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shlight
bright(flashlight)
North Carolina 블로거

Blog Open 11.20.2015

전체     113173
오늘방문     15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4 명
  달력
 
아틀란타 박물관-High museum of Art-1편
08/13/2019 21:39
조회  290   |  추천   2   |  스크랩   0
IP 97.xx.xx.62



비가 내릴때에는 엄청나게 쏟아지다가 그치기를 반복해서,실내에서 구경할수있는 박물관에 갔습니다.

대부분사람마음이 비슷하기에 가는 날이 장날이었습니다.




아틀란타박물관은 시내에 있으며,지하주차장은 오래되어 천장이 낡고,길은 좁아서 꼬불거리며 아래로 아래로 내려가서 주차를 하였습니다.

추차하실때 운전조심하셔야 겠습니다.

차들은 빽빽하게 좁게 주차를 하고 있어서,차를 빼거나 나올때 상당히 주의를 요구했습니다.

지하의 좁은 주차장만 보면 알레르기가 생겨서 말입니다.


드 넓은 창문으로 바라보이는 전경,카운터옆 부스에는 커피와 차를 팔고 있어서 많은 분들이 차를 들고 나가서 마십니다.

이만한 풍경도 쉽지 않지요.

High art museum은 건축가인 Richard Meier작품으로 빌딩을 완성하고 나서 1984년에 Pritzker Architecture  상을 받습니다.


천장을 보니 조명이 보통 많은게 아닙니다.


gift shop 입니다.입구가 아주  넓어서 너무 시원합니다.


입장료는일인당 성인은 19,50불이며 시니어는16,50는16,50불,어린이(6-17세)는12불입니다. 

매달 두번째 일요일에는 무료입장이라고 합니다.

기억하셨다가 시간이 되시면 방문해보세요.


제가 방문한 날에는 현대미술주제가 이민자의 모습이라는 것이 주제였는지,많은다양한 이민자들의 아픔을 표현한  작품들이 많이 진열되어 있었습니다.

제목"아틀란타출신또는 소속되어진 그림들

아틀란타출신또는 소속되어진 그림이라는 시리즈로 아틀란타에 근거를 둔 아티스트를 중심으로 세번째시리즈로 열리고 있었습니다.

전시회에 진열된 작품은,  그들의 작품에 유산,또는 소속이나 장소에 연관된 주제로 6명의 작가가  전시되었습니다.

Jessica Caldas,Yehimi Camborn,xie caomin,Wihro kim,Dianna Settles,and Cosmo Whyte



요즘은 그림을 보면서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아니라 같이 아파해야 하는쪽으로 흐르는 것 같습니다.

요즘의 현대미술의  단면이기에 입구에 거대한 모습으로 걸려있었습니다.


From left to Right-Dianna settles-1989년

제 눈에 띈 것은 주방선반에 놓여있는 신라면컵???


"Strange Light"라는 이름으로 미국의 초현실주의 아버지라는 John Laughlin 의 사진전이 열리고 있었습니다.


Gustave Courbert 프랑스 (1819-1877)

제목-Mediterranean 1857년

쿠스타브 쿠르베는 프랑스 남부해안에서 그림을 그리는 동안에 자연에 촛점을 맞추었으며,

바다가 어떻게 감정을 자신에게 부여하는가를 두고 묘사를 하였습니다.

아 바다여

그녀의 매력은 나를 슬프게 하네.

그녀의 기쁨은 호랑이 웃음처럼 표효하네

그녀의 슬픔은 악어눈물처럼 일깨우네.

그녀의 분노는 갇힌 괴물처럼 주체할 수 없네.


쿠스타보 쿠르베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리얼리즘을 나타낼려고 애쓴 작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의 그림철학을 보면,19세기에 로망티즘(Romanticism)과 교육관습을 배격하고 보여지는 것에 집중을 두려고 하였습니다.그의 독립적인 행동은 나중에 인상파와 입체파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는 대담하게 사회적표현을 하였는데,그는 이상적이 아닌 노동자,소작농을 그렸으며,바다,산풍경화,사냥,그리고 누드화그림을 그렸는데,이 누드그림(1866년 세상의 기원)이 아주 대담합니다.

