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ehlee
Korean Valley(JaeHLe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6.10.2015

전체     22614
오늘방문     11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8 명
  달력
 
매실의 효능
04/22/2019 21:55
조회  532   |  추천   4   |  스크랩   0
IP 47.xx.xx.137

한약재의 성분을 추출하는 방법은 세가지다. 첫째, 끓이는 방법이다. 탕약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둘째, 설탕에 재어 청을 만드는 방법이다. 매실청, 유자청, 도라지청 등이 이에 속한다. 셋째, 술에 담는 방법이다. 과일주나 약재를 넣어 만든 다양한 약주들이 있다. 
이들은 모두 끓이거나 외부 농도를 진하게 하여 약재 성분을 추출한다. 요즘은 설탕이 몸에 안좋다고 하여 올리고당을 사용하기도 한다. 

나는 작년에 회를 잘못먹고 온몸에 두드러기가 난 적이 있다. 겨드랑이와 사타구니에 발진이 심하게 났었는데, 매실청을 진하게 타먹고 나서 두 시간만에 싹 없어지는 경험을 했다. 설탕에 재어 청을 만든다음 냉장고에 넣어 두고 음식을 할 때 곁들이거나 가끔씩 물에 타먹던 흔한 매실청이었다. 해독작용에는 최고다. 
매실은 20년 전 드라마 ‘허준’에서 돌림병을 막는 민간 약재로 등장하며 인기를 얻었다. 매실 엑기스가 뜨자 부작용이 어떻고 하면서 반작용도 함께 커 나갔다. 과일(매실)을 설탕에 재어 청으로 만든 것이 무슨 엄청난 효과가 있겠는가. 천연과일인데 해로우면 얼마나 해롭겠는가. 

매실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청매를 씻어 유리용기에 넣고 코스코에서 고급 보드카(Grey Goose)를 사다가 붓는다. 단맛을 좋아하면 설탕을 약간 가미해도 좋다. 100일이 지난 다음 술병에 옮겨 담아놓고 마시면 최고의 매실주가 된다. 소주를 넣고 싶은 사람은 ‘화요’를 추천한다. 매실주의 진하고 새콤한 맛에 빠지면 해마다 매실이 기다려질 것이다. 

www.gaiaecovillage.com 


"가이아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블로그의 인기글

매실의 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