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dfist91
오픈 바이블(godfist91)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8.27.2012

전체     784976
오늘방문     155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 명
  달력
 
마켓 다녀온 후 옷세탁 불필요
05/15/2020 08:52
조회  964   |  추천   5   |  스크랩   0
IP 47.xx.xx.151

▶ 봉쇄령완화…외출 후엔

▶ 코로나 고위험 환경땐 차고서 옷 갈아입고 세탁, 신발은 차에서 갈아신어

LA시와 카운티를 포함한 캘리포니아 전역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행정명령이 부분 완화돼 경제활동 일부가 재개되고 상당수 비즈니스들이 다시 오픈하면서 다시 일터로 돌아가거나 야외활동을 위한 외출이 증가하고 있다. 두 달 남짓 집에 머물다가 밖으로 나가게 된 변화된 일상에서 옷과 신발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우려가 다시 높아지고 있다.

옷이나 신발에 묻어있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집에 있는 가족에게 전염될까 하는 조바심에 외출 후 돌아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이 가정마다 중요한 이슈가 됐다.

14일 LA타임스는 외출에 따른 의류와 신발 감염에 대한 우려를 줄이고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일문일답으로 소개했다.



-의류에 코로나바이러스 생존기간은

▲지난 3월 뉴잉글랜드 의학저널에 발표된 코로나바이러스의 생존시간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바이러스는 스테인리스 스틸과 플라스틱에서 최대 3일, 골판지에서 최대 24시간 생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에서 의류는 실험되지 않았지만 바이러스는 옷과 비슷한 표면에서 최대 24시간 동안 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USC 버듀고 힐스병원 아맨드 도리안 박사는 “의류는 골판지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골판지 같이 대부분 옷에 흡수성 섬유가 있어 딱딱한 표면보다 바이러스를 빨리 마르게 한다”고 말했다.

-외출 후 돌아올 때마다 옷을 세탁해야 하나

▲코로나19 최전선 혹은 바이러스 접촉 고위험 환경이 아닌 마켓, 약국, 산책을 다녀온 후라면 바로 세탁할 필요가 없다.

바이러스는 기침하는 사람의 옷에 묻어있을 가능성이 더 높으므로 집밖에서 다른 사람과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인 6피트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바이러스가 옷에 묻어 있어도 스스로 움직여 감염시키지 않는다. 감염시키는 방법은 바이러스가 묻은 옷을 만지고 그 손을 사용해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이다. 손을 자주 씻고 얼굴 혹은 착용한 마스크 조정을 위해 만지는 것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병원에서 일하거나 바이러스가 전염될 가능성이 높은 환경에서 일한다면 집안으로 들어가기 전 차나 차고에서 옷을 갈아입는 것이 안전하다. 입었던 옷은 바로 고온으로 세탁 및 드라이를 하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기저질환 환자나 65세 이상 노인층같이 코로나19에 취약한 가족과 같이 산다면 안전을 위해 집에 돌아와 바로 세탁하는 것이 좋다.

-신발은 어떻게 해야 하나

▲옷과 다르게 신발은 땅에 닿고 바이러스에 오염될 가능성이 높다. 병원에서 일하거나 바이러스가 전염될 가능성이 높은 환경에서 일한다면 집에 들어가기 전 차에서 신발을 갈아신는 것을 권유한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가 생존해 있을 가능성이 적은 지역을 다녔다면 너무 민감하지 않아도 된다.

-배달된 우편물은 어떻게 하나

▲골판지에 바이러스 생존 기간이 24시간이므로 하루정도 밖에 두는 것이 안전하다. 바이러스가 열에 약하므로 가능하면 햇볕이 강한 곳에 두면 더 빠르게 죽을 수 있다. 아마존 같은 소포박스를 열어야 하면 70% 이상 에탄올을 뿌리고 내용물을 꺼낸 후 박스는 집밖으로 내놓고 손을 반드시 씻는다.

마켓에서 장을 본 후 식품이 담긴 박스 역시 알코올로 스프레이 한 후 식품만 집안으로 가져온다. 채소와 과일은 반드시 세제로 씻은 후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

-이밖에 외부로부터 감염에서 주의할 것은

▲바이러스는 옷, 골판지보다 유리, 플라스틱 및 일부 금속에서 더 오래 생존한다. 경제재개 조치에 따라 향후 식당, 영화관, 소매업체 매장을 가게 되면 팔걸이, 손잡이 같은 표면을 만질 때마다 손을 바로 소독해야 한다.

<이은영 기자>

이 블로그의 인기글

마켓 다녀온 후 옷세탁 불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