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minfriend
이민친구사랑방(imminfriend)
Virginia 블로거

Blog Open 01.08.2010

전체     124076
오늘방문     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6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시민권 신청에 필요한 체류기간
01/22/2010 04:22
조회  4096   |  추천   4   |  스크랩   6
IP 71.xx.xx.67

시민권자의 배우자는 영주권을 취득한 지 3년, 그리고 다른 사유로, 예를 들어 취업이민으로 영주권을 취득하신 경우에는 중간에 6개월 이상 연속하여 해외에 나가 계시지 않고서 5년이 경과하면 (Continuous Residence) 기본적으로 시민권을 신청할 자격이 생깁니다.  6개월 이상을 해외에 나가 계시면 미국에 재입국하신 날로부터 위의 5년의 기간이 새로이 시작됩니다.

 

다만, 재입국 허가서를 받아서 r계속하여 1년 이상 2년 이내에 해외에 체류하신 후에 귀국하신 경우에는 총 5년의 (Continuous Residence)기간을 따질 때에 364일을 더하여 계산하여 줍니다. 즉, 재입국시부터 4년 1일이 경과하면 5년의 Continuous Residence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인정하여 준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재입국허가서를 받았더라도 1년이 경과하기 전에 입국을 한 경우에는 마지막 입국일로부터 5년이 경과하여야 합니다.

 

최초로 위 기간이 다 되어가서 시민권을 신청하시고자 하는 분은 그 기간이 만료되는 예정일의 90일 전부터 시민권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두번 째의 조건은, 취업이민으로 영주권을 취득하신 경우를 예로 들면, 직전 5년동안 그 절반 이상인 2년6개월 즉 합산하여 30개월을 미국 내에 체류하셔야 (Physical Presence) 시민권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체류기간을  (Physical Presence) 계산하는 것은 시민권 신청싯점에서도 신청서에 적힌 내용을 보고 일단 판단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시민권 인터뷰 하는 날에 계산하여도 위의 요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직전 5년동안 중간에 해외 체류를 하셨더라도 6개월 이상 단절이 없이, 그리고 도합 30개월 이상을 미국에 체류하셨으면 됩니다. (1년 이상 해외 체류하신 경우의 직전 5년의 기간 계산 방법은 위에 설명드린 대로 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미국내에 머물러 있었어야 하는 Physical Presence 기간의 계산에서는 364일을 더하여 주지 않을 것입니다.  즉, 1년 이상 해외 체류 후 입국하여 4년 1일이 경과하였더라도 다시 그 사이에 해외여행 등으로 실제로 미국내에 머물렀던 기간이 이 30개월의 기간에 모자란다면 그 요건이 만족될 때까지 더 체류하여야 합니다.)

시민권자의 배우자로 영주권을 취득하신 분은 위의 5년과 30개월의 기간 대신에 3년과 18개월로 적용하시면 될것입니다.

 

선교사로 해외에 부득이 체류하셔야 하거나 국가기관의 발령을 받은 공무원과 같이 법에서 정한 특별한 사유로 인하여 해외에 6개월 이상 장기 체류하시는 분은 미국내의 거주사실을 보존하는 페티션을 제출하여 승인 받아두었다가 시민권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시민권 신청 자격중의 다른 하나는 시민권 신청 당시에 90일 이상 해당 주에 주소를 유지하였어야 합니다.  이 주소 유지 요건을 충족하는 한은 해외체류중에도 시민권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경우에는 타주에 소재한 학교에 다닐지라도 부모님의 주소지를 법적인 주소지로 인정받을 수 있으므로, 운전면허증이 부모님의 주소지로 되어 있다든지 하면 타주 소재의 학교에 재학중에도 부모님의 주에서 시민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시민권,체류기간,신청자격,영주권자
이 블로그의 인기글

시민권 신청에 필요한 체류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