그는 사회주의 예술가로써 프랑스코민에도  가담하였으며,프랑스코민에 끝난후에 1871년 6개월 감옥에 가고,또 도피생활중 스위스에서 죽습니다.



Gustave Courbert  프랑스 1819-1877년

Rocks at mouthier ,ca 1855

 이 그림의 배경은 쿠스타브가 태어난 곳으로, Mouthier-Haute-pierre 절벽입니다.

비록 산업혁명에 의해 많이 바뀌었지만, 쿠스타브는 이를 배격하고,자연의 모습을 그렸습니다.


그림은 자기생각의 표출입니다.딱 보면 무엇을 말해주는지 알게 하죠.

Clementine Hunter (1886-1988)-Melrose plantation,ca 1980



드가의 작품이 거대한 그림으로 전시되어 있어서,또 다른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Phillips의 소장품을 전시한다고 합니다.

Edouard Manet 프랑스(1832-1883)

제목- The Spanish Ballet 1

이 작품은 마네의 스페인예술과 문화의 열정을 반영한 작품입니다.

마드리드왕립극장에서 공연하는 것처럼 보이지만,실제로는 연습하는 모습입니다.

특별한 모습보다는 조심스레 연습행사장을 묘사하였습니다.

에두아르 마네만 하면 딱 떠올리는 그림"풀밭위의 점심식사"와 올랭피아"로 1863년에 나왔습니다.

마네는 인상파에서 리얼리즘으로 넘어가면 19세기 새로운 모더니즘을 개척한 예술가입니다.

모더니즘이란?

일차세계대전이후 20세기(1860-1970)에 나타난 문화형태로,전통적인 형태,종교적인 믿음을 거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새로운 것을 부각하다보니,이전의 예술전통의 파괴가 새로운 창조로,나타나게 됩니다.

이 그림은 "세빌리아꽃"공연으로 1862년8월12일부터-11월2일까지 80일간 공연한 것으로 마네가 이 공연을 보고 감동을 받아서,공연이 없는날 단원들이 포즈를 취해준 것을 그림으로 그린 것입니다.



Edgar Degas 프랑스 1834-1917년

La Peletier de //// la dance 1877년

이 사진에 대한 정보가 흐려서 글이 잘 보이지 않네요?

제목이 약간 틀릴수 있습니다.가운데 글자부분만입니다.

창문으로 통해들어오는 빛과 댄스들의 열정을 잘 묘사하였다고 합니다.

드가가 자주 찾아갔던 곳이 르 펠크티에 가 오페라극장무용연습실이었습니다.

드가는 그림과 조각가(말년에 시력이 나빠져서 조각에 몰두)로 많은 작품을 남겼습니다.

그 중에서 발레그림은 1870년대 이후부터 많이 그려졌는데,당시에 인기있는 주제였다고 합니다.

드가형제들의 사업실패로,집안이 몰락하여,경제적이유로  그림을 그려야 했던 상황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Honore Daumier 프랑스 (1808-1859)

세명의 변호사들(1855-1857)

Daumier가 1829-1831년사이에 왕궁재판소근처에 가족들과 살면서,점원으로 일하는 동안에 

느낀 감정을 그림으로 표현하였다고 합니다.


Honore Daumier 작품으로 1848년에 그린것이며,제목은 "Uprising" 입니다.

Daumier는 19세기의 격변기에  왕성한 활동을 하여서,500장의 그림,400장의 석판인쇄,1000장의 나무판화,1000장의 드로잉과 100조각작품이 있습니다.



아래그림은 현대미술의 아버지라고 일컫는 폴세잔느의 필드 벨라블작품입니다.

그를 후기인상주의,현대미술,인상주의 ,입체주의라고 부르는 것은 평생 그림을 그려오면서 폴세잔의그림양식이 바뀌어진 이유입니다.

