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dfist91
오픈 바이블(godfist91)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8.27.2012

전체     749240
오늘방문     100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 명
  달력
 
오래 살고 싶은 당신을 위한 '처방전' 3가지
01/15/2020 09:06
조회  455   |  추천   2   |  스크랩   0
IP 47.xx.xx.68

스탠퍼드대 교수가 꼽은 장수 비결

바다를 바라보고 앉아 있는 노인 남녀
사회적 관계를 활발히 하면 생존율은 높아지고 질병 위험은 낮아진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빨리 생을 마감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건강하게 장수하는 것'이 대다수 사람들의 희망이다. 사람들이 신년 목표로 가장 많이 꼽는 것이 '건강'이기도 하다. 이를 위한 방법을 담은 미국 스탠퍼드대 면역학과 필립 피조 교수의 칼럼이 최근 미국 의학저널 '자마(JAMA Network)'에 게재됐다. 그는 '21세기 100세 시대를 맞아 장수를 위한 처방을 내놨다'고 소개했다. 피조 교수는 "모든 연령대에게 도움이 되지만, 특히 중장년에 이를 실천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그의 주장을 기반으로 건강한 장수를 위한 조건들을 알아본다.

◇목적 의식을 가져라

뚜렷한 목표 의식을 갖는 것이 수명을 연장시킨다. 실제 미국 앤아버 미시간 대학교 공중보건대 연구팀이 6985명의 5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삶에 대한 목적 의식이 없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5년 이내 사망할 확률이 2배 이상 높았다. 삶의 목적과 그에 따른 임무를 설정하고,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 건강을 돕는다. 직장에서 은퇴했다면 다시 학교로 돌아가 공부하거나 자원봉사·동호회 활동을 하며 새로운 목표를 정하는 게 좋다.

◇?활발하게 교류하라

사회적 관계를 활발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 미국 공공과학도서관 의학(PLoS Medicine)에 실린 연구에서 40만8849명이 참여한 148건의 연구를 메타 분석한 결과,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는 생존율을 50% 증가시켰다. 반면 사회적 관계가 부족한 사람은 심혈관질환 위험이 29%, 뇌졸중 위험이 32% 더 높았다. 친구와 활발히 교류하면 치매 위험이 낮다는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의 연구도 있다. 또 큰 병에 걸리거나 다쳤을 때 좋은 친구는 정신적·경제적으로 큰 힘이 된다. 실제 사회적 유대관계가 좋은 사람들은 암이나 심장병 같은 큰 병에서 회복될 확률이 높다고 알려졌다. 친구나 가족은 물론, 종교 단체 혹은 지역사회 활동을 통해 사회관계를 넓히자.

◇?건강한 습관을 기르라

건강 습관을 지키는 것은 오래 사는 것뿐 아니라 질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살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실제 미국 하버드 공중보건대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5가지 건강 습관을 지킨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평균 10년 더 건강하게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5가지 건강 습관은 ▲금연 ▲18.5~24.9의 건강한 체질량지수 ▲하루에 30분 이상 운동 ▲적당한 음주 습관(여성은 하루 2잔, 남성은 하루 4잔) ▲건강한 식습관 유지하기였다. 건강한 식습관은 채소·과일·생선을 위주로 먹고, 가공식품·정제된 곡류·고지방 유제품 등은 피하는 것이다.

한편 올해 101세를 맞이한 연세대 철학과 김형석 명예교수와 헬스조선의 과거 인터뷰에 따르면, 장수를 위해서는 과식하지 않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게 도움이 된다. 김 교수는 위의 90%가 찼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음식을 먹는다고 했다. 더불어 생활 패턴을 급격히 변화하는 것은 좋지 않다. 생활 패턴이 갑자기 변하면 신체는 그에 적응하려고 에너지를 쓰는데, 그러다 보면 면역기능이 떨어질 수 있다. 새해라고 안 하던 운동을 하거나, 갑자기 식사량을 줄이는 것보다는 서서히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 좋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1/15/2020011502326.html


이 블로그의 인기글

오래 살고 싶은 당신을 위한 '처방전'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