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insponsor
그늘집(iminsponsor)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9.15.2013

전체     112413
오늘방문     11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6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H-1B 신청시 주의사항
01/25/2014 09:17
조회  784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144

(문) 

 

안녕하세요? 
석사 과정의 학생 입니다.
저는 미국에서 경영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경영학 학사를 받았습니다.
매니저로 일할수있는 고용주가 있는데  H1-B 비자신청 자격이 되는지요?
지금 신청해도 가능 할까요?
                        

 

 

 

(답)

 

 유학생 비자로 미국에서 체류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H-1B 비자가 미국 체류에 가장 유리한 방법이 됩니다. 그이유는 최종의 목표로 영주권을 신청한다고 계획을 잡을때 수속기간동안에 합법으로 체류하는 방법으로 H-1B 비자가 가장 쉽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취업비자로 일하면서 영주권도 스폰서해 달라고 부탁하기가 쉽고 관광으로 미국에 입국하였던 유학생 비자로 입국 하였던, 일단 H-1B  비자를 가지고 있으면 한국에 가서 다시 H-1B 비자를 신청하면 승인이잘되어 재입국에 문제가 없기 때문 입니다.

원래 H-1B 비자 신청 자격으로는 대학 졸업이 기본입니다. 대학 졸업한 사람이 자기의 전공과목의 학문적 지식이론을 적용하는 직업이어야 H-1B 비자를 승인하도록 규정 되어 있습니다. 이를 이민법에서 정해놓은 이른바 H 전문직종 (Speicalty Occupation) 이라고 부릅니다.

이민국에서 전문직 취업 비자 신청을 거절하는 사유를 보면 거의 90% 장도가 신청한 사람이 일하려고 하는 직책이 H 전문직에 해당 안된다는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대학 졸업한 사람이, 자기의 전공과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직종에서 일해야 하고 그직종이 이민법에서 정의한 H 비자 전문 직종이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요점은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직책이 H비자 전문직종이어야 하고, 두번째로는 자기의 전공이 그 직책 수행에 직접 관련 있는 학과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전문직이란 무엇인가. 여기서 말하는 전문직이란, 대학에서 배운 복잡한 학문적 이론과 지식을 응용하여 일을 해야 하는것이 꼭 필요한 직책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비록 대학을 졸업했어도 직책이 전문직이 아니라고 판단 되면, 비자 승인을 거절하게 됩니다. 매니저라는 직책은 높은 직책이고 중요한 자리이지만, 학문적 전문 지식을 이론적으로 응용해야만 매니저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비록 대학을 안 나왔어도 학문적인 이론 보다는 사업 운영기술이 있으면 되기 때문입니다.

즉 경영학과 출신이 아니라도 즉 전혀 관계없는 전공을 한 사람도 회사 운영을 잘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경영과를 졸업한 사람이 회계사 직종을 신청하면 이는 학문적 지식을 요구하는 직종이므로 H 비자 승인을 받게 됩니다. 경영학과에서 회계 과목을 이수하기 때문입니다.

H-1B 비자의 장점으로 이 비자는 파트타임 근무도 승인 받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한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승인후에 스폰서 고용주 사업체가 실제로 존재하는지 그리고 신청자가 신청서에 기입된 조건으로 실제 근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려고 이민국직원이 사업장에 현장 실사를 합니다.

H-1B 비자 신청서는 매년 4월1일 접수를 받습니다. 작년의경우 4월 1일부터 사전접수하기 시작한 결과  신청자가 몰려서 5일 접수를 마감하고 컴퓨터 추첨을통해 접수를자를 선정했습니다.  올해도 작년과 크게 다르지 않을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준비를 하셔서 4월1일 접수가 되도록 하시는게 좋습니다.

 

글/김유진 변호사


미국이민,비자,영주권,결혼영주권,취업영주권,스폰서,재정보증
이 블로그의 인기글

H-1B 신청시 주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