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rosspoint
샘이 깊은 우물(ecrosspoint)
Illinois 블로거

Blog Open 04.07.2018

전체     33574
오늘방문     50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7 명
  달력
 
승자독식과 파멸경쟁
01/02/2019 05:28
조회  666   |  추천   2   |  스크랩   0
IP 76.xx.xx.236


Zero-Sum이라는 게임 이론이 있습니다.

게임에서 이기는 팀이 얻는 이익과 지는 팀이 잃는 손실의 합은 zero (0)이 된다는 말입니다.

내가 얻은 만큼 상대가 잃게 되고, 상대가 잃는 만큼 내가 얻어 결국 양쪽의 합은 zero가 됩니다.
승자독식이라는 말로 설명하기도 하는데 승자는 패자가 잃는 모든 것을 갖게 되는 경제 사회 정치 분야애서 널리 쓰이는 이론이기도 합니다.

그런가 하면 Chicken Game 이라는 이론도 있습니다.

겁쟁이 게임이라고도 하데 두 사람이 경주용 지동차를 타고 상대방을 향해 전속력으로 달리다가 서로 양보를 하지 않으면 두 사람 다 죽고, 만일 그중 한사람이 충돌을 피하기 위해서 양보하면 죽음은 면하지만 겁쟁이가 되어 게임에서 진다는, 패자 파멸이나 양쪽 모두 파멸하는 어리석은 경쟁을 말합니다.

바울은 에베소서 4장에서 “몸이 하나요. 성령도 한 분이시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받았느니라. 주도 한 분이시요 믿음도 하나요. 세례도 하나요. 하나님도 한 분이시니.” (엡 4:4-6)라고 했습니다.

애청자 여러분, 그리스도 안에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우리는 같은 유니폼을 입은 한 팀입니다.
서로를 파멸로 몰고 가는 무한 경쟁의 치킨 게임이나, 패자의 아픔을 즐기는 Zero-Sum게임을 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서로를 파괴하여 결국 우리의 대적 사탄에게만 크리딧을 주기 때문입니다. 살롬.

사진 source: Google




이 블로그의 인기글

승자독식과 파멸경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