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dalee
명가 한의원(handale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9.02.2009

전체     282654
오늘방문     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부항 치료 원리 방법 부작용 유의점
03/15/2019 17:26
조회  1733   |  추천   1   |  스크랩   0
IP 108.xx.xx.141


[LA 동의보감] 부항 치료 원리 방법 부작용 유의점



목어깨 허리에 통증이 발생하면 한의원에서 침 치료만큼 많이 사용되는 부항요법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선 부황? 부항? 부항이 맞습니다.


부항요법은 부항을 체표에 흡착하여 부항 안의 공기를 제거하여 음압을 발생시켜 충혈이나 어혈 현상을 일으키게 하여 질병을 진단, 예방 및 치료하는 외치법() 가운데 하나이다.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스 시대 이전부터 의사들이 부항을 사용한 근거를 찾아 볼 수 있다. 


2016년 수영계의 황제 펠리프가  리우올리픽 도중 부항치료를 본인 SNS에 올리면서 전세계적인 관심을 받으면서  영국 독일 프랑스등 전 세계에서 시술이 되고 있고 부항은 근육통증 치료에 탁월하다는 효과를 인증하는 자료가 됩니다.


부항은 피부 표면과 피부 조직 사이의 분압 차를 이용해 인체 내 병리적 산물의 하나인 담음()과 어혈()을 체외로 배출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2. 치료 원리

면역력이 저하된 인체에 외부로부터 병사()가 유입되면 인체가 이에 저항하지 못하는데 침범한 병사는 경락을 통하여 피부 표면에서 체내로 들어와 장부를 침범하게 된다. 부항요법은 피부의 호흡과 배설 작용을 도와 병변 부위나 특정 경락과 혈위, 그리고 심층의 조직기관에 침범된 풍한(), 습담(), 어혈(), 열독(), 농혈() 등을 체외로 배출시키도록 도와줌으로써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현대의학의 관점에서 부항 내 형성된 음압은 국부 모세혈관의 충혈을 일으키고 심하면 혈관 파열과 적혈구의 파괴를 일으키는데 표피에서 자가용혈() 작용이 일어나면서 조직에 대사산물을 만들어 낼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작용은 부항을 받고 나면 피부색이 어두운 색으로 변하는데요 이것이 바로 그런 작용에 ㅇ또한 체액이 전신 순환을 하도록 도와 각 기관이 자극을 받고 그 기능이 증가되며 이러한 모든 작용으로 인해 인체의 저항력을 높일 수 있다.

동시에 부항요법의 물리적 자극은 피부 및 혈관 수용기의 반사 경로를 통해 중추신경계에도 전달되면서 흥분과 억제를 조절함으로써 신체 각 부위의 조절 및 통제 기능을 향상시키고 부항치료는 본래 인체가 지닌 기능의 회복을 촉진시켜 질병을 빠르게 치유할 수 있다.


쉽게 정리를 하면 피부표면에 부항의 공기를 총모양의 흡입기로 음압을 걸어서 피부를 쭉 땡기면서 모세혈관에 아주 가벼운 손상을 줍니다. 피부의 모세혈관이 손상이 되면 우리인체는 스스로 치유를 하려는 자생력을 통해 면역역을 극대화여여 자연치유를 하는 원리입니다.





4. 운용 방식에 따른 분류

습부항 VS 건부항 두가지가 있습니다.