부유한 아버지의 덕택에 평생 그림에 전념하면서 살수 있는 환경이었으며,폴세잔이 미술계의 상류층에 들어가기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하여,살롱전에 응모하였지만20여년이 지난1882년에야 처음으로 공모전에 당선됩니다.

이에 폴세잔과 절친한 친구였던 에밀졸라(프랑스 소설가)가 주공 마카르 총서라는 책에 열네번째 작품속에 등장시킨, 자살로 생을 마감한 화가 클로드의 모델이 세잔이 라는 소문이 나오면서,30년간의 우정은 파국을 맞습니다.

졸라가 보내준 소설을 읽은 세잔은 "이렇게 훌륭한 추억을 만들어주어 감사하다"라는 편지와 함께 결별을 선언한 뒤로 절대로 만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토록 힘들게 세잔이 그린 그림들이  외면당했으며,나중에  현대미술의 아버지라는 칭호를 받았는지 알아볼까요?

이는 세잔의 그림철학에 있습니다.

세잔은 즉흥적이지 않으면서,정밀하지도 않은 그림은,빛에 따른 순간적인 인상을 추구하는 인상파와 뚜렷한 윤곽과 정밀한 균형을 추구하는 고전주의 파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어서 당시대에는 세잔이 그린 그림을 이해를 받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 후의 화가들에게는 영향을 끼쳐서 새로운 현대미술을 만들어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화가가 마티스(Heni Matisse 1859-1954)와 입체파인 피카소가 있습니다.

세잔은 색과 빛이 있는 야외에서(인상주의),살아있는 물건(고전주의)을 그리고자 하였으며,대상의 분명한 형태를 추구하였으며,당대 전통방법인 투시원근법이 눈속임이라고 하여,생각하여 과감하게 무시합니다.

"윤곽선과 색채는 결코 분리되어 있지 않다.색을 덧칠함에 따라동시에 윤곽선도 이루는 것이다.

색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면 이룰수록 윤관석은 더욱 명확해진다.

색채가 가장 풍부해질때, 그 형태 역시 충만해진는 것이다."


Paul Cezanne(1839-1895) 프랑스

제목-Fields at Bellevue(1892-1895)

Jas de Bouffan에서 멀지 않은(엑상 프로방스) AIx-en-Provence 타운 근처에 가족저택이 있어서 폴 세잔느는 1899년까지 lay Bellevue(세잔느의 borther-in-low's home) 일하며 살았습니다.

폴세잔은 40여년간 그림을 그렸으며,900장의 그림과 400여장의 수채화와 미완성이 작품이 있습니다.

후기인상주의란? post-impressionism

1910-1911년 로저 프라이어가 런던에서 개최한 마네와 후기인상파전시회전에서 유래를 가져오며,세잔,반 고흐,고갱등을 일컫게 됩니다.

역사를 볼때에는 

1890년대 무렵 현대미술의 시작이며,후기 인상파인 표현주의가 등장합니다.

1905년 이후 추상쪽으로 발전하다가 2차대전이후에 최고조에 이릅니다.

후기인상파 특징-

눈으로 보는 실제와는 다른 세계가 있다.

보이지 않은 감정,인간의 복잡한 심리,이미지알아서  묘사하거나 그림으로 그린것을 말합니다.



미국초현실주의의 아버지라고 일컫는 John Laughlin(1905-1985)사진전이 "strange Light"라는 이름으로 열리고 있었습니다.



빈센트 반 고흐(Vinecent Van Gogh) 네덜란드,1853-1890

제목_Entrance to the Public Gardens at Arles,1888

1888년 2월에 파리에 2년간 머문후에 Arles로 옵니다.

폴 고갱의지도하에 그림공부를 목적으로 노란집에 세들어 옵니다.

1888년 8월과 10월사이에 고갱이 오기를 기다리면서 세들어 사는 집에서 보이는 공원을

 그림으로 그렸습니다.

반 고흐도 후기 인상파로 불리워지며,마음의 눈으로 움직이는 감정을 표현하였습니다.


