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shlight
bright(flashlight)
North Carolina 블로거

Blog Open 11.20.2015

전체     117697
오늘방문     77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4 명
  달력
 
엘로우스톤여행 9회-크리어워터 온천과 노리스 가이저(Clear water spring and Norris geyser)
07/14/2019 07:14
조회  609   |  추천   9   |  스크랩   0
IP 97.xx.xx.62

비가 부슬부슬내리고 있었습니다.


엘로우스톤공원안으로 들어가는 입구인 서쪽 관문입니다.

공원패스권을 보여주면 됩니다.



자..들어가볼까요?


노리스 온천으로 가는 길에 보이는 작은 온천이 있어서 차를 세웠습니다.

상당히 많은 온천이 있어서 나중에는 지쳐서 그냥 지나치기도 합니다.

그러나 첫날이라...


잘알려지지 않은 온천이지만 잘 정비되어 있습니다.

계곡물이 흐르는 가운데에 보입니다.

곳곳에 연기가 치솟아오릅니다.

규모가 작아서 유명한 관광지로 인기를 얻기에는 규모가 작습니다.

그런데 연기가 나서 저 산쪽으로 쳐다보았습니다.

이곳은 멀리 산쪽으로  쳐다본 모습입니다.

아무도 접근하기가 쉽지 않은 곳인데,연기는 쉬지 않고 뿜어나옵니다.




부르르,,,

모락모락 연기가 피어오릅니다.

엘로우스톤의 소문들이 모락모락..

항상 변동이 있기에 끝이 없습니다.

지나가는 길에도 연기가 뿜어나오고 있습니다.

주로 온천이나 가이저가 많은 서쪽지역에만 유달리 온천이 많았고,북쪽이나 동쪽으로  가면 온천을 잘 볼 수가 없습니다.

간판을 보고 운전해 갑니다.

이 지점이 교차로인데요?

서쪽과 동쪽을 가로질러가는 곳입니다.

케논빌리지까지 12마일입니다.생각보다 그리 멀지는 않습니다.

메디슨 정션은 플라이 낚시의 파라다이스라고 합니다.

아침에 비가 부슬부슬 내릴것 같다가 날이 개었습니다.

대형관광버스차량과 개인차량으로 혼잡하였는데요?구경을 다하고 나올때에는 주차문제는 다 해결되어 있었습니다.

밀려온 차량때문에 길이 막혀서,입구보다 멀리 떨어진 길에다 차를 세우고 걸어갔습니다.





엘로우스톤에서 유명한 가이저를 알아볼까요?

1번-Norris geyser Basin

2번-Monument geyser Basin

3번-Lower geyser Basin

4번-upper geyser basin

5번-West Thumb geyser basin




가이저가 활동하려면?


풍부한 물,뜨거운 열기,어떠한 종류의 통로시스템과 심각한 압력을 견딜수 있는 단단한 바위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간헐천,(geyser)이란 뜨거운 암석층의 영향으로 증기의 압력에 의하여 지하수가 지면 위로 솟아오르는 현상을 일컫습니다.



대부분 가이저의 출구아래에는 지표면에 뜨거운 물이 나오는 것을 막아서 ,여기저기에 있는 공간에서 수증기형태로 나오게 됩니다.

가이저의 형태로 보아서

Old faithful's 가이저의 표면이 분출되기직전온도가 204F온도이며

Norris 가이저는 가장 뜨거운 곳으로 1087ft아래  온도가 자그만치  450F (237도)

Steamboat 는 높이 (300-400ft)(91-122m)입니다.

geyser라는 단어의 원조는 아이슬란드 가이저라고 합니다.


주차장에 주차를 하시고,노리스가이저 안에 있는 트레일을 한바퀴 걸어시면 됩니다.

크게 porcelain basin (3/4마일)트레일과  black basin (1,75마일)트레일로 크게 나누어 놓았습니다.





입구에는 박물관과 book store가 있습니다만,제가 갈때에는 문을 닫았습니다.

어떤  지점에는 끊는 온도가 199F까지도 있다고 하니,정말 뜨거운 장소입니다.

Norris는 지열현상을 보고 적어도 115,000전에 일어난 것으로 증명했으며,basin는 물의 유동성과 자주 일어나는 지진활동으로    basin이 날마다 바뀝니다.또  특이하게 노리스에 있는 상당한 물은 산성을 포함하여 ,다른 가이저에 비해 매우 드문현상이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 노리스가이저안에 있는 Echinus Geyser(pH 3.5 이상)입니다.




Norris Geyser는 Philetus W,Norris(1821-1885)에서 이름을 가져왔습니다.

Norris(1877-1882) 엘로우스톤 부책임자로 근무하였으며,지열현상에 대한 정보를 처음으로 상세하게 증명하게 하였습니다.

해마다 그는 다섯번의 보고서를 발행하였는데,Three mountain peaks,mount Norris,one geyser basin

그 중에서 가이저를 명칭할때 노리스가이저라는 이름을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역한 냄새가 코를 자극하며,펄펄 끊어나오는 연기가 쉴새없이 나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이지만?