피부표면에 사혈침으로 피를 뽑는 방식의 습부항과 그냥 피부 표면에 음압을 걸어서 비부자극만 주는 건부항요법등 두가지가 있습니다. 
습부항은 체내의 불필요한 어혈 산화된 피를 좀더 공격적으로 치료를 해서 체내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이런방식으로 뺀 혈액을 연구한 결과 일반 피보다 산화물질이 많다고 논문 발표가 나오고 있습니다.
환자의 경중 컨디션에 따라서 한의사의 판단으로 시술을 합니다.  60cc가 하루에 만들어지는 양

5. 부항 시술 후에 나타나는 피부 변화

부항요법으로 음압을 하면 피부 자극이 일어나면서 다양한 반응이 나타나는데 주로 피부색과 형태가 변화된다. 일반적으로 피부색의 변화는 조홍이나 자홍 혹은 자흑색의 멍이나 작은 점 모양의 자홍색 수포 등이 나타나며 동시에 열감이나 통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피부에 나타나는 이러한 반응들은 부항요법으로 치료되는 과정이다.

부항요법 후에 나타나는 피부 반응에 따라 질병을 진단할 수도 있다. 가령 시술 후에 피부에 수포가 나타나면 체내에 습이 많은 것이고 수포에 선홍색이나 검붉은 색을 띠고 있으면 습에 어혈을 겸한 병리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피부 표면이 자홍이나 자흑색을 띠면서 약간의 통증이 있으면 어혈증으로 본다.

6. 색소 반응에 의한 진단

부항으로 인한 색소 반응은 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이것은 각 부위에 해당하는 소속 장부가 어떤 병에 걸렸는가에 따라 다른 병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색소 반응을 보고 환자의 상태를 진단하고 치료에 응용할 수 있다. 이 색소 반응에 의한 진단은 흡입력과 흡착 시간을 동일하게 하기 위하여 전동식 부항기를 사용하여야 하고 색소 반응의 강약을 본 후에 진단한다.

흡착 시 흡인력과 흡착 시간이 일정해야만 색소 반응의 기준에 따라 정확히 진단할 수 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흡착시키는 흡인력을 40/cmHg 정도로 일정하게 하고 흡착 시간을 1분으로 하여 색소 반응을 비교해 보는 것이다.

7. 적응부위

적용 부위는 주로 어깨나 등허리를 중심으로 기육이 풍부한 곳에 적당하고, 골격이 들쑥날쑥하거나 피부나 근육이 얇고 모발이 많은 부위는 적용이 어렵다. 적응증으로는 실증(), 울체, 어혈 등이며 구체적으로는 사지풍습통, 두통, 요배통, 안적종통, 고혈압, 창양초기 등에 적합하다.

요즘 논문에는 부항치료가 감기에 좋다고 발표가 되는데 저희 명가한의원은 부항을 붙힌 부위에 전자뜸을 시술하면서 효과를 극대화 합니다.


피부과민, 궤양, 경련 등에는 주의하여 적용해야 한다. 한의원에서 부항을 해야 하는 이유는 부항의 흡착 강도나 시간을 잘못 지키면 피부에 수포나 상처가 발생되고 혈관 파혈이나 근육 손상을 오히려 당할수 있습니다.
부항 하시고 목욕 사우나 삼가 하시구요 절대 무면허 의료시술은 삼가하세요~


8.사혈부항 시 주의사항 반듯히 시술전 맥진을 하여 1분에 120회 이상이거나 40회 이하인 사람은 금지하고 겁이 많은 사람도 금지 운침이 온다.
허약한 사람이거나 신경이 과민한 사람은 특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침을 처음 맞는 환자에 대하여서는 두려워하지 않도록 잘 설명해 주어 꽂은 다음 침을 움직이지 말게 하며 뺀 후에도 일정한 시간 안정시켜야 한다. 운침이 생기면 곧 침을 뺀 다음 경할 때는 침대에 눕히고 머리를 낮추어 준다. 그 다음 따뜻한 물을 한 모금 마시게 한다. 심할 때는 단추와 허리띠를 풀고 백회() · 인중() · 중충혈()에 침을 놓는다. 그래도 회복되지 않으면 CPR  한다.


정상맥은 1분에70~80회이다. 맥은 시계 초침같이 고르게 뛰는자에 시술함 




이 블로그의 인기글

부항 치료 원리 방법 부작용 유의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