작품제목은 

1889년  The Road Menders

일년사이에 나무그림이 상당히 불완전하게 보입니다.

1988년 10월 고갱과 예술공동체를 하기 위해 간청했던 고흐였지만,그들의 만남은 분위기와 환경자체도 너무 달랐으며,고갱이 떠나고 나서  ,고흐는 그의 귀를 잘랐습니다. 

그리하여 1889년-1890년 셍레미 정신병원에 가게 됩니다.

 이 그림은 반 고흐가 bouevard Mirabeau를 수리한 것을 목격하고,영향을 받아서 이 그림을 그리게 됩니다.

고흐가 사랑한 도시 아를..

정신병원에 있으면서도 열심히 그림을 그린 고흐는 2100여점을 남겼습니다.


반 고흐는 평생 그림으 배운적이 없이 독학으로 그림을 그렸으며,삼촌이 경영하는 화랑에서 일을 하는 동안에 밀레그림을 보고 스승으로 생각하였다고 합니다.

반고흐가 또 스승으로 생각한 사람은 일보인 우헤하오 판화에 상당한 조예를 표합니다.

귀를 자른 사건은 고갱이 떠나고 나서야 이루어졌다.라는사실에 주목하면서 고갱이 그린 

해바라기를 그리는 고흐에서 눈이 흐리멍텅한 모습으로 빈센트를 그린 고갱과 엄청나게 싸웠다고 합니다.

이 그림사건이후로 한사람은 셍레미 정신병원으로,고갱은 당시 프랑스의 식민지 였던 타이티섬으로 갑니다.

짧은 기간의 예술공동체는 고갱이 멀리 떠나서 지낸 타이티섬고갱의 박물관에서도,고흐를 만나고,네덜란드 고흐박물관에도 고갱을 만납니다.

사후에 뜨겁게 주목받는 고흐의작품중에  인물화인 Dr,Gachet는 138,4밀리언에 팔리며,고흐와 그림가격은 지금도 쉬지않고 올라가고 있습니다.

 고흐가 얼마나 예술에 대한 열정이 깊었을까? 열망한 예술의 열정은 지금도 사랑받아,셍레미 정신병원까지 전세계여행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 되었습니다. 


Wassily Kandinsky 러시아출생인 프랑스 화가 1866-1935

제목-Sketch for painting with white Border 1913

칸딘스키는 모국인 모스코도시의 기억이 강렬히 남아서 그림에 반영됩니다.

스케치한 모습이 켄버스를 가로질러 오는 푸른색과 용처럼 공격해오는 하얀색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는 모스코 성 후원자이며,Saint George의 회원이며,크렘린 앞에서 용과 전쟁하는 흰색과 붉은색아치로 표현합니다.

바실리 간딘스키는 당시 추상화그림이 국민이 이해를 할 수없다하여,그림을 못그리게 하자,독일에 교수로 오고,나중에 프랑스로 갑니다.

바실리 간딘스키는 추상화의 아버지라는 명칭이 따라 다닙니다.



Heinrich Campendonk (1889-1957) 독일출생,네덜란드

제목 Village Street, 1919

Heinrich는 순수하게,밝은 색깔과 단순한 형태로 부드러운 동물과 조용한 건물로 개인적인 마을을 창조하였습니다. 이 그림은 Marc와 칸딘스키의 (blue rider 그림그룹의전위예술에 연합에 있었으며,입체파,미래파,러시안,Bavarian에 상당히 관심을 가진 그림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바실리 칸딘스키(1866-1935)

러시아출생,프랑스 화가

제목-Succession 1935년

1933년 파리에 도착해서,두 명의 화가와 극렬하게 부딪치게 됩니다.

칸딘스키의 친구인초현실주의자인 Jean Arp와 John Miro -점점 커지는 기하추상화와 추상창조그룹이었습니다.

반대그룹달리 칸딘스키는 자연역사에 관심을 가집니다.

아메바,무척추동물에게 밝은 색채를 더하고,생물형태와 유사한 것에 환상적이 창조를 하여,자연적인 그림으로 꾸며놓았습니다.

