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shlight
bright(flashlight)
North Carolina 블로거

Blog Open 11.20.2015

전체     54375
오늘방문     7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라이트형제 박물관(Kitty hawk Wright brothers museum)-회호리바람속으로 들어가다
08/13/2016 19:33
조회  1288   |  추천   6   |  스크랩   1
IP 74.xx.xx.198



헤터스등대를 보고나서 이제 라이트형제박물관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언덕이름이  Kill Devill Hills라고 얼마나 바람이 많이 부는지,또 그러한 이유로 라이트형제가 오하이에서 이곳으로 내려와서 실험을 하게하였습니다.

어떤 곳인지 출발할까요?




가는내내 보이는 아웃뱅크의 모습입니다. 가다가 보면 모래사구가 많이 보입니다.




섬과 섬을연결하는 다리도 지나가고,멀리서 등대도 보입니다.운전하는 도로길옆에는 많은 길이 침수가 되어서 물보라를 튀기며 운전해갔습니다.




오크라코크섬에 비해 헤터스섬은 제법 도시의 모습을 많이 볼 수가 있습니다.더 많은 요트와 수많은 여행객들이 줄지어 줄지어 가고 있었습니다.




이 길은 헤터스등대에서 라이트형제박물관까지 1시간30여분동안 환상의 드라이브코스가 열립니다.아웃뱅크(Out banks)의 가장 끝부분으로 이어지는 바닷길의 모습입니다.




 점점오후가 되어가니 햇살이 따갑다고 느껴질정도로 눈부시게 쏟아지고 있으며,자연은 그 나름대로 황홀하게 마음껏 풀어헤친체 즐기고 있습니다.






오년전에 이 곳에 왔을때에는 정말 헤메고 왔으며,네비개이션도 어떻게나 길을 잘못연결하는지,너무 어렵게 왔던 기억이 짠하고 떠 올려집니다.오년이라는 시간이 흐른후에 지금와서 보니,시내길은 섬이라는 것을 잃어버릴정도로 많은 식당과 번화한 도시모습입니다.박물관과 길하나사이를 두고 해안가 키티호크 비취입니다.




저 멀리 기념탑이 보입니다.박물관에서 저 곳까지 30여분걸어올라가는데,나무한그루없이 그냥 햇볕에 쩡쩡거리는 모습입니다.덥다..


이 기념비는 라이트형제의 비행  30주년을 기념하여 만들었습니다.

주차장바로옆에 박물관이 있어서 얼른 들어가야겠다는 생각밖에 없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날겠다는 믿음하나,날 수있는 기계를 발명하겠다는 의지의 씨앗에 우리역사는 이렇게 변모하였습니다.

박물관을 건립한지는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네요.


이 장면,한 번쯤 보았을 사진이죠.수많은 실험끝에 완성한 작품입니다.

박물관이 그리크지는 않습니다.전에는 다른 장소에도 음식과 또다른 체험박물관이 있었는데,지금은 문을 닫았고,오로지 박물관과 선물코너만 있었습니다.



라이트형제중에 오르빌Orvile  (1871-1948)오하이 Dayton지역에서 태어났고,윌버는(1867-1912)인디애나 밀벌에서 태어났습니다.아버지는 밀턴 라이트로 목사였으며,엄마는 수전 케서린 코너입니다.

라이트형제에는 로렌스 필립 라이트,토마스라이트가있었고,여동생인 케서린은 교사로 라이트형제들과 상당히 각별하게 지냈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찾아냈습니다.그러면 어떻게 라이트형제들은 비행기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가?

1878년 윌버의 아버지 밀턴이 헬리콥터라는 장난감을 사다줍니다.여기에 형제들은 비행기에 대해서 엄청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당시 장난감은 종이모형으로 된 것이라고 합니다.그것이 부서지면 박쥐라는 이름을 지어서 1호,2호,3호를 만들어서 갖고 놀았다고 합니다.

장난감하나에 역사를 바꾸게 되네요.

당시에 역사적인 일들을 돌아볼까요?



라이트형제가 자전거 수리점을 하고 있을때, 독일인,오토 릴리엔틸은 사람이 탈 수있는 글라이더를 제작하여 2500여번 이상 비행하였는데,1891년돌풍으로 사망합니다.

