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tateplanning
미국 유산상속법(estateplanning)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05.2011

전체     43601
오늘방문     13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은퇴와 증여
11/10/2014 12:22
조회  2292   |  추천   0   |  스크랩   0
IP 162.xx.xx.86


문의 (213) 380-9010


안녕하세요 유산 상속법. 상속법정 변호사 박유진 입니다.

     유산상속법 사무실을 하다보면, 가장 흔히 접하는 이슈중의 하나가 증여입니다.  증여는 살아 계시는 동안 자녀 혹은 3자에게 자신의 재산을 양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선물을 주시는 것이지요.  증여가 끝나며 재산의 주인이 바뀌게 되면 증여를 해주신 분은  재산에 대한 모든 권리를 잃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자녀의 명의로 이름은 넘겼지만, 재산권은 본인의 소유라고 오해를 하실때가 많습니다.   

     부동산으로 치면, deed 본인의 이름이 빠지고 자녀분의 이름이 올라가시는 순간부터 실질적으로는 아무런 법적인 권리가 남아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장 안타까운 경우는 살고 계신 집의 명의를 자녀분에게 양도한 자녀분이 도의적인 책임을 져버린 경우혹은 자녀분의 이혼 혹은 소송으로 인해 집의 소유권이 넘어간 경우집을 증여해준 부모님은 사실 곳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이지요.    

      돈이 많은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분들이 본인의 사후 자녀분들이 유산상속세를 많이 내는 것을 방지하고자 취소불가능한 신탁을 통해,   증여를 하시고, 궁극적으로 발생할 있는 유산상속세를 줄이고자 합니다.     그러나, 유산상속세를 피하고자 했던 일종의 증여 장치가 결국 증여한 재산에 대한 control 자녀에게 넘겨줌으로써 원치않는 결과를 불러 일으킬 있다는 점을 간과할 없겠지요.

     요즘은 100세 시대라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본인의 부모님이 돌아가셨던 나이보다 평균적으로 10~20년을 사시는 것이지요.  따라서 은퇴후부터 돌아가실때까지 간격이 옛날보다 훨씬 더 길어진 것입니다.  은퇴후 삶의 질을 좌우하는 많은 요소중의 하나가 자산의 여부 편안하게 살수있는 충분한 수입원 (fixed income)이 있는 지입니다.   

     안타깝게도 많은 경우 fixed income 나오는 자산마저 자녀에게 증여하신 자녀분과의 관계가 나빠지셔서 힘들어 하시는  경우를 종종 봤습니다.  특히 이민 일세대의 경우, 열심히 이민생활을 개척해서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준 , 자녀가 나몰라라 할때 겪는 심적인 고충이 대단하십니다.  따라서, 본인의 재산에만 맞춘 유산상속세 절감 방안만 찾으시지 마시고, 은퇴후 편안하게 노후를 보내실 있는 장치가 제대로 마련되어 있는가에  촛점을 맞춰 보셔야합니다.  

     재산과 가족 관계만큼 중요한 것이 건강 관리입니다.   평균 수명이 연장 되면서, 노후에 쓰셔야 할 의료비 또한 상대적으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3~40대때 가져야할 보험이 의료보험, 생명보험과 장애보험이라면 후부터는 장기 요양보험 ( long term care)  생각해보셔야합니다정부에서 보조해주는  medi-cal 집과 자동차 한대를 제외한  나머지 재산이 거의 없으셔야 받으실 있습니다.

     따라서 중산층의 경우, 노후에 아프실 경우를 대비하셔서 long term care  한시라도 젊고 건강하실 때부터 챙겨놓으셔야 후에 많은 돈을 의료비에 쏟는 일을 방지하실 있습니다.  즐거운 100세시대가 되도록 유산상속계획 하나하나 준비하시기바랍니다.

유산 상속법이나 상속 법정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저희 박유진 변호사 사무실 (213)380-9010으로 연락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은퇴, 증여, long term care, 유산상속
이 블로그의 인기글

은퇴와 증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