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anla
홍익인간(dosanla)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0.16.2014

전체     50373
오늘방문     27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9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수신제가 치국 평천하
03/31/2016 22:05
조회  985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144

   

수신의 일상화에는 반드시 기본적으로 숨고르기가 있다.숨쉬기 운동, 호흡운동이다.

다음 주변 정리의 과정이 호흡처럼 반복 되어야한다.호흡에서도 내쉬는 호흡이 중요한 처럼 주변정리에서도 버릴 것을 항상 찾아 정리하여 버리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책상 책꽂이 책들 파일들을 자주 둘러본다.혹시 버릴 것이 없는지...

주변의 소지품들을 그냥 무관심하게 방치하는 것이 아니고 눈길을 주어 존재를 인식하고 필요성을 느끼면서 나에게 도움되는 기를 느껴보면서 현재와 과거 미래를 직시해본다.

어느 순간에는 순간적 느낌이나 생각을 메모해본다.

마음과 정신을 통일하며 정리하는 또한 아주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제부터는 기록해볼 생각이다.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원넷의 기능이 너무 좋은 같다.

살다가 나의 삶의 발자취가 기록되어 남기는 외에는 훗날 자손이나 노후에 형제나 자식에게 스토리를 남길 방법이 별로 없다는 생각이다.

그냥 무의미하게 세상에 왔다가는 거하고 스토리를 남기는 거하고는 많은 차이가 있다.

안네의 일기나 이순신 장군의 일기나 노인과 바다의 노인의 이야기나 빨간 머리앤의 이야기 현실을 살다간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외에도 무수히 많다.그들의 평범한 , 많은 동시대 사람들이 살다간 삶인데 기록되어져 남겼기에 많은 사람들이 시대를 넘어 읽고 전해지는 스토리가된 것이다.어디 이순신 장군도 혼자만이 훌륭했겠는가? 거북선을 만든 주인공은 따로 있었지 않은가? 그리고 이순신과 같이 호흡하며 일사불란하게 같이 싸운 군인 장교들이 두명인가?

그들이 제각기 나름대로 난중일기를 썼더라면 가치가 이순신 장군과 차이가 없을 것이 분명하다. 각기 당시대의 사회적 위치와 입장과 역할,


시각을 대표하기 때문이다.그리고 인간의 존엄한 고유의 경함과 삶은 그자체로 위대한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모두가 최소한 각자 인생고의 난중일기나 personal history 남겨서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는 말을 이뤄봄이 어떠한가?


이 블로그의 인기글

수신제가 치국 평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