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anla
홍익인간(dosanla)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0.16.2014

전체     23215
오늘방문     3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8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서로 서로 봐주기와 도움되기
10/20/2014 10:18
조회  1820   |  추천   2   |  스크랩   1
IP 76.xx.xx.67

여러명이서 골프를 칠때 서로 골프공 치는 모습을 바라보다 잘 치면 굳샷하며 말해주고 공을 치는 것이 자꾸 잘 안되면 일행중 좀 잘치는 사람이 이럴 땐 이렇게 쳐야해  한다든지 아니면 내가 한 번 봐줄께 다시 한번 쳐봐요 하고 바라보다가 스윙 자세가 자꾸 좀 틀어지는 것같으네 ..이렇게 말하는 경우가  있읍니다.

이것이 바로 코칭입니다.

골프치는 경우뿐 아니라 직장에서 메니져가 직원에게, 주인이 직원에게 여러 잔소리나 지시하는 경우도 바로 코칭입니다.방법이 문제겠지만요.

부모가 자녀에게 이런 저런 지시나 가르침 당부등도 다 코칭에 해당됩니다.그래서 따로 어느 부모나 자녀에게 하는 부모코칭분야가 있읍니다.

코칭행위는 무슨 전문 코치만 하는 것이 아닌 것이지요.


사실 전문가란 말도 상대적인 개념입니다.

대부분의 동네 축구 코치가 또는  중 고등학교 코치가 아주 유능한 코치라도 국가 대표팀앞에서는 전문가라고도 유능한 코치라고도 할 수가 없겠지요.

한국에서 학원 토종 영어전문강사가 미국 대학생들앞에서 영어전문강사로 설 수는 없겠지요.발음부터가 표준이 아닐테니까요.상대적으로 영어전문가로 나설 수 없다는 생각입니다.


반대로 한 장소에서 아무도 모르는 다른 나라 언어를 어린아이가 나름대로 통역해주는 것을 유튜브에서 보았는데 어린이가 쓰는 외국어라도 그 장소 그 때는 그 어린이가 전문 통역인이 되는 거지요. 


타인의 어떤점의 진보, 발전을 위해 봐주고 조언해주며 함께할  수 있으면 그게 바로 코치가 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대체로 코칭의 방법과 내용이 상대에게 도움이 된다면 얼마나 좋은 사이며 관계일까요?

타인의 어떤 점의 성장 진보 발전을 생각하며 도움주는 것이 코칭 기법인데 아주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기법중에 GROW란 것이 있읍니다.

바로 발전 성장을 나타내는 말이지요. 영적인것 정신적인것 건강  비지니스 배움 생활등등 여러 방면에서 바람직한 쪽으로 나아가는 것을 발전 성장이라고 말하고 싶읍니다.

 영어단어로 표현한다면 GROW입니다.

이 GROW가 바로 코칭 기법인데 설명하면 

 

              GROW

 

·     G는  Goal 목표입니다-코칭시에 제일 먼져 목표에 대해  주제와 목적을 합의허며                                       목표를 이야기하는 거지요.

·    R은  Reality 실재 현실 - 현실 점검 을  함께 평가하고  구체적 사례들을 갖고 이야기합니다.

·    O는 Option 대안 방법 -  그 현실에 대안을 몇가지 제시하고 선택하도록 합니다.

·   W는 Will/Wrap-Up 실행 - 목표 실행 일정표를 작성하고 실행할 발생할 있는                                                               장애물 들을 서로확인합니다.

 

이과정을 실행할때

 

·     이야기보다는 질문을 많이 많이 사용해야합니다(질문의 인식필요)

·     코치 받는 당사자에게서 직접 스스로 유용한 아이디어를 끌어내도록 합니.

·     코치주는 사람은 자신이 뛰어나다는 점을 증명하려해서는 안됩니다.

·     대안과 결론 단계에서는 체계적이고 창조적으로 생각해야합니다.

·     코치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경험한 구체적인 사례를 이용해 설명하고 이해를 점검합니다

 

대화 기술은 물론이고 질문의 기술,  경청의 기술,직관의 기술등을 사용하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코칭의 핵심(SEA) 마음의 중심에 두면서 해야합니다.

·     Support 지원 후원

·     Encourage  격려 용기

·     Accountability  상호 책임과 연대, 공동책임의식 강화.


위 GROW / SEA기법은  정진우

21세기 리더십은 코칭이다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부부나 자녀나 직장동료나 사장입장에서 직원이나 고객이나 상대의 발전이 곧 나의 발전입니다.


 GROW기법과 대화기술을 통해 상대의 발전을  위해 코칭할 수 있는 서로 좋은 이웃들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서로 서로 봐주기와 도움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