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tree
좋은나무(goodtre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9.04.2008

전체     116946
오늘방문     40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16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스크랩] [펌]
09/05/2014 19:57
조회  825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251
아이폰을 사용하기 위해서 여기저기 커뮤니티를 살펴보다 보니 대부분 공통되는 몇가지 말이 있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메일 서버를 쓸 때는 네이버나 다음 메일이 아닌 Google 메일, 즉 Gmail을 하나 정도는 만들어 두어라. 라는 말이었습니다.

왜? 그럴까? 특별히 네이버나 다음 메일 보다 이쁘다거나 특별나게 보이지도 않고, 기본으로 제공되는 한글 글꼴도 왠지 단순 무식하게 보이고,  딱히 비교하려는 건 아니지만, 네이버나 다음은 더 아기자기하게 보여서 그런지 애착도 더 가기도 하고,  메일을 사용하는 데 있어 대부분의 기능이라고 하는 메일을 작성하고 보내고 받는 기능에 있어서도 특별나게 차이가 나 보이지는 않고 게다가 아이폰으로 이 들(네이버, 다음) 메일을 쓸 수 없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단지 해외 프리미엄의 하나로 남들 다 있으니까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이라는 말인지,
도통 겉모양만 봐서는 애착이 가지 않는 이 구글의 Gmail ...

그래서 한번 찾아 봤습니다.

국내 메일과 비교하여 Gmail을 사용해야 할 이유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소견이기는 합니다.)

1] 가입이 초간편, 그리고 다중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은 뭐가 좋은지 알아보기 위해 Gmail 가입 했습니다. 기존의 해외 물건을 주문한다거나 해외 사이트에 가입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가입시 외국인 등록번호 (국내의 경우, 주민등록번호)를 묻는 일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물론 이 경우 국내에서는 여러가지 단점들을 내세워 가입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대다수 가입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만, 단지 그것이 가입시 사용자 확인 절차와 수많은 사기 계정을 발생을 막기 위해서 그렇게만 한다면 일부 이해는 가겠습니다만, 최근 크게 불거진 개인 정보와 관련하여 사이트들이 여러곳으로 팔아 먹는 경우를 몇번 보도 된 적이 있는바 솔찬히 가입 = 개인정보 팔아 먹는 것이라는 인식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그에 비해 Google이 해외 서비스 마인드라 그런지 가입시에 국내에서 원하는 너 어디사니? (주소),
직업은 뭐니?(일부 사이트 가입시),  너 가입할려면 민번(외국인의 경우 외국인 등록번호)은 있니?
에 대한 신상정보는 묻지도 않고, 입력할 필요도 없습니다.

* 단, G mail 가입시 핸드폰 번호는 입력을 받습니다. 이유인즉, 인증번호를 입력하기 위함인데,,, 이게 문자로 오는게 아니라 음성으로 오더군요. 덕분에 잘 못알아듣는 귀로 인증번호를 기입하기는 약간의 우려는 있더군요.



말을 이어 나가자면 딱히 민번이나 외국인 등록번호를 가입시 묻지 않기에 '본인 확인 절차'가 없다고 봐도 좋습니다. 물론 갖다 붙이기 말일수도 있겠지만, 이로 인하여 업무상 수시로 다수의 계정이 필요한 경우라면 좋은 선택이 아닐까? 라고 생각이 됩니다.

참고로, 네이버 및 다음의 경우 최대 3개 계정까지만 가능합니다.


[G mail 가입 했어요.. (개인 정보 관련 항목은 삭제 했어요. 스팸 싫어요.)]


2] 저장 용량이 다른 메일보다는 많습니다.
     Gmail은 가입하면 전체 7512MB (7.5 GB) 용량을 제공합니다. 아마 제가 알기로는 지금까지 제공하는 메일 용량중 최대 용량이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아는 서비스 내에서는 그렇습니다.) 덕분에 재주껏 써도 메일 용량 부족으로 지울 일은 딱히 없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그렇게 말한다면 1-2GB를 제공하는 쪽도 딱히 반박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우선은 용량이 많다. 정도로만 이해를 해 주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제가 아는 지인의 경우도 몇년간 업무용 메일을 사용했는데도 채 10%에도 간당간당한다고 합니다.
덕분에 단순 계산을 하자면 개인이 쓰고 관리하는 메일 계정이라면 적어도 10여년 정도는 보관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렇다고 단순히 쌓아놓는 기능(저장용량)만 좋아서 메일을 사용하느냐? 라고 한다면, 그런 이유도 있겠지만 지인曰 : 내부 메일을 검색하는 기능이 발군임. 그러니 써봐! 라고 하네요. (이 부분은 피드백이 필요할 지도..)

