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ic36524
Electric Contractor(electric36524)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9.04.2009

전체     93537
오늘방문     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51 명
  달력
 
폭우와 홍수 대비 전기 관리 Tip
10/27/2015 22:02
조회  1401   |  추천   3   |  스크랩   0
IP 76.xx.xx.105
폭우 홍수 대비 전기

폭우와 홍수 대비 전기 관리 Tip

큰 폭우와 홍수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사전 점검과 대피 요령을 알아 보겠습니다.
전기 감전사고가 발생하면 사망 등의 인명 피해와 많은 재산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감전사고는 순식간에 일어나고 감지했을 때는 이미 늦기에 911의 응급팀이 신속히 오더라도 이미 늦기에 사전에 충분한 대비를 하여야 합니다.

한국에서는 폭우와 홍수가 났을 때 물에 빠져 익사하는 사망자와 전기 감전 사망자의 비율이 거의 반반이라고 합니다.
미국에서도 10월 초 South Carolina의 폭우로 인한 홍수 때도 많은 전기 감전 사고가 많았다고 합니다.



미리 건물 전체를 둘러보고 노출된 전선이 있는지 살펴보고 비가 많이 오면 어느 곳이 침수 가능성이 있는지를 찾아서 이와 관련된 Circuit Breaker가 몇 번인지도 확인 해 memo 해 둡니다.
미국에서는 배선용 전선은 중간에 연결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혹시 이런 곳이 보이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전선이 물속에 들어 갔을 때 감전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건물의 침수 위험이 예상되면
제일 먼저 전기 공급회사 Meter Panel의 Main Switch를 차단해야 합니다.
이미 침수가 된 후에 물 속으로 들어가 스위치를 만진다는 것은 아주 위험한 일입니다.
그렇다고 스위치를 차단하지 않고 집안에 있을 때 물이 차 오르면 집안 온 천지가 감전 사고의 위험에 처해집니다.



옛날 한국에서 미군들이 쓰던 EE-8 군용 전화기의 신호 발신용 핸들을 돌려서 시냇물에서 고기 잡던 모습 생각하면 됩니다. 고기들이 전기 감전이 되어 물위에 떠 오르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고기를 잡을 때 사람이 감전되어 난리가 나기도 했습니다.
전화기 속의 조그만 발전기로 고기가 잡히는 것은 물 속이기 때문입니다. 전기가 물속으로 들어가면 엄청나게 위험해 집니다.
750 Watt 전기 밥솥을 예로 들어 보면, 전류 = 전력/전압 의 공식에서 , 전류 Amp = 750 / 120, 즉 6.25 암페어 입니다. 6.25 Amps = 6,250 MilliAmps
아래 그림을 보시면
사람은 50 milliAmp, 0.05 Amps에 생명을 잃을 수 있습니다.




전공들이 사용하는 사다리는 전기가 통하지 않는 Fiberglass Step Ladder를 사용합니다.(왼쪽 그림)

전공들은 알미늄 사다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약 알미늄 사다리(우측 그림)를 사용하다 OSHA 에 적발되면 $1,500 티켓 받습니다.



최근에 만들어 진 건축물
주거용 건물에는 모든 전기 배선에 Ground Fault Circuit Interrupt(GFCI) 또는Arc Fault Circuit Interrupter (AFCI) 장치를 합니다.
주방이나 화장실과 건물 외부의 전등이나 Outlet Receptacle은 건물 내부의 다른 용도의 전선에 혼합하여 연결을 할 수 없습니다. 즉 별도의 Circuit Breaker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지난 포스트 참고: 가정용 전기가 확 바뀌었습니다.
http://blog.koreadaily.com/electric36524/870426




mickey mouse 전기공사
미국 사람들은 이상한 방법의 공사를 보면 mickey mouse 공사라고 한답니다. 그렇죠, mickey mouse 는 보통 사람들이 상상도 하지 못하는 이상한 일을 할 수가 있기 때문인가 합니다.

사례1
라크레센타 지역의 넓은 대지에 있는 좋은 집인데 대지가 넓어 Gate도 있고 외곽에 여러 개의 기둥을 세우고 전등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전선 파이프고 뭐고 아무 것도 없이 알 전선이 묻혀 있었습니다. 물론 GFCI 장치니 뭐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넓은 대지에 알 전선을 땅도 깊게 파지 않고 얕게 묻혀 있었는데 교육을 많이 받으신 분 같았지만 아무리 설명하고 위험하다고 말씀 드렸지만 강심장이라 그런지 전혀 동의하는 것 같지 않았습니다. 비가 많이 온다고 하니 걱정됩니다.

사례2
산속에 있는 별장 건물의 본체 건물과 별채 건물과 사이에 비가 많이 왔을 때 물이 흘러 땅이 파져 프라스틱 전선관이 깨어져 전선이 노출되어 있었습니다.
다음에 비가 많이 와 물과 함께 흐르는 물질이 전선의 피복을 긁으면 위험해 진다고 말씀 드렸지만 별로 동의하고 이해하는 것 같지 않았었는데 비가 많이 온다고 하니 걱정됩니다.



폭우,폭풍우,홍수,엘니뇨,전기,전기공사,전기사고,전기감전,잠전사고,감전사,미키마우스,미키마우스공사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