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sung
여행 도우미(goldsung)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0.19.2008

전체     377035
오늘방문     4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493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스크랩] '무한도전'이 역사 일깨웠다…대한인국민회관 연일 문전성시
01/19/2017 08:53
조회  1280   |  추천   0   |  스크랩   0
IP 24.xx.xx.110
지난 17일 대한인국민회 기념재단을 찾은 한국 고등학교 미국 방문단 학생들이 활짝 웃고 있다. [대한인국민회 기념재단 제공]
지난 17일 대한인국민회 기념재단을 찾은 한국 고등학교 미국 방문단 학생들이 활짝 웃고 있다. [대한인국민회 기념재단 제공]
"조국 독립을 위해 싸우신 애국 선조를 잊지 않겠습니다"

대한인국민회 기념관 전 세계 한인 방문객 줄이어 '무한도전' 방송 뒤 1000명 이상 찾아와 한인 이민 선조의 독립운동 산실이었던 대한인국민회 기념관이 연일 방문객으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대한인국민회 기념재단(이사장 권영신)은 "지난해 9월 이후 1000명 이상이 기념관을 찾았다"고 전했다.

18일 오후 2시쯤 USC 인근 대한인국민회 기념관(1368 W Jefferson Blvd)에는 한인 5명이 예고 없이 찾아왔다. USC에 재학중인 한인 유학생 부부는 "진주에서 놀러 온 10대 조카들 부탁에 기념관을 찾았다"고 말했다.

전날에는 서울시교육청 장학관이 인솔한 한국 고등학교 모범생 65명이 대한인국민회 기념관을 둘러봤다.

이들은 1909년 2월 창간해 미주 한인사회 독립운동 정신을 결집한 '신한민보'의 윤전기를 직접 보고, 일제강점기 미국에서 조국 독립을 위해 싸운 애국 선조의 활동상도 배웠다.

대한인국민회 기념재단(이사장 권영신)은 '2017년 1월13일, 한인 이민 114주년'을 되새기며 모처럼 웃음꽃이 피었다. 그동안 사람들 무관심으로 방문이 뜸하던 기념관이 제 역할을 찾았기 때문이다.

대한인국민회는 일제강점기인 1909년 도산 안창호 선생이 주도해 창립한 조국 독립운동 단체이다. 당시 LA, 하와이, 샌프란시스코, 뉴욕 등 한인사회에 총회를 두고 상해임시정부를 지원했다. LA기념관은 당시 국민회 중앙총회 건물로 현재는 애국 선조의 독립운동 사료와 활동상이 전시돼 있다.

권영신 이사장은 "새해에도 연휴 3일만 빼고 사람들이 대한인국민회 기념관을 매일 찾아왔다. 한국, 호주, 중국, 일본, 타주에서 많은 분들이 기념관을 찾아와줘 감사하다"고 말했다.

대한인국민회 기념관이 재조명을 받은 것은 한국 무한도전 방송 영향이 컸다. MBC 무한도전은 지난해 8월20일 LA 도산 안창호 특집편을 방송하며 미국에서 독립운동한 선조의 활동을 알렸다.

방송에서 도산 안창호 선생 막내아들 랄프 안은 "빼앗긴 조국을 찾기 위해 싸운 분들을 기억해 달라. 이 작은 한인회가 조국 독립을 위해 싸운 이유는 조국을 사랑했고 동포를 사랑했기 때문"이라고 말해 출연진을 숙연하게 했다.

방송을 본 뒤 대한인국민회 기념관을 찾은 이들은 미주 애국 선조의 독립운동사에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석봉은씨는 "한국인이라는 것이 다시 한번 자랑스럽고 감격스럽다. (독립운동) 자료를 귀하게 전시하고 보존해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방명록을 남겼다.

권서린씨는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헌신하신 독립운동가분들께 감사드리며, 역사에 대해 무지했던 제 자신이 부끄럽네요. 지금까지의 역사가 잊히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고 적었다.

김창식·진현주씨는 "가슴이 뭉클합니다. 선조들의 희생과 애국심을 가슴에 새기고 대한의 젊은이들에게 큰 뜻을 잘 전해나가며 살아가겠습니다"라고 약속했다.

한편 대한인국민회 기념재단은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 방문객을 위한 역사안내에 나선다고 밝혔다.

▶문의: (323)733-7350/홈페이지(knamf.org)

김형재 기자
이 블로그의 인기글

'무한도전'이 역사 일깨웠다…대한인국민회관 연일 문전성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