* 현재, 네이버는 제공 용량이 5GB, 다음은 확인해보니 용량이 유동적입니다 -_-);;;;
(저는 일단 10GB 라고 뜨네요. 다음) ㅎㄷㄷ 그렇다고 지금까지 쓴 걸 지울수도 없는 노릇이고......


3] 짜증 나는 스펨메일 안녕~♡
    Gmail을 사용하라는 여러가지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스펨 메일이 타 메일에 비해 오는 수가 매우 적다. 였습니다. 물론 저도 여지껏 여러 메일등을 써봤지만, 짜증나는 점 중 하나가 스펨 메일이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무조건 Gmail을 쓰면 스펨메일이 오지 않느냐? 라고 물으신다면, 회원가입시 기재하는 메일 주소에 Gmail을 기입 하면 옵니다.. 단, 기입하지도 않은 개인용 업무 메일로 쓰신다면 원하지 않는 불쾌한 스펨 메일이 오는 경우는 타 메일과 비교할 때는 매우 적다는 것입니다.

타 메일의 경우 스펨메일이 들어올 때마다 일일이 수신거부나 스팸신고를 해주어야 하고, 게다가 최근에는 타인의 ID를 해킹해서 성인광고 쪽지를 뿌린다거나, (저도 한번 당했습니다... 정지 먹었더라구요. ㅡㅡ+ ) 해서 스팸 쪽지건 메일이건 보내더군요..

또 개인적으로는 시력이 그리 좋지 못한지라, 번쩍뻔쩍하는 배너 광고를 그리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그로 인해 요 몇년간 국내를 잠식하다 싶이한 플래쉬 광고들(메일 서버 메인 화면)을 굳이 안보아도 되기에 구글 메인 페이지가 타 사이트들과 얼마나 비교가 될런지는 알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4] 한글 메일, 해외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
     해외에 많은 업무를 보러가 보시면 알겠지만, 한국 계정 메일을 보려면 컴퓨터 OS에 한글 폰트가 없는 경우가 대다수라 글씨가 깨어져서 정작 메일은 왔는데 확인할 방도가 막막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나 외국쪽과 비즈니스할 일이 많은 분들의 경우 이 때문에 예전에는 MSN의 'hotmail'을 많이 사용했다고 합니다. (덕분에 지금도 hotmail을 사용하는 분들을 주위에서 종종 뵙기도 합니다.)

헌데 Gmail은 인터넷만 가능하면 국내에서 사용하는 것과 마찮가지로 국내에서 사용하는 것과 마찮가지로 해외에서도 글자 깨어져서 메일을 확인 하지 못하는 일이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5] 구글은 해외 법인이다.
     요즘 이슈가 되는 일중 하나가 해킹과 공권력에 의하여 사용자 허락을 얻지 않는 임의 열람 입니다. 이게 원칙상으로는 수사기관은 포털사가 보유하고 있는 특정인의 메일을 임의 열람을 해야 할 경우 법원에 수색영장을 발부 받은 뒤 해당 포털사에 제출을 해야 합니다. 헌데, 사적 통신의 보호는 헌법에 규정된 불가침의 권리임에도 불구 하고 세상이 딱히 법으로만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언론 보도를 통해서 알수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구글의 경우 수사를 위한 정식 영장을 받지 않는 한 특정인의 메일 정보를 수사기관에 일체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Gmail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추천하는 이유들 이었습니다.


