jaekwak11
부동산나라(jaekwak11)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0.16.2008

전체     695508
오늘방문     60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5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방장컬럼) 2010년 따끈 따끈한 2월 부동산 소식 업데이트
01/29/2010 21:57
조회  432   |  추천   1   |  스크랩   0
IP 61.xx.xx.79

안녕하십니까? 따끈 따끈한 2월 부동산 소식을 업데이트 해드리겠습니다.

 

아직도 시장에 매물이 풀리고 있지 않은 상황이 몇달째 지속되고 있습니다. 특이한 사항은 마켓에 오래된 매물이 증가하고 있고 또한 12월까지 보였던 매물 특히 은행차압 매물과 같이 가격을 셀러측에서 올려서 오퍼시 바이어들이 올라간 가격이나 그이상의 가격을 써넣어서 매물을 따내던 소위 "추격매수 현상"이 다소 주춤해진 상황입니다.

 

시장에 오래머물고 있는 매물들의 특징은 주로 주택의 상태가 안좋은 매물들, 관련 주택 퍼밋등이 미비 되거나 무허가 건축분이 있는경우등과 아울러 기타 여러 이유로 은행융자가 거부되는 경우 (주로 감정가와 주택의 상태와 연관됨)등으로 나뉠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과거의 경우 현금구매로 즉 투자의 관점으로 매입을 시도하던 경우가 있었으나 최근에는 이를 약간은 기피하는 경우가 적지않습니다.

 

일단 일반 투자가들의 생각과 행보를 볼때 추가적인 매물들이 은행에서 나올경우의 추가 가격하락에 대비하는 조금더 장기적인 방향으로 투자의 포인트를 잡고 있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앞으로 조금 더 지켜 보아야 겠지만 추가적인 정부의 구제책이 아직까지는 (그리고 앞으로 일정기간동안) 기존 주택소유자들의 주택 보유를 지속시키기 위한 정책들에 촛점이 맞추어 질것이 거의 확실하기 때문에 이 정책이 은행의 이익과 어떤 상관관계를 갖느냐에 따라서 추후의 투자계획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은행의 태도는 상당히 이중적입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원하는 바이어들에게는 지나치게 까다로운 정책을 유지하면서도 숏세일이나 은행차압 매물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높은 가격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은행에서 가장 두려워 하고있는 상황은 바로 자신들의 이익이 줄어들 경우 줄어들수 있는 투자가들의 투자금의 회수입니다. 아직까지도 미국인들의 저축률이 높다는 것은 일단 안정세를 추구하기위해서 은행이라는 안정적 기관에 자신들의 자금을 여전히 보관하는 편이 이 상황에서는 안정적이라는 판단에 의해서 일것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은행에 있는 자금들이 부동산 시장으로 흘러들어오고 또한 여기에 정부의 정책의 변화로 신규주택 구입에 대한 지원책이 강화되고 더불어 은행의 정책이 바뀌게 되어야만 좀더 확실한 부동산 시장의 부활을 논할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매물이 더 나와야만 시장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특히 남가주의  경우 주택시장이 다시 확실한 붐의 시기로 돌아갈수 있다고 봅니다.

 

겨울이 지날때 까지 본인의 사업을 시작하시거나 아니면 전업을 원하시는 분들은 움직임을 삼가하시고 시장 동향을 계속 관찰하셔야 할 시기라고 보여집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방장컬럼) 2010년 따끈 따끈한 2월 부동산 소식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