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vinezip4989
Brian no1agent 부동산(irvinezip4989)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1.30.2014

전체     238289
오늘방문     84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9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FAFSA 작성 팁
02/13/2016 07:56
조회  2117   |  추천   0   |  스크랩   0
IP 68.xx.xx.38

지원대 10개 이상이면 추후 

FAFSA<무료연방학자금지원서> 정보 수정해야 
중앙일보 교육연구소 주최 학부모 세미나 지상중계

지난달 23일 오렌지카운티 중앙일보 교육센터에서 열린 &#39;무료 FAFSA 학부모 세미나&#39;에서 켈리 잉글랜드 카운슬러가 설명하고 있다.
지난달 23일 오렌지카운티 중앙일보 교육센터에서 열린 '무료 FAFSA 학부모 세미나'에서 켈리 잉글랜드 카운슬러가 설명하고 있다.

켈리 잉글랜드 CSUF 학자금 카운슬러

학부모부담금 총소득에 따라 조정 
학생 수입 보고하면 재정지원 도움 


2월 한달은 대입 지원을 마무리한 학부모와 학생들이 무료연방학자금지원서(FAFSA)를 작성하는 기간이다. 캘리포니아 주정부가 지원하는 무상지원금(Grants) 마감일이 3월 2일까지라 FAFSA도 이날까지 접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지는 지난달 23일 오렌지카운티에 있는 중앙일보 교육센터에서 제 2회 '무료 FAFSA 학부모 세미나'를 열고 신청서 작성법을 알아봤다. 켈리 잉글랜드 캘스테이트풀러턴 학자금 카운슬러는 "학생 이름으로 소득이 있다면 부모가 함께 보고하는 것이 유리하다"며 "재정보조 받을 때 이 금액을 제외시키기 때문에 학부모 분담금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라고 조언했다. 이날 한인 학부모들이 가장 궁금해 한 FAFSA 항목을 일문일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관계기사 25면>

▶2016-17년도 FAFSA는 누가 작성하나? 

"올 가을에 입학하는 신입생과 재학생이다. 신입생의 경우 부모의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지원서를 작성하기 전에 관련 정보를 미리 정리해보는 '웹 워크시트(worksheet)'을 미리 써두면 도움이 된다. 웹 워크시티를 쓸 때는 학생의 소셜시큐리티번호와 영주권자일 경우 영주권 번호가 필요하다. 또 부모의 소셜시큐리티 번호와 생년월일, 결혼기념일, 2015년도 세금보고 기록 유무 여부와 소득 내용이 필요하다. 재학생은 이전에 접수했던 지원서 복사본이 있으면 도움이 된다." 

▶FAFSA 마감일은 언제인가? 

"연방정부의 마감일은 2017년 6월 30일까지다. 하지만 각 주마다 제공하는 그랜트를 받기 위해서는 주정부 마감일에 맞춰 FAFSA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마감일이 다르다. 캘리포니아의 경우 주립대용 캘그랜트 마감일은 3월 2일이다. 또 커뮤니티칼리지 캘그랜트 마감일은 9월2일이다. 이들 마감일까지 FAFSA를 제출해야 주정부가 지원하는 그랜트를 받을 수 있다." 

▶올해 FAFSA 작성시 필요한 세금보고서는? 

"2015년도 세금보고 기록이다. 2015년도 세금보고 기록은 올 10월부터 접수하는 2017-18년도 FAFSA에도 사용한다. 올해는 FAFSA를 두 번 접수해야 하기 때문에 학부모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2015년도 세금보고를 아직 못했다면 어떻게 되나? 

"그럴경우 작년도 연소득을 기준으로 작성한 후 나중에 수정하면 된다. 또 나중에 소득보고를 하겠다는 항목(80번)에 표시하면 된다. 이미 세금보고를 했어도 FAFSA 웹사이트에서 IRS 정보조회도구(Data Retrieval Tool·DRT)를 사용해 정보를 입력하려면 3주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 

▶부모가 쓰는 가족수 항목에 같이 살지 않는 가족까지 포함하나? 

"그렇다. 예를 들어 따로 살고 있는 자녀나 같이 살고 있지 않고 있는 조부모, 또 조부모나 학생의 부모가 돌보는 형제나 그 자녀 수까지 써도 된다. 돌본다는 뜻은 생활비의 50% 이상을 지원하고 있다는 걸 의미한다. 가족수를 가짜로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연소득을 확인해 대조하고 일정 수의 지원서를 무작위로 뽑아 감사를 벌이고 증명서류를 요청한다." 

▶학부모가 내는 분담금은 어떻게 결정되나? 

"일반적으로 각 대학은 수업료, 기숙사비, 교재비 등 전체 학비에서 부모가 지불하는 예상부담금(EFC·Expected Family Contribution)을 뺀 나머지를 어떻게 지원해줄 지 결정한다. 학생이 받을 수 있는 재정보조 금액은 장학금과 그랜트, 학자금 대출, 워크스터디로 나뉘어 결정된다. FAFSA에 작성한 학생과 가족의 자산, 소득 등을 묻는 질문들이 있으며 EFC는 부모의 총소득(Adjusted Gross Income)과 소득(Earnings), 재산 정보를 토대로 계산한다. 학부모의 총소득이 높고 소득이 없다면 EFC는 올라간다. 그러나 총소득과 소득이 같다면 EFC도 낮아진다. 또 재정보조 금액은 부모의 일자리나 소득의 변동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매년 FAFSA를 신청하도록 돼 있다." 

