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ic36524
Electric Contractor(electric36524)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9.04.2009

전체     93667
오늘방문     47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51 명
  달력
 
전기공사 회사에서 전기기술자 찾기가 어려워 졌습니다.
11/24/2012 14:50
조회  15390   |  추천   2   |  스크랩   0
IP 76.xx.xx.197



전기기술자의 종류


전기공사 회사에서 전기기술자 찾기가 어려워 졌습니다.


전기공사 기술자 품귀 시대
 

 

신문에 전기기술자 구인 광고를 내고 헬퍼라도 찾으려 하지만 사람 구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또 다른 전기공사 회사는 200만$이 넘는 공사 계약을 했는데 전공 확보 문제가 제일 큰 걱정이라고 합니다. 

 

아니 이 불경기에 왜 사람이 없어? 하시겠지만 옛날부터 불경기 때는 전기기술자 구하기가 어려웠답니다. 경기가 어려워 지면 직원들의 임금도 해결하지 못하고 문을 닫는 전기공사회사가 생깁니다. 그 전공이 다른 회사로 옮겨서 일을 하다가 또다시 문을 닫는 경우가 생겨 몇 번 고생을 하게 되면 업계를 떠납니다.

 

타주로 가거나 전업을 했다가 경기 회복이 되면 다시 L.A. 지역으로 와서 일을 하기도 했었는데 최근에는 한국으로 영구 귀국 한 전기기술자가 여럿입니다. 

 

한국도 어려운데? 어떻게? 전기기술자만 예외입니다. 한국의 젊은이들이 힘든 전기공사 일 하려는 사람이 적고 그렇다고 외국인 노동자들에게는 전기 공사 일을 맡기기가 아직은 곤란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국의 공사장에는 전기기술자 대부분이 나이 든 사람들의 몫이 되었다고 합니다. 보통 초보 수준의 전공 일당이 15만원인데 미국에서 왔다고 하면 10만원 만  준다고 합니다. 

 

전기기술자 란?

California에서 전기기술자라고 하면 Electrical Contractor, Foreman Electrician, Journeyman Electrician, Electrician들을 뜻합니다. 그러나 한국 사람들은 이들 모두를 전기기술자라고 합니다. 

 

Electrical Contractor:

미국의 여러 주마다 다르며 California에서는 주정부에서 관장하는 라이센스 자격 시험을 거쳐야 합니다. 전기 공사 현장에서 4년 이상의 책임자급 직에서 일한 경력의 요건과 범죄 기록이 없어야 하며 신원 조회와 지문도 찍어야 하고 일정한 자본도 갖추어야 일단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Nevada주의 경우에는 자격시험 응시 서류에 5년간의 은행 거래 기록을 요구 하기도 합니다. 자격 시험은 높은 수준의 전기 기술에 관한 시험을 치는데 그 내용이 현장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알 수 없는 현장에서 직접 사용하는 용어와 자재들의 이름들로 출제 됩니다.

전기 공사 기술과 법규는 물론이며 기업 관리에 필요한 경영, 회계(복식부기), 세무, 노동, 보험, 민사 소송 및 형사 소송법 등도 시험에 포함됩니다. 물론 영어로 된 시험입니다. 

 

Foreman Electrician:

자기 자신 스스로 전기 공사를 수행 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12명 정도의 electrician들에게 일을 시키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책임 기술자입니다. 특별한 자격증은 요구되지 않습니다. 

 

Journeyman Electrician:

높은 수준의 기술을 요하지 않는 일반적인 전기공사를 누구의 지시나 감독이 없어도 스스로 공사를 할 수 있는 전기 기술자를 말하며 주정부에서 실시하는 자격 시험에 합격하면 됩니다. 기술에 관한 시험뿐이며 그 자격이나 관리 등 신분과는 무관합니다. 

 

Electrician:

기술의 수준이 높던 낮던 전기공사 관련 일을 하는 사람을 통칭합니다. 