오토 릴리엔틸이 만든  글라이더 날개는 박쥐모양으로  만들었습니다.이 기사를 읽은 형제들은 더욱더 자극을 받아서 연구하였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왼쪽사진아래에 날개부분에 약간두텁게 한 것,(Turn하기 쉽게한 것)이것을 Yaw라고 하는데,그 부분에 대한 설명사진입니다.

이때 또다른 한 사람인 스미소니언 연구소장인 사무엘 랭글리는 무인 항공기비행을 성공시켰고,옥바트 차누트가 미시건호에 모래사장에서 글라이더비행을 실험하였습니다.


(1900-1903)년에 형제는 이 곳을 방문하여,캠프를 만들고, 높은 모래언덕에서 글라이더를 타고 연습하고 부서지면,또 고치고,연구하였으며, 형제들은 이 모래언덕을 가기위해 6킬로미터를 걸었다고 했습니다.



박물관을 나와서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예전에 라이트형제가 글라이더를 타면서 비행의 꿈을 키운 역사적인 장소에는 수많은 아이들이 모래를 탄다고 이 뜨거운 햇볕아래에서 신나게 놀고 있었습니다.

저 많은 아이들중에 또 다른 라이트형제가 탄생할 수도 있겠죠.



1903년,12월12월 17일 모든사람들이 기억하는 최초의 비행을 위해서 형제들은 삼개월동안 하루에20번,1000여번이상을 비행연습하였습니다.부서지면 고치고,다시 만들고,하기를 반복하였으며,하늘을 난 시간은 12초,거리는 36미터였습니다.비행을 한사람은 오르빌이 었다고 합니다.



아버지가 한 말씀을 형제들은 지켰습니다.

"두사람다 타지말라"

혹시 사고가 나면,대를 이어 진행할 사람이 없기에 두 형제는 단 한 번 가족비행(1910년 5월 20일)을 제외하고는 이 약속을 꼭 지켰습니다.



당시에 역사적인 사건앞에서 모두들 초대하였지만,참석한 사람은 구조인명대 3명과 근처 사업가와 어린아이한명뿐이었다고 합니다.



4번째 비행을 마치고 착륙했을때,강한 역풍에 뒤집혀서 비행기는 더이상 비행을 할 수 없어서,오하이로 가져가서 복원하여,오빌이 스스로 영국박물관에 기증하였다가, 지금 워싱턴디씨의 스미소니언 박물관에 진열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이 스미소니언 박물관에 진열되기까지도 참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1903년 라이트형제는 특허권을 냈지만 거절당하여,1904년 변호사 Henry Toulmin를 고용하여 특허권821393을 제출합니다.랭글리와 법적소송을 해야했고,뒤이어 글렌커티스와도 해야했습니다.





 글렌커티스(스미소니언 협회회원)와 기나긴 법적소송을 이어갔는데,형제는 돈이 필요하여,유럽으로 비행기를 팔려고 합니다.기나긴 법적싸움에서 승소(1914년 1월)를 하였지만,윌버는 승소를 이긴 것을 보지 못하고 영국에서 장티푸스를 앓아서돌아와서  죽습니다.그 때나이가 48세였는데,엄청난스트레스도 한 몫하였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오빌의 이야기중에는 미국은 30년동안 냉대했다.라며 서운한 감정을 표현하였다고 합니다.




안타까운 이야기중에 윌버는 고등학교때 하키팀에서 하키에 맞아서 앞이빨이 부러진뒤에, 학교도 그만두고십대에 은둔적이고 도서관에서 일을 도와주며,책을 읽는 것으로 ,점차 내성적인 성격으로 변합니다.

이 기간이 3년정도라고 합니다.1889년어머니도 결핵으로 돌아가시는 불운이 겹칩니다.




형인 윌버가학교를 그만두고, 시작 한 사업이 신문을 발간하는 일이었습니다.

"West side news"라는 이름으로 발행하는데,오르빌도 형일에 함께 도와줍니다.그러나 그 것마저 어렵게 되어서 자전거수리점을 차립니다.

처음에 자전거를 수리를 하다가,스스로 만들어서 팔면서 돈을 벌자,형제는 비행기 발명에 전념합니다.