6] 매우 효율적인 메일 검색 기능
     구글하면 떠오르는 게 있다면 대다수가 한번 즈음은 들어봤을 만한 것이 있을 것 입니다. 그것은 바로 '구글링' 이는 그만큼 구글에 있어 탁월한 기능중에 하나가 '검색'이라는 것이고, (분명 이는 좋은 뜻으로도 해석이 가능하지만 반대로도 해석이 가능합니다.) 구글이 세계적 기업으로 까지 자리 잡기에 이 부분이 한몫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업무용 메일을 써본 사람이라면 한번 즈음은 예전 혹은 몇 년 전 매일 등을 찾아볼 필요가 종종 있을 겁니다. 기억을 더듬어 나가면서 특정 업무와 관련된 메일을 뒤지면서 애꿎은 키보드만 내려치는 경험은 누구나 다 있지 않았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런데 * Gmail은 매우 짧은 시간에 놀라운 정확도로 원하는 메일을 즉각 찾아냅니다.  이는 업무용 메일을 많이 쓰는 분들에게는 정말 요긴한 기능이 아닐까? 라고 생각이 됩니다.

* 아웃룩의 경우에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다가 [찾기] 메뉴를 이용해서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여 메일함을 뒤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찾아보면 검색시간도 Gmail에 비하여 오래 걸리고 가끔식 다운되는 일도 종종 일어 납니다.


7] 메일이 많아질 수록 관리가 편하다.
   업무에 따라 차이가 나기는 합니다만, 업무용 메일을 관리 하려면 아웃룩 같은 메일 프로그램으로 별도 폴더를 만들어서 수시로 분류하고 정리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헌데, Gmail을 사용하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도 분류가 필요할 경우에는 라벨이라는 기능으로 간편하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물론 이 기능은 Gmail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8] 그렇다고 매번 구글 로그인? 아웃룩 하나면 끝!
     많은 분들이 아웃룩을 사용하는 이유중 하나는 매번 로그인을 할 필요가 없다는 이유인데, Gmail를 사용하면 매번 번거롭게 로그인을 해야 하는가?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냥 업무용으로 내 컴퓨터에 아웃룩이나 아웃룩 익스프레스 같은 메일 프로그램을 쓴다면, 이를 통해 Gmail로 도착한 메일을 받을 수 있고, Gmail로 원하는 사람에게 메일을 보낼 수도 있기에 딱히 외부에서 다른 컴퓨터로 일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간단하게 Gmail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9] 포워딩으로 타사 웹메일 받아올 수 있다.
    국내라면 대다수가 하나씩은 갖고 있는 메일이 네이버나 다음일 것 입니다. 그런데, 이 메일들을 일일이 따로 확인을 한다거나 하려면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귀찮은 경우가 많더군요. (물론 기존의 메일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말이 다릅니다만,) 하지만 Gmail의 경우 한번에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의 경우에도 POP3 신청이후 받아올 수 있습니다)

이 것에 대한 개념은 이렇습니다.
Gmail에 네이버 등 메일을 설정해서 수시로 새 메일을 가져오도록 하는 방법, 혹은 네이버 등의 메일에다가 새 메일을 자동으로 지메일로 포워딩 하는 개념 입니다. 그러면 새로 Gmail을 주 계정으로 쓴다고 해도 불편함이 없고, 여기저기 로그인 하는 수고도 필요 없어 집니다.




10]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Gmail은 위에서 언급된 기능만으로도 다양한 직종에서 쓸 이유가 있지 않는가? 라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mail 서비스는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주소록, 캘린더, 문서도구, 트위터, 뉴스 등)를 하나의 메일 계정으로 통합해 사용할 수 있다고 할 때에 mail 서비스는 빙산의 일각이 아닌가? 라고 생각이 들 정도 입니다. 사실 구글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다 소개를 하려면 책한권 이상의 내용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만, 앞으로는 요긴한 기능만 추려서 소개를 해 볼까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장점으로는, 바로 아이폰 등의 스마트폰으로 이 모든 서비스를 컴퓨터와 동일하게 쓸 수 있다는 것과 스마트폰과의 궁합에 있어서 (개인적인 사족과 추천해주신 분들의 말씀을 모아보자면) Gmail이 가장 좋다. 라고 봅니다.

요약하자면, 아이폰과 구글 메일 계정 하나면 (뻥을 조금 더 하자면)  왠만한 컴퓨터 앞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업무는 다 볼 수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이 됩니다..





정리하는데,, 시간이 엄청나게 걸리네요..
자료 모으는 것도 그렇고 커뮤니티에서 얻은 피드백들에 대해서 확인하는 것도 그렇고 많은 도움이 되었지만,
처음 써보는 리뷰라 그런지 열거하는 입장에서는 힘드네요...
이 블로그의 인기글

[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