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anla
홍익인간(dosanla)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0.16.2014

전체     46035
오늘방문     57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9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1. 주도적이신 하나님(God of Initiation /Authentic God)(b) 2014.02.19 12:52
04/22/2019 17:27
조회  209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144

이드로도 혼자서 힘들게 재판하고 있는 모세를 찾아 갔다. 이드로가 모세를 찾아가기 쉬운 일이 아니다. 교육이 많은 사람이 적은 사람을 찾아가기 얼마나 어려운가? 이드로는 학력도, 지위도, 교육도 생각하지 않고 찾아갔다. 이드로가 모세를 찾아간 이유는 힘들어하는 그를 일을 돕기 위함이었다. 모세 한 사람이면 약하지만, 두 사람이면 강해질 수 있다. 이드로는 사위 모세를 찾아 간 것은 모세가 자신의 하는 일을 살펴보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무엇이 효과적인지 리더십을 찾도록 도와주고자 함이었다. 모세는 이드로의 제안을 위임의 리더십을 긍정적으로 받아 드렸다. 그는 교만하려면 교만할 수 있는 사람이다. 모세만큼 교육받은 사람이 어디 있는가? 그는 궁중교육도, 병법도, 건축학도, 고급 학문도, 경제와 경영도, 그리고 리더십도 배웠다. 그는 애급에서 가르치는 모든 학문을 다 통달한 분이다. 그것도 왕자로 교육을 받은 사람이다. 그런데 그는 장인의 도움을 받았다. 그리고 그는 엄청난 변화를 이루어 내었다. 1,000부장, 100부장, 50부장 그리고 10부장을 세웠다. 권력을 위임(Delegation)해 줌으로 리더들을 찾아 키웠다. 그들을 통해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사역을 할 수 있었다. 이렇게 코칭 신학은 찾아가서 관계를 맺는 일이다. 찾아와서 관계를 맺기를 기다리지 신학이 아니다. 코칭은 도움이 필요한 것을 보고, 도움이 필요한 자를 만나 관계를 맺고, 도우고, 변화시키고, 역사를 만들어 가는 신학이다.

 이것을 가리켜서 “트랜스포미션날 코칭(Transformissional coaching)” 저자 스티브 오그너(Steve Ogne)와 팀 롤(Tim Roehl)은 “______적인 관계(Intentional relationships)와 _____성취적 활동 :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missional activity)” 이라 표현한다.  이러한 찾아 가서 관계를 맺는 하나님의 마음(God of initiation)이 코칭 신학이다. 하나님의 마음은 찾아가서 관계를 맺는 마음이지, 찾아와서 관계를 맺기를 기다리는 마음이 아니다. 토니 스톨츠푸스는 이것을 “하나님이 변화의 주인이시다(God initiates change)" 라고 표현한다. 구원의 역사도 하나님이 찾아 와서 인간과 관계를 맺은 것이지, 사람이 하나님을 찾아 가서 관계를 맺은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구원의 역사는 이루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이렇게 코칭은 코치가 주도권을 쥐고 피코치를 찾아가서 관계를 맺는 것이다. 코치는 피코치를 찾아가서 관계를 맺고 그가 사전에 발견하지 못한 아젠다(agenda)를 찾도록 도와주고, 그것을 찾았을 때에 또한 그것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행위이다. 이것을 또한 스톨츠푸스는 ”리더가 그렇게 할 ______이 있다.(leaders take responsibility)" 라고 표현한다.

* 편집자주: 코치는 마음이 넓어야 할 수 있다. 코치는 헌신하는 자세가 없이는 힘들어진다. 코칭을 할수 있는 사람이 너무 적다.(대 부분 충고만하려 하지..... 코칭을 하지 않음)


 


이 블로그의 인기글

1. 주도적이신 하나님(God of Initiation /Authentic God)(b) 2014.02.19 1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