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dfist91
오픈 바이블(godfist91)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8.27.2012

전체     784976
오늘방문     155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 명
  달력
 
식후 건강 망치는 습관 3가지… 흡연, 커피 그리고 '이것'
05/18/2020 17:51
조회  1276   |  추천   6   |  스크랩   0
IP 47.xx.xx.151
책상에 엎드려 자는 여성 사진
엎드려 자는 자세는 허리에 부담을 주고, 소화 작용을 방해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식사 후 자연스럽게 흡연을 하거나,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많다. 식사 후 몰려드는 피곤함에 못이겨 잠시 낮잠을 자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습관들은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식사 후에 하면 건강을 망칠 수 있는 습관에 대해 알아본다.

▶흡연하기=밥을 먹자마자 습관처럼 담배를 피우러 가는 사람이 많다. 실제로 식사 후에는 담배 맛이 더 맛있게 느껴진다. 식사 후에는 담배의 단맛을 내는 '페릴라르틴' 성분이 더 많이 흡수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페릴라르틴은 독성물질로 많이 흡수되면 몸에 더 해롭다. 식후에 담배를 피우는 것은 소화 기능도 방해한다. 담배 속 니코틴은 위액 분비를 불균형하게 만드는데, 이로 인해 소화불량, 소화성 궤양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커피 마시기=점심 식사 후 동료와 함께 바로 카페로 향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커피에 들어간 '탄닌' 성분은 철분 흡수를 방해한다. 철분은 식사를 통해서 충분히 섭취하기가 어려운데, 식후 커피를 마시면 철분 공급이 더욱 어려워진다. 또한 탄닌은 몸속 비타민, 미네랄 등과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되기도 한다. 기껏 먹은 유익한 영양분들이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식사 직후 커피를 마시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엎드려 낮잠 자기=만성피로를 겪는 직장인들은 식사 후 잠시낮잠을 자기도 한다. 그러나 책상에 엎드려 낮잠을 자는 자세는 척추에 부담을 준다. 엎드려 자는 자세는 S자형인 척추를 휘게 하고, 심하면 허리 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다. 가슴을 조이고 위를 압박해 소화 작용을 방해하기도 한다. 점심 식사 후 피로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햇볕을 쬐며 주변을 산책하는 것을 권한다. 반드시 자야 한다면 엎드린 자세보다는 목·허리를 의자 등받이에 기댄 상태로 자는 게 허리에 부담을 덜 준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5/18/2020051802250.html


이 블로그의 인기글

식후 건강 망치는 습관 3가지… 흡연, 커피 그리고 '이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