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dfist91
오픈 바이블(godfist91)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8.27.2012

전체     783694
오늘방문     4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 명
  달력
 
코로나바이러스 흡연자 폐 더 좋아해
04/08/2020 09:48
조회  188   |  추천   1   |  스크랩   0
IP 47.xx.xx.151

바이러스 결합하는 ACE2 단백질 더 많아
심장병, 당뇨병 환자도 같은 현상 보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SARS-CoV-2, 노란색)가 인체 세포 표면에 있는 모습을 찍은 주사전자현미경 사진./NIAID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SARS-CoV-2, 노란색)가 인체 세포 표면에 있는 모습을 찍은 주사전자현미경 사진./NIAID
담배를 끊어야 할 이유가 또 생겼다. 영국 과학매체 뉴사이언티스트는 7일(현지 시각) “흡연자의 폐에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결합하는 수용체 단백질이 일반인보다 더 많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전했다. 흡연자가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왜 더 심한 증세를 보이는지 설명해줄 단서가 나온 것이다.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대의 재니스 레응 교수 연구진은 최근 의학분야 논문 사전 출판사이트인 메드아카이브((medRxiv)에 “흡연자와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환자의 폐조직에는 다른 사람보다 세포 표면에 ACE2 단백질이 더 많았다”고 발표했다.

ACE2 단백질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인체에 감염될 때 돌기(스파이크) 단백질을 결합시키는 곳이다. 이를테면 바이러스를 세포 안으로 들이는 출입문인 셈이다. 이 단백질이 많으면 자연 코로나 바이러스가 더 많이 달라붙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레응 교수는 “왜 흡연자가 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증세가 심한지를 설명해준다”며 “담배를 끊어야 할 이유가 필요하다면 바로 이것”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연구에 따르면 사람에 따라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정도가 다르다. COPD 환자와 흡연자와 함께 관상동맥질환이나 당뇨병 환자도 코로나 바이러스에 더 잘 감염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환자들이 복용하는 ACE 저해제에 대한 우려를 낳았다. 이 약은 ACE 효소에 작용하는데, 이 효소는 ACE2 단백질과 함께 혈압을 조절한다.

중국 우한대 연구진은 지난달 22일 메드아카이브에 “고혈압과 당뇨병, 심혈관 질환자들은 몸에서 바이러스를 몰아내는 속도가 다른 사람보다 느렸다”고 발표했다. 연구진은 이 환자들이 복용하는 ACE 저해제가 ACE2 단백질 수치를 높여 바이러스가 더 잘 감염되게 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하지만 아직 이 가설을 입증하지는 못했다.

결국 현재로선 특정 질병을 가진 사람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사망할 위험이 더 크고, 이 환자들은 호흡기 세포에 ACE 단백질이 많고 ACE 저해제를 복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정도가 확인된 사실이다. 전문가들은 아직 인과관계가 확실하게 드러나지 않은 만큼 과잉대응은 더 위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미국 심장학회와 유럽의약청은 아직 임상시험을 통해 ACE 저해제가 코로나 감염을 촉진한다는 사실이 입증되지 않았으므로 처방받은 약은 계속 복용하라고 권고한다.

또 ACE2 단백질을 차단하는 약물이 코로나를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역시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동물실험에서 ACE2 단백질이 폐손상을 치유하는 데 관여하는 것으로 나왔기 때문이다. 코로나를 막자고 이 단백질을 차단했다가 더 큰 폐손상을 부를 수도 있다는 의미다. 결국 코로나 바이러스를 완전히 이해하고 치료제를 개발하기까지는 연구가 더 필요한 상황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4/08/2020040801226.html

이 블로그의 인기글

코로나바이러스 흡연자 폐 더 좋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