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rosspoint
샘이 깊은 우물(ecrosspoint)
Illinois 블로거

Blog Open 04.07.2018

전체     80748
오늘방문     30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0 명
  달력
 
믿음이 순종을 대신 할 수는 없습니다.
06/25/2018 09:35
조회  724   |  추천   0   |  스크랩   0
IP 181.xx.xx.240

바울 서신과 야고보서의 차이는 믿음이냐?, 행함이냐? 입니다. 바울은 복음의 초기에 전통에 매인 유대인들과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들에게 사람이 죄에서 구원을 얻는 것은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된다.’는 칭의를 강조하는 반면, 이미 믿고 소아시아 지역에 흩어져 믿은 후에는 어떻게 살아도 상관없다.‘는 자유주의자들에게 변화된 삶 성화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Salvation by Faith Alone’을 강조하며, 구원이 행위를 선행 조건으로 하거나 노력의 대가로 주는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라고 말씀합니다. 그러나 야고보는 구원 얻은 후에는 반드시 순종의 삶, ‘Sanctification by Obedience’를 가르치고 있으므로 이들 두 사도들이 서로 다른 진리를 말씀하고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이며 통일된 하나의 가르침입니다.

야고보는 살아있는 참 믿음 설명하면서 자연의 순리인 무화과나무가 감람열매를 맺거나 포도나무가 무화과 열매를 맺을 수 없는 것과 같이 열매로 그 나무를 알 수 있다고 했습니다. 마귀와 그 졸개인 귀신들은 하나님을 믿고 떨기까지 하지만, 그 열매는 죄를 짓게 하고 교회를 파괴하며 그리스도인들을 시험에 빠지도록 유혹 합니다. 따라서 귀신의 믿음은 구원받는 참 믿음이 될 수 없습니다!

야고보는 믿음과 행함을 설명하면서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과 기생 라합을 예로 들었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로 부터 직접 말씀과 언약을 받고 하나님을 따라 살았던 이스라엘의 영웅이며 모든 믿는 사람들의 조상입니다. 반면, 여리고 성에 사는 가난한 이방 여인 기생 라합은 하나님을 직접 뵙거나 언약의 말씀을 들은 적은 없으나 ‘Second Hand’ 로 전해들은 하나님을 믿고 여호수아가 보낸 스파이들을 숨겨준 후 이들을 잡으러 온 군인들을 다른 곳으로 따 돌렸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바울과 야고보는 창세기 156: "아브라함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을 두 사람이 같이 인용하여, 바울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믿는 아브라함을 일방적으로 의롭다.’ 선언해 주셨음을 믿음을 강조하고, 야고보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은 아브라함이 아들이삭을 제물로 바쳐 이를 증명하는 행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믿음이 없이 행 할 수 없고, 행함으로 증명 할 수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입니다!

믿음이 순종을 대신 할 수는 없습니다! 믿음은 우리를 죄에서 구원받는 칭의 (Justification)을 말씀하고 순종은 우리가 그리스도를 따라 변화된 삶을 살아가는 성화 (Sanctification)을 가르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믿음이 순종을 대신 할 수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