 

보수는?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간의 합의에 의해 정해 지겠지만 공공 공사의 현장에서 정부 기관의 지도 금액은 대략

Foreman Electrician: 시간당 $80.00

Journeyman Electrician: 시간당 $60.00

Electrician: 시간당 $45.00 정도 입니다. 

물론 위 금액 전액을 지불하는 회사는 거의 없습니다.

 

- 한인들은 전기 관련 일을 하는 사람을 전기기술자라고 말하며 업계에서는 전공이라고 합니다. 

 

최고 수준의 전공:

Active한 Contractor License C-10 License 또는 Journeyman License를 가지고 있으며 아주 어려운 조건에서 높은 기술 수준을 요구하며 전기 이론 공부도 한 조건을 갖추고 공사 계획 도면이나 기기의 설명서를 읽고 해석하며 어떠한 전기 관련 작업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대형 공장, 주요 정부 시설 지하매설 공사 등을 활선작업(전기의 흐름을 차단하지 않고 하는 공사)도 할 수 있고 신기술이나 새로운 기기 관련 전기공사도 연구하여 스스로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급 전공:

License는 없으나 대부분의 공사를 할 수 있는 전공, 여러 전기 공사 현장에서 10년 이상의 경험과 기술을 가진 전공으로 고장 수리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현장 경험만으로는 어려우며 스스로 공부를 많이 하여야 합니다. 상업용, 산업용, 정부 시설, 주거용 건물이나 시설에서의 지하공사, 대형공사, 기계 관련 등의 공사를 스스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보통 전공:

주거용 건물과 작은 규모의 상업용 건물, 산업용 시설의 간단한 전기 시설의 신설 또는 고장 수리를 합니다. 스스로 판단하여 공사를 수행하지는 못해도 지시를 받아서 수행할 수 있는 정도의 기술자

 

 헬퍼:

미국 주류 사회의 공사장에는 헬퍼가 없습니다. 즉 어떤 일을 자세하고 구체적인 지시를 받아야 그 일을 할 수 있는 전공입니다. 한인들은 공사판에 경험이 적은 사람이나 오늘 처음 현장에 나온 사람 모두를 헬퍼라고 하고 몇 달 지나면 전공, 전기기술자라고 하지만 전기 공사판에 2~3년 쫓아 다녔다고 전기기술자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병원에서 몇 년 일 한 사람에게 자신의 배를 칼로 찢어 수술하라고 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 신축 건물 공사는 낮은 수준의 기능으로도 공사 수행이 가능하지만 고장 수리는 오랜 경력과 좀 더 높은 수준의 기술이 있어야 합니다. 신축 건물에는 살아있는 전기의 공급이 없으나 고장 수리는 전기가 살아있고 작은 실수로도 본인은 물론 여러 사람의 인명 피해와 재산 피해 등 더 큰 고장의 발생으로 전기 공급이 중단되기도 합니다.

 

 

전기 관련 화재와 사고가 잦아 법규가 바뀌고 강화되었습니다.

웬만한 현장들은 contractor License 또는 Journeyman License 가진 자 한 명에 Electrician 한 명만 공사 현장 입장을 요구합니다. 몰래 살짝 들어가서 일을 하여도 서류상으로 정리가 안됩니다.

공공 공사 현장이 아니더라도 규모가 큰 현장도 마찬가지이며 공사 허가를 받지 않고 공사를 하는 작은 규모의 개인 주택 소유주들로 라이센스 보자고 합니다.

옛날에는 전기공사회사에 라이센스 한 장만 있으면 되었지만 지금은 아무리 작은 현장이라도 라이센스 가진 기술자가 현장에 없는 현장은 공사가 불가능 합니다.

핸디맨은 형광등 수리나 교체를 할 수 있으나 전기공사 회사는 라이센스 가진 기술자가 반드시 가야만 합니다. 모순입니다. 

 

전기 기술자가 귀하니 임금도 올라가고 공사비도 올라가야 정상이지만 아직은 그러지 못하기에 한동안은 어렵게 지나야겠습니다. 

 

전기공사를 해야 한다면 지금이 가장 좋은 때입니다.

 


 
 


 
전기공사,전기기술자,전공,electrician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