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ekchoi
시카고(jaekchoi)
Illinois 블로거

Blog Open 11.25.2009

전체     213822
오늘방문     1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감탄은 넘치는데 감동이 없다
06/21/2012 10:04
조회  5668   |  추천   36   |  스크랩   0
IP 50.xx.xx.134

MBC TV 주말 프로그램 나는 가수다 시즌 2” 제작자의 기대와 달리 저조한 시청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많은 흥행 요소와 자금을 투여했지만 시청자들의 생각은 다른 모양입니다. 작년 방송을 이후 나는 가수다 시청한 적이 없습니다. 방송을 시청하면서 제작자와 참여 가수들에게 불편한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친한 가수들끼리 노래방에서나 함직한 노래 자랑으로 전파를 낭비하는데 재미를 느낄 없었습니다. 그들의 노래 실력은 정말 뛰어납니다.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그런데 감동이 없습니다. 그들의 재능에 감탄하지 않을 없습니다. 그런데 마음에 닿질 않습니다.

 

그들은 프로입니다. 감동을 파는 사람들입니다. 차별화된 감동을 전달하는 사람들입니다. 자신만의 노래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전달해야 감동이 생깁니다. 자신에게 맞지도 않는 남의 노래를 어쩌면 그렇게 소화해 있는지 감탄스럽습니다.

 

박찬호와 추신수를 동일선상에 세워놓고, 누가 던지는지, 누가 치는지, 누가 뛰는지를 경쟁시키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박찬호가 추신수처럼 홈런을 치고, 추신수가 박찬호 비슷하게 던지는 것을 보면 감탄할 것입니다. 하지만 감동은 없겠지요. 감탄도 길게 가지는 것입니다.

 

아마추어에게나 어울릴 노래자랑에 프로가수들이 출연할까요? 그들은 무대에 굶주렸다고 변명합니다. 방송에서 자기 노래를 기회를 주지 않으니 그렇게라도 노래를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십대 소년 소녀들에게 방송기회를 빼앗겨 자기만의 노래를 부를 기회가 없다고 불평합니다. 수긍할 있는 해명들입니다. 하지만 프로에 걸맞지 않은 변명입니다.

 

프로는 자신이 최고인 곳에서만 존재합니다. 프로는 모든 것을 잘하지 않습니다. 자신을 원하는 한사람을 위해서 최선을 다합니다. 수십만명의 팬을 보유한 가수가 수백명의 청중을 위해 노래하는 가수보다 우월하다 평가하지 않습니다. 우월함이나 감동은 양적으로 평가할 없습니다.

 

미국의 대통령 선거가 반년도 남지 않았습니다.  미국은 이미 양당의 후보가 결정되어 치열한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동성간 결혼, 해외 파병, 부자 증세등 민감한 사안에 정면 승부를 벌이고 있습니다. 자신이 최고인 곳이 어디인가를 보여주려 노력합니다. 자신을 감추거나 침묵하는 비겁함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한국의 대통령 선거가 반년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유력한 후보 한사람은 반년째 뜸을 들이며 자신의 생각을 보여주질 않고 있습니다. 잊혀질 만하면 대중앞에 나타나서 고민중이라고 분위기를 띄웁니다. 국민은 사람이 무엇을 고민하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알고 싶습니다. 해결책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어떻게 만들지를 평가하고 싶습니다.

 

다른 후보 역시 자신의 생각을 말하지 않습니다. 남의 생각과 현상을 비판할 따름입니다. 작은 사건에 견해를 보일 , 국가적 비전을 얘기하지 않습니다. 아버지의 그늘에 숨어 있습니다. 아버지의 업적을 이용하려는 시도만 , 아버지와 부하들이 자행해 폭력과 탄압에는 침묵하고 있습니다. 아버지가 물려준 그때 사람들에게 권력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리더쉽인양 착각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제 규모나 국민의식은 이미 세계 10위안에 들게 되었습니다. 지난 20년간 우리는 자랑스러운 대통령을 가져본 적이 없습니다. 국가 재정을 관리하지 못했던 대통령, 햇볕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란 몽상에 빠져있던 대통령, 자신에게 반대하는 사람을 미워했던 대통령, 국민을 대기업 직원쯤으로 생각하는 대통령. 그래도 대한민국은 발전해 왔습니다. 대통령이 국민에게 총칼을 들이대던 이전 30 동안도 우리는 희망과 용기를 잃지 않았었습니다.

 

앞으로 5년간 누가 대통령이 되건 대한민국은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대한민국은 잘못된 대통령 한사람에 좌절할 없는 힘을 가졌습니다. 새로 대통령이 사람은 그런 대한민국의 힘을 이해하는 사람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대통령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의 주위를 맴도는 권력자들로 울타리를 만들고, 국민을 불쌍한 백성쯤으로 여기는 사람이 아니었으면 좋겠습니다. 5 10년의 짧은 안목을 버리고, 100년후 대한민국이 세계 최고의 문화민족이 있는 그런 비전을 가진 사람이 대통령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세금,최재경,FBAR,FATCA
이 블로그의 인기글

감탄은 넘치는데 감동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