정말 지구의  다른모습이며,원초적인 지구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펄펄끊은 땅에 보드워크를 건설하고,버려진 땅을 관광지로 개발해서 거대한 자본을 일구어내는 것을 보면 용기있는 자만이 시행할수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적거리는 비와 스물거리며 올라오는 수증기때문에 짙은 안개가 자욱합니다.

어린아이와 동행할때에는 끈을 묶어서 여행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정도입니다.



단층을 조사해보면 노리스 가이저지역은 노리스-가디너에 있는 메머드 핫 스프링스-몬테나 인근지역의  거대한 교차지점으로,

 북서쪽 엘로우스톤에 있는 Hebgen 호수부터 Norris geyser basin에 까지 이릅니다.

1959년에 경도 7,4의 지진이 있었다고 합니다.



 두 단층의 교차점을 파면도수의 고리로 조사한 결과 엘로우스톤칼데라는 600,000년전에 발생한 것으로 되었습니다. 이러한 단층의 기본점인 이유로 Norris geyser basin는 아주 뜨겁고 활동적인 것입니다.

칼데라

화산활동으로 인하여 산꼭대기 윗부분이  움푹하게 패여진 모양이 되어진 것을 말함



black basin 근처에 있는 Ragged hill은 빙하기의 빙퇴석이 열에 의해 변화된 것이라고 합니다.

빙퇴석-moraines-두개의 빙하가 합류하는 지점에서 빙하의 중앙부에 만들어진 퇴석




빙하가 약해지면서,빙하가 녹아,버려진 거대한 잔여물이 지열현상으로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잔여물은 뜨거운 시냇물이 흐르면서 변하되어  기둥을 이루게 됩니다.



도자기 온천이라 이름을 붙였습니다.

삭막하고 황량한 이 곳의 주변은 강한 산성 환경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 극악한 환경에도 주변에 나무가 있기 때문이며, 간헐천안에는 조류와 박테리아가 

어렵게 존재하고있습니다.



도자기 색깔처럼 푸르다는 의미도 있겠습니다. 약간 무섭다는 생각도....



노리스가이저의 아름다움, 독특한 것은 바로 안쪽으로 트레일을 걷다보면 발견하게 되는 색채입니다.

노리스의 칼러라고 명명될 정도로 노리스가이저는 이 색깔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또 유명한 가이저의 명승지로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지괴로늄(Zygogonium)의 깔려있는 덩어리들은 표면에서 짙은 보라색에서 검은색이지만,햇빛에 노출되면 밝은 그린색으로 나타나며,유황은 색이 바랜 노란푸른색으로 바뀌어집니다. 

지금 바닥에 보이시는 간헐천의 색깔은 산성무기물에서 나온것입니다.

철산화물-핑크,레드,오렌지

노란색-유황,황산철


또 산성물은 출구주위에 온천침전물을 다르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산화규소침천물은 두꺼운것 대신에 날카롭고 작은 가시같이 , 구슬이 맺힌 퇴적물모양으로 되어 알카리 간헐천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처음지구의 모습은 지극히 뜨거웠으며, 온열성의 특징으로 주위의 서식지는 

때때로 산성으로되었다가 점차 진화되어 왔습니다.

뜨거운 곳을 좋아하는 미생물(Microorganisms)을 열성물질(termophiles)이라 부르며,

엘로우스톤의 활동적이 화산활동에도 살아가며 번창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에 의해 키워지고 뜨거운 온천을 이용하여 화학적으로 건물을 막으며,미생물은 햇볕에 노출되거나,지열의 특징과 산성과 알카리성에 따라 의존하여 다양한 공동체로 생생한 색깔로 만들어 냅니다.

개개인의 수십만 미생물들은 플레멘트(filament)라 불리우며,

어떤 플레멘트들은 얽혀있거나,바닥에 깔려있어서,길고 긴 공동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흐르는 물은 다른 미생물을 운반하며,자연적인 물질과 미네랄이 바닥판에 더해집니다.

바닥판은 종이처럼 얇은수도 있으며,라쟈나처럼 두꺼울수도 있습니다.

미생물의 연약함으로 그들은 서로 닿지 않게 합니다.


바닥에 살고 있는 수십만의 미생물은뜨거운 지역에 살고 있는 Archaea (아키아)와

산성의 특징을 지녀 넓게 펼쳐져있는 박테리아와 루카랴(Eukarya)의 세종류에서 부터 지배를 받아왔습니다.

그러한 미생물가운데에 최근연구에 의하면, Aquifex aeclicus 라는 박테리아는 섭시 96도에서도 살아있다고 합니다.

자연의 신비인 최초의 지구의 생명체를 조류에서 찾습니다만,그 모습을 실제상황으로  엘로우스톤에서 발견할 수가 있습니다.

방송이나 연구를 목적으로 엘로우스톤공원을 탐구하고 싶으시다면,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307-344-2722

방문한곳

노리스 가이저

Norris geyser

Yellowstone park,WY



엘로우스톤 노리스 간헐천,
이 블로그의 인기글

엘로우스톤여행 9회-크리어워터 온천과 노리스 가이저(Clear water spring and Norris geys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