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techvacr
에어컨_냉장 냉동_히팅_보일러(greentechvacr)
New York 블로거

Blog Open 06.03.2019

전체     10204
오늘방문     65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4 명
  최근 댓글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여름 감기 냉방병 예방
07/14/2019 16:41
조회  81   |  추천   0   |  스크랩   0
IP 72.xx.xx.226

여름 감기 냉방병   예방 방법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지나치게 낮은 온도로 에어컨을 틀거나 장시간 선풍기를 틀어두면 여름 감기라 불리는 ‘냉방병’에 걸릴 수 있다.

냉방병은 지나친 실내외 온도차가 원인이다. 인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서민석 교수는 “냉방병에 걸리면 신체기능 저하와 두통, 피로감 등 증상이 나타난다”며 “감기처럼 추위를 타며 소화불량, 변비, 설사, 복통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큰 실내 온도차뿐 아니라 시원함을 유지하기 위해 환기하지 않는 습관도 원인이다. 이때 호흡기가 건조해지고 기관지가 예민해져 인후통, 기침, 콧물 등 증상이 나타난다.

서민석 교수는 “냉방병의 다른 원인으로는 레지오넬라균이 있다”며 “에어컨 냉각수에 잘 번식하는 레지오넬라균은 찬 공기를 통해 실내에 퍼져 독감, 폐렴 같은 증상을 유발한다”고 말했다.

◇온도차 5도 내외로…환기는 틈틈이

냉방병은 ?특별한 치료 없이 냉방기기 사용을 중단하면 냉방병을 극복할 수 있다.

하지만 누구나 쉽게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실내 온도를 적당히 유지해 예방해야 한다. 실내외 온도차를 5~6도 이내로 조절하고, 차가운 공기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에어컨은 장시간 사용하지 말고, 2~4시간 간격으로 환기해 차가운 공기가 정체되지 않게 한다. 습도는 50~60% 수준으로 유지한다. 에어컨 필터는 자주 청소하거나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

서민석 교수는 “산책하거나 맨손체조 등 꾸준히 운동하면 도움이 된다”며 “규칙적인 생활로 건강을 관리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면 좋다”고 말했다.


에어컨, 냉장 냉동, 히팅, 수리 설치, 냉방병
이 블로그의 인기글

여름 감기 냉방병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