1903년 비행이전에도,1901년, 1902년에도 실험비행사진이 보였습니다만,형제는 연구를 거듭한 끝에 프라이호(Wright Flyer )에 동력장치를 넣어서 1903년 비행에 성공하는데요?동력장치를 만든 사람은 자전거점에 일하고 있었던 직원인 챨리 테일러(Charlie Taylor)가 형제의 주문으로 만듭니다.


놀랍게도 6주만에 이 것을 완성하였고,초창기 카브레이터(Carbureator)모형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무게를 가볍게 하기위해Fuel Pump도 없이 하였으며,프로펠러 전동체인(drive chain)도 자전거와 닮은 모습으로 하였습니다.게다가 경비는1000불가량 들었는데 비하여,정부기금으로 사용한 사무엘 랭글리(Samuel Langley)는 50,000달러를 쓰고도,소송연습비행(great Aerodome)에서 실패합니다.



#사무엘 랭글리-스미소니언 협회회장(1887년)

미국의 천체학자,물리학자이며,항공에 많은 관심을 가져서,1896년 동력비행기 제작에 성공한 인물로 나옴

글을 읽다가 알아낸 사실은,

라이트형제가 사용한 나무는 무엇일까요?(나무에다 모슬린(muslin)을 입혀서 사용)

힌트-가볍고 단단합니다.



노아의 방주때도 사용한 사이프러스(spruce)였습니다.

글라이더 모양을  연구한 끝에,3축 조종시스템(Three-axis-Control)인 고정익 비행기를 발명해냅니다.

이 시스템은 오늘날 비행기의 기본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곳 키티호크의 라이터형제박물관은 1903년 역사적인 기념날인 비행을 이루기위해,그들이 얼마나 노력했는가에 촛점을 맞추어 진열하고 있었습니다.

글라이더의 문제점을 파악해서 진행되는 이야기입니다.





다시 키티호크로 가기에는 너무 많은 돈이 들어서,형제는 오하이오에 있는 넓은 땅이 있는 곳에,당시은행의장인 Torrance Huffman에게 땅을 임대하여,비행장에서  비행을 시작합니다.

이 쯤부터 형제는 경제적으로 상당히 힘이 들기시작하죠.

플라이호 2호를 페기하고,플라이호 3호를 처음으로 개조하여,비행하다가,오빌이 크게 부상합니다.


이후 플라이어호3호는 엘리베이터와 러너(Rudder)_(항공기방향타)를 키우고,주 날개의 거리를 늘리는 개량을 하자,비행기는 급속도로 진전을 보입니다.

1905년 플라이3호는9월과 10월사이  Huffman prairie 에서 33분 17초로 비행에 성공합니다.



라이트 형제의 전기를 쓴 작가 데이비드 맥컬로우(David Mccullough)는 5가지로 라이트형제를 표현했습니다.플리쳐상까지 받은 작가는 10번째 나온 책에  라이트형제 전기를 발간하였습니다.


1,라이트형제는 책이 많이 없었지만,그는 책이 있었다.

2.하키를 맞아서 다친윌버는 인간역사를 바꾸었다

3.윌버와 오르빌은 예산에 대해 스스로충당하려고 (Self-sufficient) 인지하였다.



4. 미국은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았고,프랑스만 관심을 보였다.(Le Petit  Journal)

5.라이트형제는 영원한 오하이오의 아들이었다.

윌버도 그러하였고,오빌도 마지막여생은 오하이오 Dayton 에서 여생을 마쳤습니다.



1906-1907년에는 라이트형제는 미국정부와 유럽정부를 설득하면서,비행기를 팔려고 합니다.

미국은 당시 최고의 학자,랭글리가  성공하지못한비행기를 오하이오 시골의 형제들을 믿지 못하였고,오하이오 마이애미 강에서 실험한 것이 성공하지 못해서,정부의 불신도 컸습니다.


1908년 윌버는 프랑스로,오르빌은 워싱턴디시로 향합니다.

윌버가 프랑스에서 8자비행한 것으로 프랑스에서 하루아침에 유명한 사람이 됩니다.

