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shlight
bright(flashlight)
North Carolina 블로거

Blog Open 11.20.2015

전체     54375
오늘방문     7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섬유질이 풍부한 오크라(Okra)를 아세요?
08/07/2016 10:26
조회  2215   |  추천   10   |  스크랩   0
IP 74.xx.xx.198

끈적거리는 모양새부터 남다릅니다.한국의 다시마처럼 찐적거리는 것인데,작물로 키우기도 쉽습니다.

단,오크라는 너무 예민해서,다른 식물과 접촉하면 잘 자라지 않습니다.그래서 약간의 공간을 두고 키우면 좋습니다.지금이 나올때라,월마트나,아시안마트에 가면 팝니다.사셨다가 말려서 내년에 씨를 받아서 키우도 됩니다.


뒷마당에 심은 오크라입니다.지금 잎사이로 뽀족하게 보이는 것이 오크라열매인데요?손가락길이처럼 길게 자라납니다.사진찍고 따는데,열매와 줄기사이가 너무 질겨서 고추처럼 따지지가 않아서 가위로 잘라서 가져와야했습니다.

원산지는 서쪽 아프리카,유럽,사우스 아시안으로 말합니다.오크라뜻은 여인의 손가락으로 의미하고,실제이름은 "Gumbo" 이지만,오크라라고 일반인들에게 알려져있습니다.


오크라는 자라면 2m까지도 자랍니다.안을 잘라보면 작은 씨들이 수없이 있습니다.주위에 아는 분이 오크라농사를 잘 짓는데,따기 쉽게 자라기 시작부터 아랫잎들은 먼저 따주어서 크게 자라면 오크라잎아래에서 손쉽게 딴다고 하더군요.이 작물은 열대성작물로 따뜻하고,건조한 곳에 잘자라며,성에나 서리가 내리는 즈음에는 더 이상 자라지않습니다.



재배하는 방법

말린씨를 하룻밤물에 담구었다가,1-2센티미터 깊이로 심습니다.6일부터 늦게는 3주일까지 되어야 피는데 이때는 충분한 물이 필요합니다.오크라에는 빨간색과 그린색으로 두가지가 있습니다.미국에서는 주로 그린색깔입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이집트와 무어족이 살던 12세기 부터 13세기에 "Bamya"이름으로 재배되었고,1658년 브라질에서 노예무역배에서도 기록이 나옵니다.미국은 18세기 아프리카에서 소개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1748년 토마스제퍼슨이 필라델피아에서 자라는 것을 보고,1781년 버니니아농장에 재배합니다.


사진에 보이는 까만덩어리가 꽃잎이 진 모습인데요?꽃이 지고나면 하루나 이틀후에는 따야합니다.

그렇게 따지 않으면 너무 딱딱해져버립니다.

오크라성분

비타민,A,B1,B2,B3,C,E,K 이 있으며,미네랄성분으로는 칼슘,아연,마그네슘,칼슘,철분등이 있습니다.



오크라 성분중에 특히 끈적거리는 것들,이 것을 가져와서 자르는데도 칼자국에 액체,"gum" 같은 것들이 들어붙습니다.이것이 바로 섬유질"High Fiber"와 엽산"folated 와 산화방지제가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이유로 대장숙변이나 위장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엽산이 혈관을 이완시켜서,고혈압을 낮추고,세포분열과 성장을 촉진하기에 임산부에게도 상당히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오크라를 자른 단면입니다.

처음에 말씀드린대로 오크라는 너무 민감하기에 조그만 시간이 지나면 시들해지기에,야채코너에서 파는 오크라가 신선하다고 보이면, 당장 사셔서 냉동시키거나,바로 요리해서 드셔야합니다.

미국인들도 일년내내 먹기위해 먹을 양만 내놓고,다 얼려버리거나,콘브레드에 묻혀서 냉동실에 저장하는 분도 보았습니다.나중에 튀겨서 먹는다고 하더군요.

오크라 캔도 있구요,월마트에서도 냉동오크라를 팝니다.

오크라를 식초초절임해서도 드셔도 될 것 같고,야채와 뽁아서 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오크라를 토마토와 가지랑 살짝 볶았습니다.

건강하게 지내세요.








오크라키우기,오크라효능,오크라모양,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