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rosspoint
샘이 깊은 우물(ecrosspoint)
Illinois 블로거

Blog Open 04.07.2018

전체     95325
오늘방문     6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0 명
  달력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 ...
05/06/2020 16:41
조회  374   |  추천   1   |  스크랩   0
IP 73.xx.xx.63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_百戰不殆) ....


춘추전국 시대의 철학자 손무의의 손자병법 중에 지피지기 백전불태 부지피이지기 일승일부 부지피부지기 매전필태는 잘 알려진 말이 있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로움이 없으며, 적을 알지 못하고 나를 알면 한 번 이기고 한 번 지며, 적을 모르고 나를 모르면 싸움마다 반드시 위태롭다' 뜻으로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에는 ‘지기지 피 백전백승’ 즉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번 싸워도 백 번을 이긴다’로 바꾸어 쓰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오늘도 코로나바이러스라는 보이지 않는 작은 적과 싸우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우리가 싸우고 있는 적 코로나바이러스를 얼마나 알고 있고 어떻게 대처하고 있습니까?


코로나바이러스는 주로 공기나 인체 접촉 등으로 전염되며, 국가별, 지역별, 인종별, 나이별, 건강상태별로 다르게 사망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자신들이 각자가 이에 대응하는 합리적인 예방조치를 취하고, 그리스도를 의지하면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완전히 승리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에게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고전 11:27)라고 했습니다. 


그리스도와 영적으로 완전히 연합된 그의 몸의 일부분, 그가 자신의 몸처럼 돌보아 주지 않을까요? 


애청자 여러분, 이제 우리는 적도 알고 나도 알고, 그에 대처하는 합리 적립 방법도 알고, 그리스도께서 돌보시는 것도 알았으니, 승리는 우리의 것이 아닐까요? 샬롬.




이 블로그의 인기글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