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ehlee
Korean Valley(JaeHLe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6.10.2015

전체     19580
오늘방문     37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8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백목련이 피면 나도 핀다"
04/07/2019 22:24
조회  395   |  추천   3   |  스크랩   0
IP 47.xx.xx.137

"백목련 꽃이 피고, 다만 그것 뿐인데 공연히 기쁘고 행복한 것은 무슨 때문인가?…
그 감정은 생명의 가장 깊은 영역에서 작용하고 있는 ‘공명현상’이란 본질에 뿌리를 두고 일어난다. 우리 몸속의 유전자에는 우리가 식물이었던 때의 기억이 분명히 남아 있기 때문에 꽃 한송이가 피면 이웃가지의  꽃도 동시에 피는 것처럼 우리도 절로 꽃 피워지는 것이다."

야마오 산세이는 서른 아홉에 작은 섬으로 이주하여 예순 셋으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농사를 지으며 시인이자 구도자로 살았다. 하루 중 반나절은 농사일을 하고, 나머지 반나절은 ‘지구 즉 지역, 지역 즉 지구’라는 관점에서 명상하고 연구하고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생활을 했다고 한다. 
지구의 주민이 단지 인간만이 아니고 무기물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가 지구에, 지역에 동시에 소속돼 있음을 일깨우려했다. 그는 지구 크기로 생각할 것을 권유했다. 

"빗속에서 피는 담배 맛은 특별하다. 그날 일에 만족하면서 천천히 담배를 피고 있는데 문득 20미터 정도 저쪽 강 언덕에 활짝 피어 있는 꽃이 눈에 띄었다. 이대로 충분히 행복하다.”고 그는 읊었다.

자연농법에 발을 디디게 되면 후쿠오카 마사노부, 가와구치 요시카즈에 이어 야마오 산세이까지 이어진다. 이들의 생각은 생명 존중, 생태계의 복원, 자연과의 합일로 모아진다. 이들을 한국에 알린 사람은 최성현이다. 그도 역시 홍천에서 자연농 농부로 살고 있다. 
나는 한국에서 30대 때에 조한규의 ‘자연농법’ 세미나에 참석한 후 농사에 입문, 30여 년을 머릿속으로만 농사를 짓고 있다. 좋게 말하면 숙성 중이고 나쁘게 말하면 차일피일 세월만 간다. 아무려면 어떤가.  

야마오 산세이가 조언한다. “서두르지 않는다. 집중한다."

www.gaiaecovillage.com 


"가이아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블로그의 인기글

"백목련이 피면 나도 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