4줄의 수평면에 춤추는 동물로 색칠을 하여,음악기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Paul Klee's의 창조적이 기호의 영향을 받아서,상형문자의 이미지로 친근감있게 그렸습니다.


Henri Rousseau (1844-1910) 프랑스

Notre Dame 1909

이그림은 파리에서 일을 하거나 ,돌아나닐때의 작가의 개인기억을 반영합니다.

마치 시 영상처럼 달콤하고 한가로운 분위기에 젖게 합니다.

이 작품을 만들기 위하여 사진과 관련된 스케치를 이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Henri는 후기 인상파, 프리미티즘,(primitivism), 네이브 아트(naive art)

이며,그는 자기 직업을 은퇴하고 49세에 정규적인 그림수업을 받지 않고도,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였습니다.

프리미티즘이란

소박한 형태및,사상이 가장 가치가 있다고 보는 철학,문학적 사조로 원래단어인 프리미티브가 오래된 복원적인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그림에 대한 반대적인 입장으로 19세기말에 계속된 서양미술의 형태로 조형소재를 존중,그 특성을 살려서 선,면,색을 장조하고,솔직한 표현을 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Raoul Dufy 프랑스 (1877-1953)

1930년대 Raoul는 예술가의 방이라는 테마로 몇개의 그림을 그렸습니다.

이 그림은 그의 작업실(Montmarte 소재)이며,왼쪽 벽에 꽃무늬로 장식한 그림으로 부터 작업실로 통하여 뿌려지는 듯한 것은 Dufy의 장식가,디자이너,그리고 화가로써의 경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상당한 수준의 선라인과 대담한 색깔은 그의 작업환경에서 화가의 즐거움을 반영하고,소유자인 필립도 그의 작품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이 그림은 2여년에 걸쳐서 완성하게 됩니다.

Roger de la piesttaye 프랑스 1885-1925년

Emblems,1913년

그림을 그리기전에,Roger는 가끔 칼라종이조각을 세우고,공간에서 좀 더 나은 이해를 하기위해 종이를 주위에 배열을 합니다.

종이로 세개의 면적을 만들어,거대하고 불륨있게 창조하였으며,진하게 짜여진  분석적인 큐비즘(Picasso,Braque)의 영향으로,전에 본적이 없는 복합체를 분명하게 해내었습니다.

Roger의 해석은 전통의 영향이며,현대미술을 외면하지 않고,자신의 예술역사를 확인한 작품입니다.





Ben Nicholson 영국 1894-1982 

March 17,1950(Still Life)1950년 

1920년 Picasso의 영향으로 그는 Non-figurative art(1930년까지)지지자였습니다.

그는 처음으로 영국화가로서는 국제적이며 현대미술의 선구자입니다.

작품을 통해서  얽혀진 세상이지만 추상화로 통합하려는 것입니다.

1951년 미국갤러리에서 개인전을 연 곳을 찾아가서 너무 마음에 들어서 소유자인 필립스는 6개의 작품을 샀다고 합니다.

벤 니콜슨의 집안을 보면 아버지는 목판화가로 W,니콜슨경이며,어머니도 화가였습니다.

17세때 슬레이드예술학교를 중퇴하고,7여년 세계여행을 떠나서,파리에 가서 G,브라크의 영향으로 미로풍의 추상화로 가다가 (1934년 P,C 몬드리안과 만남이후)네오플라스티즘의 영향으로 작품의급속한 영향을 보입니다.그 후에 다시 유채화로 돌아갑니다만,추상양식,구상에 의한 풍경화를 병행하여 섬세한 데생과 흰색,회색의 미묘한 효과를 이용한 기하학적인 폼을 얇게 부조하는 독자적인 화풍을 창조하였습니다.




Georges Braque 프랑스 (1882-1963) 

제목-The Round table,1929

소유자인 필립은 바로크는 미국예술에 손꼽힐만큼 큰 역활을 하였다고 말했습니다.

