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minfriend
이민친구사랑방(imminfriend)
Virginia 블로거

Blog Open 01.08.2010

전체     126222
오늘방문     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6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
08/16/2013 09:57
조회  4323   |  추천   0   |  스크랩   0
IP 184.xx.xx.175

최근 취업이민의 문호가 대폭 진전되면서 영주권신청을 준비하느라고 바빠진 분들이 많겠습니다.

 

취업 또는 가족초청 등 이민의 최종 단계인 신분조정 신청시에 또는 이민비자 신청시에 제출해야할 서류 중에 출생증명서가 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출생증명서를 발행하여 주지 않기 때문에 그동안에는 호적등본을 제출함으로써 출생증명서를 대신하였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2008년 1월 1일부터 호적 제도가 폐지되고 가족관계등록부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에서 요구하는 출생증명서 (Birth Certificate) 대신에 사용할 서류로서 호적등본을 제출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아직도 예외적으로 예전에 발급받아 두었던 호적등본을 제출하기도 하지만, 오래 되었기 때문에 현재의 가족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동반 이민을 하는 경우에는 엄밀히 말하면 증명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보충서류 요청을 받아서 프로세싱의 진행에 차질을 줄 염려가 없는 가족관계등록부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민 신청에 필요한 출생증명서는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를 함께 제출함으로써 갈음하게 됩니다. 이것은 기본증명서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한 쪽 만으로는 미국의 출생증명서의 필수 기재사항을 모두 증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기본증명서는 Basic Certificate, Identification Certificate, or Certificate of Personal Records 이라고 번역될 수 있을 것이고, 가족관계증명서는 Family Relationship Certificate 또는 Certificate of Family Relationship 이라고 번역될 수 있을 것입니다.

 

주된 신청자인 배우자를 따라서 이민신청을 하는 사람은 혼인관계증명서 (Marriage Relationship Certificate) 도 추가로 발급받아서 제출해야 합니다.

 

위의 세 가지의 증명서는 이민자 각 개인의 이름으로 각각 신청하여야 하며, 동사무소, 구청, 학교서무실 또는 주미 한국영사관 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한글로 발급받은 문서의 원본을 제출할 필요는 없으며, 원본을 잘 보관하고, 복사, 팩스, 스캔 등으로 만들어진 사본과 이에 대한 영문번역본을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2013. 08.16.

우시영 변호사

(703)941-7395

 

신분조정,기본증명서,가족관계,혼인관계,출생증명
이 블로그의 인기글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