▶자녀가 방학동안 일을 해서 번 소득도 같이 보고해야 하나? 

"금액이 적더라도 세금보고를 하는 것이 좋다. 자녀의 수입은 소득에서 제외시키기 때문에 나중에 학부모 분담금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또 이미 대학에 재학중인 학생이 근로장학 프로그램을 통해 일했다면 적은 금액이라도 기재해야 학교에서 주는 지원금 혜택을 더 받을 수 있다." 

▶지원 대학이 10개 이상일 경우엔 어떻게 하는가? 

"온라인에서 FAFSA를 작성할 때는 10개 지원 학교만 쓸 수 있다. (종이 신청서를 이용할 경우 4개까지만 쓸 수 있다.) 따라서 먼저 10개 대학 정보를 접수한 후 1~2주 후에 로그인한 후 일부 학교 이름을 빼고 다른 학교 이름을 추가하면 된다. 이때 먼저 지원했던 학교들이 지원자의 FAFSA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1~2주 정도 기다리는 것이 좋다." 

----------------------------------------------------------------------------

FAFSA 문항별 작성 팁

소셜번호와 이름 일치해야… 해외소득은 달러로 보고

근로장학 신청해도 추후 거절 가능
업데이트 정보 부모 이메일로 전달 


무료연방학자금지원서(FAFSA)는 각 대학이 지원자에게 줄 수 있는 학자금을 산출하는 기본 서류다. 사립대학의 경우 칼리지보드에서 신청하는 칼리지장학서비스(CSS) 프로파일을 별도로 요구하지만 FAFSA도 제출해야 한다. 각 대학은 이를 토대로 재정보조금을 산출해 재정보조 내역서(Award Package)를 발송하기 때문이다. 그런만큼 가능한 FAFSA는 꼼꼼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FAFSA 문항만 100개다. 지원서 작성시 주의할 점을 문항별로 정리했다. 

▶1번, 61~68번 문항: 학생 및 부모의 이름과 소셜시큐리티 번호는 소셜시큐리티 카드에 있는 법적 이름.번호와 일치해야 한다. 

▶21,22번 문항: 18~25세 미국 시민권자 및 영주권자 남학생은 징병서비스(Selective Service)에 등록해야 연방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직 등록하지 않은 학생은 '등록(Register Me)' 항목에 표시하면 된다. 

▶31번 문항: 근로장학금(Study-Work) 신청 의사를 묻는 내용으로 'Yes'에 표시하는 것이 좋다. 이는 일자리 제의가 왔을 때 학생이 거절할 수 있는 기회가 있지만 나중에 일자리를 가질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69번 문항: 가능한 자주 보는 부모의 이메일 주소를 쓴다. 업데이트되는 정보를 빨리 받을 수 있다. 

▶73번 문항: 가족수를 쓰는 칸으로, 같이 살고 있지 않는 자녀수나 부모수를 포함할 수 있다. 또 부모가 생활비의 50% 이상을 지원하는 다른 형제 수도 포함할 수 있다. 

▶80~83번 문항: 세금보고 여부 및 세금보고 종류를 묻는 항목이다. 외국에서 소득보고를 한 경우 달러로 계산해 보고해야 한다. 

▶84, 102번 문항: 부모가 실직자라면 'Yes'에 표시하면 된다. 학자금 사무실에서 실직자 증명을 요구할 수 있다. 

기타 FAFSA 정보 

▶FSA 아이디 

FAFSA 신청시 생성하는 FSA 아이디는 학생의 이름과 소셜시큐리티 번호, 생년월일일 입력해 만드는 FSA 아이디는 정보를 수정하거나 수속상태 등을 알아보기 위해 로그인할 때 사용한다. 또 세금보고 확인을 위해 국세청(IRS) 기록을 확인할 때도 아이디를 입력해야 한다. 아이디 생성은 FAFSA 작성 시작할 때나 세금보고 확인할 때 신청할 수 있다. 

▶학자금 종류 

FAFSA를 통해 받는 학자금 종류는 4개다. '그랜트(grant)'로 불리는 정부 지원 무상보조금, 일하면서 공부하는 워크스터디(work-study), 장학금(scholarship), 그리고 학자금 대출(loan)이다. 이중 학자금 대출은 졸업후 6개월까지 연방정부가 융자금의 이자를 대신 내주는 보조(subsidized) 대출과 비보조(unsubsidized) 대출로 나뉜다. 

▶그랜트 종류 

연방정부가 지원하는 펠그랜트(Pell Grant)와 주정부가 지원하는 캘그랜트(Cal Grant)가 있다. 그랜트는 갚지 않아도 되는 보조금이다. 펠그랜트의 경우 일인당 최대 5775달러를 지원한다. 캘그랜트는 성적과 지원 대학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다르다. 예를 들어 UC에 지원할 경우 최고 1만2240달러를 지원하며, 캘스테이트 등록시 5472달러를, 커뮤니티칼리지 지원자는 1656달러를 보조한다. 사립학교 지원시에도 최고 9084달러를 받는다. 

가주 중산층 장학금은 연소득 15만 달러까지 

▶가주 중산층 및 불법체류 학생용 그랜트 

중산층 장학금(Middle Class Scholarship)은 캘스테이트나 UC 계열 캠퍼스 지원자에게만 해당된다. 연소득이 15만 달러 미만의 가정일 경우 학비의 10%를, 연소득 10만 달러 미만의 가정일 경우 학비의 20%를 지원한다. 불체 학생은 드림액트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마감일은 3월 2일이다. 


FAFSA
이 블로그의 인기글

FAFSA 작성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