그해 10월에는 유럽에이전트아내인 Edith begh를 태우고 비행을 하고,오르빌은 9월에 버지니아 Fort

myer 에서 비행하다가 비행기가 추락하는 바람에 같이 탔던 육군중위가 죽고,오르빌도 심하게 다쳤을떄,교사였던 동생 케서린이 간호합니다.


이 모든 것을 겪고나서 1909년 윌버의 도움을 받은 오르빌은,미육군요구사항인 2인승,평균속력40킬로미터,안전하게 착륙하기를 끝내고나서,비행기를 미육군항공사단에 30,000달러에 팝니다.

10월초에 오르빌이 뉴욕,폴턴 축제때 자유의 여신상을 돌고,33분간 뉴욕시민머리위로 비행한일로,라이트형제는 굳건하게 명성을 가집니다.

그러나 이때까지도글렌커티스가 라이트형제가 자신의 기술을 도용했다는, 법적소송에서 많은 비난과 야유를 받아야했고,오랫동안 친분관계였던 옥바트 샤뉘트는 정보를 프랑스에 유출시키는 역할까지 하여,라이트형제의 오랜우정이 깨어져버렸습니다.



캠프를 복원하였는데,생각보다 크지는 않았습니다.



가끔 의문의 논쟁을 야기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오하이오의  Dayton 에서 노스케롤라이나 Out banks까지 자전거기계로 역사를 바꾸었는가?

윌버의 일기를 보노라면 상당히 꼼꼼하며,천재적인 면을 보인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저도 진열된 것중에 당시 오차를 줄이기위해 하나,하나 적은 계산기노트를 보면서,얼마나 꼼꼼하고 치밀하게 연구하는 자세를 보았습니다.



저자는 월버의 모습을 이렇게 표현하였습니다.

냉정함, 지능,엄격한 자세(aloofness,intelligence,austerity)

이틀동안이나 Welcome home (woop-di-do)in Dayton 애서 열릴때에도 몰래 작업실에 가서 일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 사진 보이시나요?

저도 찍을때까지는 몰랐습니다.

이 귀한 사진이 진열되어 있었습니다.

1928년 12월 17일  비행기를 날린 25년후기념을 위하여,40여개국의 나라와3천여명의 사람들이 이 곳을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습니다.아래사진에 눈발이 날리는 것 같습니다.

가운데 서 있는 사람이 그 유명한 비행사 오빌이고,모피코트를 입은 여인은 Amelia Earhart,(미국최초 대서양을 횡단한 여인)가 제막식에 참여하였습니다.

이 제막식때 사용한 기금도 유럽의 도움으로 하였다는 설도 있었습니다.

여전히 조국에 대해 서운한 감정을 가지고 있었던 오빌이었습니다.



기념탑에  올라가기전에 사진을 찍는 자리즈음에 경건,묵념이라는 간판이 있었습니다.

1933년에 이 기념탑은 완성됩니다.



1911 년 오빌이 새로운 글라이더를 만들어서 안정성을 테스트하기 위해,이 곳 아웃뱅크로 와서  9분 45초를 난 기록이 있습니다. 이 기록을 깨는데 10년뒤라고 합니다.

묵념이 필요한데,흐르는 땀이 대신하고 있습니다.


탑위에서 바라본 주위전경입니다.저 멀리보이는  푸른색이 키티호크비취입니다.


형의 죽음과 조국에 대한 외면으로 한때 미국으로 떠나기도 했던 오빌이었습니다.


꿈을 이루고자 노력했던 자전거수리공이 역사를 바꾸는 역활을 한곳,100여년이 지난뒤에도  더 뜨거운 환호를 받고 있습니다.회오리같은 바람과 높게 올라간 모래둔덕에서,꿈을 위해 싸웠던 곳입니다.



라이트형제는 전세계사람들에게 창조의 기술과 끊임없이 노력,영감을 주는 삶을 살았고,그들의 지치지 않은끈기와 연습은 앞으로 우리의 삶을 다시 보게하는 발걸음이 되었습니다.

방문한 곳

라이트형제뮤지엄

Wright Brothers Museum

주소

1401 National park dr,Manteo,nc 27954

252-473-2111

Wright Brothers National Memorial

주소

N Croatan Hwy,Hwy Kill Devil Hills, NC 27948

#자료는 위키피디아참조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