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ekwak11
부동산나라(jaekwak11)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0.16.2008

전체     716593
오늘방문     7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5 명
  달력
 
[스크랩] 3명에 1명, 4월 렌트비 못 냈다
04/09/2020 09:00
조회  10   |  추천   0   |  스크랩   0
IP 108.xx.xx.10
전국 아파트 세입자 3명 가운데 1명 정도는 4월 렌트비를 전혀 납부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다세대주택위원회(NMHC)와 부동산 자료 제공업체 컨소시엄은 이같은 공동 조사 내용을 8일 발표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같은 날 보도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코로나19와 렌트비 관련 첫 자료라는 점에서 향후 경제계에 미칠 영향을 짐작게 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조사는 아파트 소유주 단체인 NMHC에서 발표하는 미납 렌트비에 대한 4월 첫 주간 보고서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렌트비를 일부라도 지급한 세입자 비율은 69%에 그쳤다. 이는 3월 첫 주의 81%, 1년 전인 2019년 4월의 82%와 비교하면 10% 이상 줄어든 수치다.

NMHC 측은 렌트비 미납 세입자 가운데 다수는 여전히 이번 달 안으로 납부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고 집계된 통계 수치에는 주말에 걸쳐 온라인이나 전신환으로 입금된 렌트비는 반영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에는 리얼페이지, 야디, 엔트라타를 포함한 다수의 부동산 자료 및 정보 분석 업체로부터 수집된 1340만 임대 아파트 가구의 자료가 사용됐다. 하지만 단독 주택 세입자와 공공주택 거주자, 저소득층 보조 주택 거주자 등은 조사에서 제외됐다.

임대료 미납 세입자 가운데 일부는 연방 정부와 각급 로컬 정부가 마련한 관계 법령에 따라 일시적으로 강제퇴거에서 보호될 수 있다. 하지만 부동산 관계자와 분석가들은 미납된 월세로 인해 상업용 모기지 채무불이행, 모기지 담보 채권 시장 파괴로 이어지는 연쇄 파급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연방 정부는 정부 보증 모기지를 가진 아파트 건물주에 대해 그들의 모기지 페이먼트를 연기해주기로 합의했고 연준(FR)에서도 특정 다세대 주택 대출과 연관된 채권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런 조치는 전체 임대 시장의 한 부분만 해결할 뿐이고 정부 보증이 없는 은행 융자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다. 미국 전체 임대주택 시장에서 연방 차원에서 금융지원이 있는 가구는 3분의 1을 넘지 않는다. 이들 가구만 지난달 마련된 경기부양 패키지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

연방 노동부가 발표한 3월 마지막 주 실업보험 수당 신규 신청 건수가 660만 건임을 고려하면 월세를 납부하지 못하는 세입자 비율은 더 높아질 전망이라고 WSJ은 전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3명에 1명, 4월 렌트비 못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