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ewadal
East West Cruise & Theme Tour(haewadal)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8.04.2011

전체     78728
오늘방문     21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53 명
  달력
 
신비의 나라 이집트
09/11/2012 11:21
조회  2785   |  추천   0   |  스크랩   1
IP 108.xx.xx.240

이집트의 역사에는 나일 강파라오(이집트의 왕)가 빠질 수 없다. 기원전 525년에 이집트가 페르시아의 아케메네스 제국에 점령당한 이후, 1936년까지 피정복의 역사로 점철되었다.  이집트는 2천 년 전에 로마 제국에게 정복당하였고, 아랍인들이 점령하여 지금처럼 이슬람 국가가 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1799년에 나폴레옹이 짧은 기간 동안 점령한 역사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집트는 겨울 외에는 비가 잘 내리지 않는다.[카이로 남쪽에 평균 강우량은 연중 약 2~5mm에 불과하며, 몇 년마다 가끔 내리는 정도이다.

평균 기온은 여름에는 27 °C에서 32 °C 사이이며, 홍해 해안에는 43 °C까지 올라가기도 한다. 겨울 평균 기온은 13 °C에서 21 °C 사이이다. 북서풍은 지중해 해안 인근의 기온을 낮추는데 기여한다. 카마신(Khamasin)은 봄에 이집트 남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으로, 황사를 몰고와 사막 기온이 38 °C를 넘기도 한다.

해마다 나일 강에 일정한 홍수가 일어나, 이집트의 토양을 다시 비옥하게 만들어준다. 덕분에 이집트는 연중 내내 수확을 할 수 있는데, 이것을 "나일 강의 선물"이라고 하기도 한다.

 피라미드와 신전으로 대표되는 수천년의 문화적 전통과 지중해의 여러 문화, 이슬람, 서유럽 문화 속에서 이집트 국민은 붙임성이 있으며 인정미가 넘치고 온화하지만 이기적이며 자기 주장이 강하다. 가정에서는 남편이 절대적 권한을 가지며 결혼에 있어서도 상대자와 혼인자금에 대한 교섭을 갖는 등 여성의 지위가 낮다. 그러나 표면에 나타난 이런 현상과는 달리 실질적 권한은 아내에게 있는 경우가 많다. 이슬람교 계율을 지키는 일은 다른 나라처럼 엄격하지 않다.

 

세계 최초 주요 문명국 중의 하나이다. 예술과 건축을 성문화한 이집트의 벽화는 주로 기록을 목적으로 그려졌다. 이집트 문명은 특히 거대한 피라미드와 엄청난 분묘로 유명한데, 그 중 고대 건축가이자 엔지니어였던 임호텝이 디자인한 죠세르왕조의 피라미드, 스핑크스, 아부 심벨사원등이 유명하다.

현대적이며 동시대적인 이집트 예술은 위사 와세프의 람세스, 하산 화티의 버내큘러식 건축부터 마흐무드 모카타르의 조각상, 그리고 아이작 파노스의 콥트식 도상까지 그 양식이 매우 다양하다.

 

오랜 세월 지속되어온 문명의 중심지답게 전통과 현대문화, 동양과 서양 문화가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하루에 다섯 차례 규칙적으로 울려 퍼지는 아잔(신도에게 예배시간을 알리는 소리)과 2000만명이 넘는 인구 덕분에 복잡하다는 기분도 들지만, 그러한 복잡함도 카이로의 매력 중 하나다. 

시내 번화가인 타흐리르 광장 북쪽에는 이집트 박물관이 자리 잡고 있다. 107개에 달하는 전시실에 10만점이 넘는 소장품을 보유한 만큼 볼거리가 풍성하다. 이집트 박물관을 대표하는 투탕카멘의 황금 마스크와 람세스 2세 동상 앞은 언제나 관광객들로 붐빈다. 시내 중심부에서 차로 30분 정도 이동하면 이집트의 상징인 피라미드를 생생하게 바라볼 수 있다. 기자고원에 우뚝 솟은 3개의 거대한 피라미드는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카이로 시내에서도 보일 만큼 엄청난 규모를 자랑한다. 

쿠푸왕, 카프라왕, 멘카우라왕 피라미드는 3대 피라미드로 꼽힌다. 가장 거대한 규모를 자랑하는 쿠푸왕 피라미드는 축조하는 데 돌이 약 250만개 투입되었다는 사실도 놀랍지만, 그 거대한 돌을 한 치 오차도 없이 맞춰 놓은 정교함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쿠푸왕 피라미드 동쪽으로 아내와 친족을 위해 만든 작은 피라미드 3개가 함께 서 있다. 카프라왕 피라미드는 꼭대기에 석회석으로 만든 덮개가 보전되어 있어 시각적으로 훨씬 높아 보인다. 피라미드 입구를 지키고 있는 스핑크스는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된 석상이다. 오랜 세월 스핑크스를 스치고 간 바람과 습기, 모래 덕분에 조금씩 훼손되긴 했지만, 여전히 눈에 띄는 당당함이 엿보인다. 










우리크루즈
이 블로그의 인기글

신비의 나라 이집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