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dfist91
오픈 바이블(godfist91)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8.27.2012

전체     655357
오늘방문     403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 명
  달력
 
장시간 운전 피로 싹~ '운전자 체조' 6가지
02/06/2019 12:41
조회  632   |  추천   2   |  스크랩   0
IP 47.xx.xx.173
운전하면서 하품하는 모습
오랜 시간 운전은 허리 등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운전자 체조를 시도하는 게 도움이 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설 연휴 장시간 운전을 하다 보면 몸 여기저기가 아프다.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앉아 있으면 체중이 허리에 집중적으로 쏠려 허리가 아플 수 있고, 목이 당기기도 한다. 특히 차가 가다 서기를 반복하면 정신적 피로까지 쌓여 작은 일에도 예민해지고 난폭해질 수 있다. 이를 예방하려면 교대 운전을 하고, 차 내부를 자주 환기해 맑은 공기를 쐬는 게 좋다. 틈날 때마다 가슴을 펴고 배를 집어넣고 항문을 조이는 운동을 하면 척추를 둘러싼 근육, 인대의 긴장을 풀 수 있다. 경희의료원 정형외과 정덕환 교수는 "운전자가 잘 놓치는 것이 뒷주머니에 휴대폰이나 지갑을 넣어둔 채로 운전하는 것인데, 몸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어 위험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정 교수는 "오래 운전할 때는 최대한 가벼운 옷차림으로 운전하라"고 말했다.

차 안에서 체조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운전자가 차 안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운전자 체조 6가지를 알아봤다.

◇차 안에서 하는 운전자 체조
차 안에서는 앉은 상태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통해 목, 얼굴, 어깨 등의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모든 동작은 좌우 2회 반복하고, 하나의 동작은 5초에서 10초 동안 반동을 주지 않고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 단, 허리나 목 디스크가 있는 경우는 목과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는 동작은 피한다.

▷목운동=양손의 엄지손가락으로 턱을 밀어 머리를 뒤로 밀어준다. 왼손은 머리의 우측에 대고 왼쪽으로 당긴다. 반대 방향으로 실시한다.

▷만물상=입을 벌려 크게 하품하는 동작을 취한다. 눈을 꽉 감았다가 크게 뜬다. 마치 거울을 보는 것처럼 갖가지 표정을 짓는다.

▷앞으로 굽히고 뒤로 젖히기=양손을 허리에 짚고 등을 편다. 목과 턱을 가볍게 뒤로 젖힌다. 머리 뒤로 양손을 깍지 낀다. 숨을 내쉬면서 몸을 앞으로 굽히고 양 팔꿈치를 다리에 붙인다.

▷몸통틀기=등을 곧게 세우고 가슴을 편 상태에서 상체를 옆으로 비튼다. 이때 숨을 들이마신다.

▷어깨운동1=어깨를 '으쓱으쓱' 하듯 두 번 위로 올렸다 내렸다 내리고 한 번 돌린다.  

▷어깨운동2=왼팔을 우측 어깨 위로 넘기고 우측 손으로 왼 팔꿈치를 잡고 몸통 쪽으로 당긴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2/01/2019020100807.html


이 블로그의 인기글

장시간 운전 피로 싹~ '운전자 체조' 6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