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경보기, 화재 감지기, Smoke Detector
08/27/2018 21:06
조회  587   |  추천   2   |  스크랩   0
IP 162.xx.xx.233

화재 경보기, 화재 감지기, Smoke Detector

전기공사이야기 블로그를 찾아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가장 많이 찾아주신 내용이 화재 경보기 관련 내용이었습니다.
조회수: 22,322입니다.
최근에 가장 많은 문의를 받는 내용이기도 한데 건물에 대한 보험사 변경이나 Renewal의 조건이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최신 내용으로 정리하고 최근의 인스펙션 경향과 바뀌어진 코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Fire Alarm System:
대형 건물에 설치되며 Fire Station에 자동으로 화재 발생 통보가 되는 장치입니다.
냉난방 장치와 환풍 장치의 공기의 흐름을 차단합니다.
대형 스피커에서 Alarm 소리가 건물내의 모든 장소에서 크게 울리며 건물 바깥에서도 알람 소리가 크게 납니다. 그리고 번쩍이는 불빛의 섬광이 연속적으로 터집니다.
보통의 모든 건물에는 작은 Alarm이 내장된 감지기가 작동하게 됩니다.
이들 중 주거용 건물에 대한 현행의 NEC CODE(National Electric Code) 이야기 하겠습니다.

용어 정리

Smoke Detector
일반적으로 화재감지기라고 하지만 연기 감지기 입니다. 침실, 복도, 거실, 창고 계단 위 등 모든 구역에 설치하여야 합니다. 규모가 큰 거실이라면 2개 또는 그 이상 설치해야 합니다.


Carbon Monoxide Detector
일산화탄소 감지기 입니다. 연탄까스와 같습니다.
주방의 깨스렌지 근처, 리빙룸의 깨스 히터 주변, 온수 보일러 주변 등 깨스의 불완전 연소에서 발생 가능한 일산화 탄소 감지기 입니다. 그리고 Garage에도 설치해야 합니다.


Photoelectric, or Optical Smoke Detector
주방 깨스렌지 주변에는 Smoke Detector는 설치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불꽃 감지 장치를 설치합니다.

모든 감지기는 Interconnection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건물 또는 Unit내의 어떤 장소에서 위험이 감지되면 모든 감지기의 Alarm이 동시에 작동되게 합니다.

또한 모든 감지기는 평소에는 Hard wire의 120볼트 전기로 작동하며 정전 또는 화재시에는 밧데리로 작동되는 밧데리 백업 장치라야 합니다.
밧데리가 약해지면 삑삑 소리가 납니다.


아직 Single House에는 현행 Code에 맞추라는 요구는 없습니다. 리모델이나 건물을 고칠 경우에는 현행의 코드에 맞추어야 합니다.
그러나 2 Unit 또는 그 이상의 임대용 주거 건물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강제 규정입니다.

최근에는 보험회사의 자체 규정으로 NEC code와는 상관없이 자체 기준에 따른 요구를 하기도 합니다.
어떤 보험회사는 아파트 베드룸에 스모크 디텍터가 없으니 설치하고 구입한 영수증을 제출하라고도 하지만 대부분의 보험사는 설치 공사 후 시청 인스펙션 서류를 요구합니다. 원칙은 시청의 permit과 Inspection 사항입니다
시청의 Housing Department에서 임대용 건물에 Smoke Detector에 문제가 있을 경우 Permit을 받아 설치하라고 명시하기도 하지만 어떤 Inspector는 그냥 설치하라고만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원칙은 시청의 permit을 받고 Inspection을 받아야 합니다.
지금은 밧데리 전용, AC 전기 전용의 모든 감지 장치는 사용할 수 없으며 밧데리 백업장치와 Interconnection 기능이 함께 있어야 합니다. Must be 입니다.
모든 감지기는 Interconnection으로 연결하여 Unit 또는 건물내의 모든 감지기가 동시에 작동되어야 합니다. 당연히 1, 2 층도 함께

지난 Post 참고
화재경보기가 삑삑 소리를 내는데 2009년 10월 12일 조회수:18,889
http://blog.koreadaily.com/electric36524/149469


밧데리 화재 감지기는 바꾸어야 합니다. 2014년 2월 17일 조회수: 2652
http://blog.koreadaily.com/electric36524/756958


일산화탄소 알람이야기 2018년 3월 12일 조회수:781
http://blog.koreadaily.com/electric36524/1053517


※ 화재감자기나 일산화탄소 감지기는 자동차 보험이나 화재보험과는 그 성격이 다릅니다.
보험은 사고가 난 이후에 보상을 받습니다. 불이 나서 피해가 난 후 또는 사람이 사망한 이후의 보상입니다.
화재 감지기는 불이 나면 즉시 위험을 알려주어 화재 진압을 할 수 있게도 해 주고 대피할 수 있는 시간도 줍니다.
그리고 일산화탄소 감지기는 미리 깨스를 감지하여 경고해 주어 귀중한 생명을 잃지 않게 합니다.









화재감지기,화재경보기,일산화탄소감지기,가스감지기,smoke detector,carbon monoxide detector, fire alarm,smoke alarm
이 블로그의 인기글
electric36524
Electric Contractor(electric36524)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9.04.2009

전체     113578
오늘방문     2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69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화재 경보기, 화재 감지기, Smoke Dete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