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화탄소 알람 이야기
03/12/2018 09:27
조회  716   |  추천   3   |  스크랩   0
IP 108.xx.xx.29
일산화탄소 알람 이야기

일산화탄소 알람 이야기

보도에 의하면 한인타운 아파트에서(2018. 3. 8) 일산화탄소 유출로 1명이 사망하고 3명이 부상을 입었고 대피령이 내려졌다고 합니다.
유해물질 전문가들이 현장에서 검사를 하고 있으며 LA소방국(LAFD) 측은 일산화탄소 유출을 사고의 원인으로 추정한다고 합니다.

참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미국에서 연탄가스로 사람이 죽다니…
Carbon monoxide, CO Poisoning이라고 합니다. CO2는 탄산가스, CO -> CO1 일산화탄소, 연탄가스나 번개탄가스와 같습니다.
미국에서 연탄도 없고 번개탄도 없는데 라며 의아해 하시겠지만 많은 사고가 발생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주거용 건물에서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Google 에서carbon monoxide deaths를 검색하면About 24,000,000 results 가 나옵니다.

L.A.에서 오랜 기간 비즈니스를 하고 있기에 혹시 우리회사와 관련이 있었을까 염려되어 다음 날 가 보았더니 바로 옆에 고객님의 건물이 있었지만 사고가 발생한 건물은 아니어서 다행이었습니다.
CO감지기만 설치되었더라면 이런 사고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고 아까운 생명을 잃지도 않았을텐데라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하루가 지났는데도 미국 주류사회의 공중파 TV 방송 차량이 2대나 지키고 있었습니다. 아마 심층 보도를 위한 후속 취재중인 것으로 보였습니다.
아마 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문젯점을 찾아 시정하는 조치가 나오겠죠

Carbon monoxide detector / CO detector, 일산화탄소 감지 알람
화재 감지기처럼 일산화탄소 감지기 설치가 2013년부터 강제 규정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주거용 건물을 신축하거나 리모델링 할 때 키친, 가스 히타 주변, 파이어프레이스, 가스 온수기 주변과 차고 안에 설치해야 합니다.



그러나 2 Unit 이상의 임대용 주거 건물은 오래된 기존 건물이라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코드가 변경되었고 Notice도 이미 여러 차례 나갔습니다.
L.A. 의 경우는 코리아타운 윌셔가에 있는 Los Angeles Housing Department, LAHD에서 정기적으로 인스펙션을 합니다.


Carbon monoxide detector / CO detector, 일산화탄소 감지 알람은 단독으로 설치할 수도 있지만 화재 경보기의 기능을 함떼 가진 콤보 형태로 설치합니다. 밧데리 전용도 있는데 밧데리 수명이 지나면 그 기능을 완전히 잃게되는 문젯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120볼트 전기 전용 기기는 화재 발생시 그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밧데리백업 형식(평소에는 120볼트 전기 사용, 화재나 정전시에는 밧데리로 작동)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신규로 건축하는 주거용 건물은 Unit내에 있는 모든 알람들을 Interconnection을 하여 건물 내 어느 한 곳에서라도 문제가 생기면 모든 알람이 동시에 경보가 나도록 해야 합니다. 아울러 건물내에 알람을 추가로 설치하거나 교채를 하게되는 경우에도 전체를 Interconnection으로 묶어 어느 하나라도 작동이 될때는 집안의 모든 알람이 작동되어 경보가 나도록 해야합니다.

지난 포스트 참고
밧데리 화재감지기는 바꾸어야 합니다.
http://blog.koreadaily.com/electric36524/756958

▣ 화재 감지기 스모크 디텍터 Notice
http://blog.koreadaily.com/electric36524/650755

화재 경보기가 삑삑 소리를 내는데 - - - -
http://blog.koreadaily.com/electric36524/14946


P.S.
2Unit 이상의 임대용 주거 건물은 Housing Department에서 인스펙션에서 문제가 있으면 Notice를 줍니다. 이 때 자격있는 콘트랙타에게 의뢰하여 Building and safe department의 permit을 받아 inspection을 받아야 끝이 납니다.
Permit을 받지 않고 무허가 업자에게 의뢰하여 설치하였을 경우에는 후에 화재나 사고가 났을 때 경보기 설치 근거가 없다는 Fact가 됩니다.
참고로 지난 주 사상사고가 난 건물도 조회해 보면 모든 공사의 이력이 바로 나옵니다.

※ 일산화탄소 가스 중독

[carbon monoxide poisoning, 一酸化炭素-中毒]
일산화탄소 가스는 공기 중에 10ppm이 있으면 중독을 일으킨다. 몸속에 들어오면 혈액 중의 혈색소 헤모글로빈과 결합해서 일산화탄소 헤모글로빈이 되어 호흡에 의한 산소 운반을 막고, 뇌 조직의 저산소증을 일으킨다. 피해자는 얼굴이 자적색이 되고 눈이 충혈되며, 호흡과 맥이 약해져 점차 가사 상태가 된다. 응급 처치로는 곧 원인을 제거하고, 신선한 공기가 있는 쪽으로 운반하여 인공 호흡을 한다.
L.A.에는 80년 90년 된 건물들이 많습니다. 아랫층에 설치된 난방용 가스히타에서 발생한 가스가 중간에서 새어 나가 윗층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으니 이 가스가 연탄가스라고 생각하시어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일산화탄소 , carbon monoxide, co,co detector, 가스감지기,가스알람,스모크디텍터,화재경보기,전기공사,전기공사이야기,인스펙션,inspection
이 블로그의 인기글
electric36524
Electric Contractor(electric36524)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9.04.2009

전체     106910
오늘방문     20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54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일산화탄소 알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