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umi
J도우미(doumi)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8.11.2008

전체     837450
오늘방문     16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13 명
  달력
 
6월 12일자 지면 블로그뉴스 코너에 '서정' 님의 포스트가 소개되었습니다
06/12/2020 15:47
조회  922   |  추천   3   |  스크랩   0
IP 162.xx.xx.170

안녕하세요,

J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저희 J블로그에서는 블로그뉴스 시민기자의 포스트 한편씩을 LA 중앙일보에 지면에 소개하는 [블로그뉴스]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6월 12일 경제 14면에 [서정] 님의 포스트 [의학 박물관과 민간 병원을 동시에, ‘스쿠올라 그란데   마르코] 이 소개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매주 금요일 블로그뉴스 시민기자의 포스트를 지면에 게재하여 블로그뉴스 시민기자의 활동을 지원하고 좋은 소식을 지면을 통해서도 널리 알리게 될 예정입니다.


블로거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포스트 원문은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log.koreadaily.com/nounkwak/1150554


의학 박물관과 민간 병원을 동시에, ‘스쿠올라 그란데   마르코


과거 중세시대 이발사들은 외과의를 겸했다가위로 이발을 하고 칼과 도끼로는 신체 절단과 수술을 했다음악가 헨델의 아버지가 바로 이발사  외과 의사였다당시 이발사  외과의는 빨간색과 흰색 줄무늬 기둥을 이용해 손님을 받았다현재 이발소 입구마다 설치된 회전표시등이다줄무늬의 빨간색은 혈액하얀색은 붕대를 의미한다이탈리아 베네치아를 여행하다 의학 박물관을 발견했다중세시대에 스쿠올라 그란데   마르코라는 단체에서 만든 박물관이다.

스쿠올라 그란데   마르코는 1260 탄생했다지금의 의학 박물관 건물이 있는 곳으로 옮긴 것은 1437년이다그러나 1485 화재가 발생하자 건물을 재건해야 했다건물 외관을 자세히 살펴보면 여러 마리의 사자 조각을 발견하게 된다사자는 도시의 수호성인  마르코를 상징한다베네치아에서는 어디서나   있다박물관 안으로 들어서면 관람객들이 보고 깜짝 놀라는 것이 있다바로 천장이다박물관 천장이 온통 황금색으로 장식되어 있기 때문이다천장은 1495 피에트로와 파엔차라는 장인들이 제작한 것이다수백 년이 지났지만금빛 찬란한 천장은 베네치아의 영광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의학 박물관에는 16세기부터 20세기에 이르는 민간 병원에서 사용한 수많은 의료 서적과 의료 도구들이 전시돼 있다서양 의학의 선구자인 히포크라테스의 의학 전집과 의학을 체계화  의학자  철학자 갈레노스의 책도 있다중세 최고의 의학자   사람이었던 이븐 시나의 책과 그를 그린 그림도 보인다시나는 유럽 의학의 기본서라 불리는 의학전범 저술한 사람이다. 1604 발간된 안드레아 바사리오의 인체 해부학 저서와 17세기 해부학을 설명한 저서도 있다. 18세기 스위스에서 태어나 베네치아에서 활약한 외과 의사 토마소 리마 의학서도 있다책에는 수박만큼  혹을 달고 있는 여인의 사진도 있다당시에도  혹을 제거하는 수술을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그는 유명한 외과의였던  같다.

전시된 의료 기구들도 다양하다. 18세기에 사용하던 가위핀셋집게  의료기구와 팔과 다리를 절단할  사용하던 도끼  외과용 의료 기구도 보인다. 18세기 신체   곳을 절단할 때는 수건만 두른   또는 도끼를 이용해 절단했다생각만 해도 무시무시한 광경이다.

의학 도서관은 오래된 의학 서적들이 보관된 곳으로 오랜 기원을 가지고 있다 시작은 도미니카 수도원이었다도서관은 267권의 16세기 서적  모두 18,000권의 의학 서적들을 소유하고 있다. 2009년에는 밀라노의 신경외과 의사 마시모 콜리체가 54권의 중요한 소장품을 기증했다주로 신경 해부학신경 수술  신경학에 관련한 서적들이었다스쿠올라   마르코 건물은 현재 의학 박물관과 민간 병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블로그뉴스 시민기자 서정

(‘곽노은의 음악과 인생&여행’ 블로그, http://blog.koreadaily.com/nounkwak)



이 블로그의 인기글

6월 12일자 지면 블로그뉴스 코너에 '서정' 님의 포스트가 소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