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도 가격이 상승하는 다섯가지 이유
10/07/2017 23:54
조회  1979   |  추천   3   |  스크랩   0
IP 220.xx.xx.183

부동산 가격의 전반적인 상승세를 보여 오던 지난 6년을 살펴 보면 콘도는 단독 주택이나 타운 하우스에 비해서 가격 상승 속도가 느렸다. 그러나 최근에는 로케이션 만 좋다면 오래된 콘도라 할지라도 마켓에 나오기가 무섭게 팔려 나가고 있다. 최근의 이러한 콘도 마켓 동향 변화에 대한 여러 요인들을 분석해 보자.

 

첫째 요인으로는 최근 10년 동안에는 새로 건설된 콘도가 극히 드문 것을 들 수 있다.

 

2006년을 최고점으로 하여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자, 새 콘도를 계약했던 바이어들은 구매 자체를 포기하는 일이 많았다. 그러므로 미분양 새 콘도의 빌더들은 빌딩을 렌탈 아파트로 전환하는 전략을 선택하였다.

 

이로 인하여 콘도가 서 있어야 할 자리에 아파트가 서 있으니 콘도 공급 부족 현상이 야기 될 수 밖에 없는 바 이것이 최근 콘도 가격 상승의 첫째 요인이 되었다.

 

둘째는 가파르게 상승한 렌트 시세이다. 수년 간 지속되는 낮은 모게지 이자율로 인하여 적은 다운페이로 주택을 구입해도, 렌트비 정도로 모게지 페이를 할 수 있게 되니 아파트 렌트 대신 콘도를 구매하려는 바이어들이 많아졌고 이것이 콘도 가격의 상승 요인이 되었다.

 

셋째는 더 많은 콘도에 FHA융자를 승인하도록 FHA에서 제도를 개선한 때문이다. 그 동안에는 FHA에 승인된 콘도의 숫자는 극히 제한적이어서 콘도를 구매하고 싶어도 구매하지 못하는 바이어들이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 완화된 FHA콘도 승인 규정은 FHA로 콘도를 구입하려는 바이어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게 되었다. 이것이 콘도 시장이 활력을 더해 가고 있는 큰 요인이 되고 있다.

 

미 전국 부동산 협회(NAR) 회장 크리스 폴리크론은 “FHA의 이번 조치는 콘도 시장 확대에 크게 기여했으며, 내 집 마련을 원하는 미국인들에게 단독주택이나 타운 하우스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콘도를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내 집 장만의 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있다.”라며 FHA의 새로운 콘도 승인 확대 방안을 반겼다.

 

FHA 융자란 연방정부기관인 HUD에서 다운페이가 적거나 크레딧이 부족한 사람들의 융자를 돕기 위해 산하 기관인 FHA에서 보증을 서주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FHA 융자의 가장 큰 장점은 적은 다운페이로 주택을 구입 할 수 있는 것이다. 또 크레딧이 좋지 않아도 증명할 수입만 있으면 융자가 가능한 것이다.

 

FHA로 콘도를 사려는 바이어들 중에는 무작정 원하는 로케이션에 있는 콘도를 타깃으로 하여 유닛을 고르는 경우가 많다그러나 FHA 웹사이트를 통해 FHA에 승인된 콘도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한 후 마음에 드는 콘도를 찾아야 시간의 낭비를 막을 수 있다. FHA는 콘도 각 유닛을 상대로 그때 그때 융자 승인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FHA에 승인된 콘도 단지에 한해서 만 융자를 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넷째는 결혼 연령이 늦어진 사회풍조의 영향이다. 결혼 전 홀로 사는 기간이 길어 지거나 아예 결혼을 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콘도 같은 소형 주택 구매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 것도 콘도 가격 상승의 요인이 되고 있다.

 

다섯째는 은퇴 연령에 도달한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주택 가격이 싼 시골로 이동하는 대신 콘도로 다운 싸이징하여 도시 생활을 이어 나가려는 추세가 강하기 때문이다.

 

아무튼 이러한 여러 요인들로 인하여 콘도 가격의 꾸준한 상승세는 앞으로도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gracehomerealty
그레이스 김(gracehomerealty)
Virginia 블로거

Blog Open 12.04.2008

전체     291014
오늘방문     1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더보기
  달력
 

콘도 가격이 상승하는 다섯가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