Gerges는 1939년 미국박물관에서 개인전을 열였으며,45세쯔음에 박물관 감독이었고,필립은 바로크작품을 11점을 샀다고 했습니다.

바로크작품을 샀을때 큰 기쁨이 기대되었으며,특별한 장소,박물관콜렉션으로써 가치있는 커다란 추상화작품이라고 하였습니다.


Pablo Picasso 1881-1973년 스페인

제목-Still Life with Glass and fruit 1939


1939년 겨울,Picasso는 좌골신경통병치료로 회복기에 있었다.

짙게 색칠하였으며, 생기넘치는 색깔은 갇혀있는 동안에 나온 작품이다.

그는기하하적인 배열형태에 높게 포거스를 두었다.

사과,복숭아,그리고 테이블위에 있는 잔이다.

그림속에 밝은 색깔은 그의 어머니죽음과 스페인시민전쟁동안에 그의 연인인 ,Barcelona와 헤어진는 아픈 경험의 긴장을 착각하게 하고 있다.

Pablo Picasso 스페인 (1881-1973)

제목-Bullfight,1934년

1933-1934년에 Picasso는 황소싸움에 대한 시리즈로 그림,드로잉,동판화작업을 만들었습니다.

이 그림은 본보기로 두려움에 떠는 말은  뒤쪽으로 다리를 가리었으며,야만적이고 창을 든 분노한 소를 그리는 동안에 어떤 행동몸짓과 연관된 색깔로 표현하였습니다.

피카소는  야만과 창조라는 두가지 면을 가지고 있는 황소와연관되어 중요한 소재였으며,또한 지지자였습니다.

그는 믿고 있었습니다.

"누군가 보는 사람을 통하여 그림이 살아있듯이,삶도 창조해 가는 것처럼 그림도 삶을 만들어가게 한다.




피카소는 스페인에서 태어났지만 성인시절 대부분은 파리에서 보냅니다.

화가,조각가,프린트메이커,무대디자인,도자기공,시인,그리고 극작가까지 다양한 활동을 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20세기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화가로써,큐비즘운동, 새로 건설하는 조각운동,

콜라쥬의 창조등,넓은 분야에 걸쳐서 개발과 탐험을 돕게 하였습니다.

그의 왕성한 활동과 함께 따라나니는 여성들,사이에 남겨진 가족들

피카소가 손녀에게 물려준 그림을 무조건 경매하겠다고 나서서,독자들에게는 슬픈이야기로 남겨진 우울같은 스산함도  묻어나옵니다.



피카소의 명작이라면 아비뇽의 처녀들,(1907년),스페인내전을 그린 게로니카(1937년)등으로 알려져있었습니다만,그가 생애를 마감하는 92살때까지 남긴 그림은 1885점,조각1228점,도자기 2280점,판화,동판화,석판화까기 2만 400여점을 남긴,열정의 예술가였습니다.

2012년 76세의 나이에 앙리 조르주 클루주감독과 함께"피카소,명작스켄들"이라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였습니다. 이 영화에서 피카소가 몇개의 선을 그리다가 다른 모습으로 변신해가는 그림때문에 와우,,하는 감독의 소리까지,콜라쥬의 기법이 아주 상세하게 그려지고 있다고 합니다.

"피카소,명작스캔들"영화는  칸영화제에서 수상을 받았으며,당시 파리에서,피카소는  모네 루누아르,피사로등 인상파화가와 고갱의 원시주의,고흐의 열정적 표현주의에 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조르주 브라크와 함께 입체파를 창시한 피카소는 파리의 구석진 다락방에서 추위와 가난을 이겨내며,청색시대,(1901-1904)장미시대(1905-1907)를 거치며 입체주의 시대로 밀고 나갑니다.

1920년 중반부터는 초현실주의로 구분을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말이죠..

피카소 그림 이해하시나요?

방문한곳

아틀란타 미술박물관

High Museum of Art

1280 Peachtree ,St,NE Atlanta,GA 30309

404-733-4400







이 블로그의 인기글

아틀란타 박물관-High museum of Art-1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