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절이 하 수상하니
07/02/2020 08:30
조회  849   |  추천   15   |  스크랩   0
IP 76.xx.xx.103


자유와 방종을 구별하지 못하는 인간들이 많은 미국이

다시 한 번 따끔한 코로나바이러스(COVID-19)의 맛을 보고있는듯 하다.

거기에 11월 선거를 두고 재선에 온 정신이 팔린 트럼프아저씨도 한 몫을 거들고 있으니 '거 참'이다.


"시절이 하 수상하니"  매스크를 쓰고 사회적 거리도 유지하고 가급적이면 집콕/방콕이나 해야것다.


"캘리포니아주가 경제 재개 한 달만에 방역전선이 후퇴했다. 1일 개빈 뉴섬 주지사는 독립기념일 연휴를 앞두고 LA와 오렌지카운티, 벤투라카운티 등 19개 카운티내 식당들에 영업 중단 명령을 내렸다. 지난 2주 사이 코로나19 확진자와 입원환자가 급증하자 내린 긴급 조치다.

뉴섬 주지사의 명령에는 식당 외에 술집과 양조장, 영화관, 볼링장, 아케이드, 카드실, 동물원과 아쿠아리움, 어린이뮤지엄 등 실내 레크리에이션 장소들도 포함된다. 영업 중단 명령은 즉시 적용되며 최소 3주동안 시행된다. 식당의 경우 배달이나 픽업은 가능하나 업소 안에서 식사는 금지된다."

"가주 보건국에 따르면 7월 1일 하루 집계된 확진자는 8610명으로, 일일 최대 확진자수를 이틀 연속 경신했다. 또한 지난 2주 동안 중환자실에 입원한 확진자수는 52%나 급증했다."
(오늘 아침 중앙일보의 기사이다.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8437598)

미국 전역에 확진자가 250만이 넘었고 사망자가 13만이 넘었다는데도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고 한다. OK! You've got IT!

매스크를 자기와 타인들의 건강 나아가서는 생사를 위하여 쓰라는데 왠 난리들인지 알 수가 없도다.

어떤 녀석은 매스크를 쓰고 "I can't breath"라고 쓴 플래카드를 들고 나왔더군. 정신나간 넘.





오렌지카운티의 헌팅턴 비치에서 데모하는 얼빠진 인간들



얼마 전 포스트에서 잠시 소개한 적이있는 책이다.

영어사전에도 없는 단어로 책제목이 "FACTFULNESS"(2018)인데 저자들이 만들어낸 말로

책의 내용으로 볼때 의미는 '사실에만 의존하여 사물/사회현상을 보다'쯤 되것는데

"NESS"를 붙혀 명사형으로 만들었으니 "사실에 입각/의존하기"라고 해야할지.

찾아보니 한국에서는 "사실충실성"이라고 번역을 한 듯 하다.


빌 게이츠(Bill Gates)가 2018년 미국의  대학교졸업생 전원에게

무료로 자기의 홈페이를 통하여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는 보도를 읽고 사서 읽었었는데

책에 놀라운 예견이 써 있었다. 그런데 책을 읽으며 통계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가 얼마나

많은 사실을 인간의 비합리적인 본능과 편견으로 인하여 잘 못 알고있는지를 설명하는데 빠져서

마지막 부분의 5쪽에 간결하게 쓴 이 예견을 간과했었다.


그는 "우리가 정말로 걱정을 해야 할 5가지 세계적인 재난(위험, Risks)"이라는 제목으로(237-241쪽)

세계가 매우 긴급하게 주목하여야 할 재난/위험의 첫번째로 "세계적 유행병"(Global Pandemic)을 꼽았다.

놀라운 통찰력이 아닐 수 없다. 저자 한스 로슬링(Hans Rosling, 1948-2017)은 원래 의사였다.

그는 세계적으로 5천만명의 목숨을 빼앗어 간 "스페니쉬 플루"(Spanish Flu)의 예를 들며

"전염병 전문가들은 스페니쉬 플루보다도 더 고약한 플루가 앞으로 세계의 보건을 위협하는

가장 큰 요소라는데 의견을 같이 한다"고 하고 그 이유를 "미세한 입자인 바이러스가 공기를 

떠다니며 쉽게 옮기는 쉬운 감염경로" 때문이라고 설명을 했다. 

이 얼마나 정확한 예견이었는가!!!


그는 "세계적 유행병"(Global Pandemic) 이외에도 "세계 금융시장의 붕괴"(Financial Collapse),

"3차 세계대전"(World War III), 기후 변화(Climate Change) 

그리고 "절대 빈곤"(Extreme Poverty)을 꼽았다.





저자들은(3인 공저이다) 책 전체를 통하여 13개의 질문을 3지선다형으로 물은 후

자기들이 직접 조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답을 제시하고 

자기네들이 샘플링한 응답자들 가운데 몇 %가 정답을 맞추었는지를 밝히며

우리 모두가 현재 세계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를

얼마나 잘 못 알고있는지를 깨우쳐 주고있다.

그리고 그 이유를 우리 인간이 느낌을(잘 못된 인식이나 편견을 포함한) 사실로 인식하는

10가지 비합리적인 본능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들의 조사에 따르면 평균 정답률은 16%밖에 되지 않았는데

이것은 챔팬지가 무작위로 골라서 맞출 수 있는 33%에도 못 미치는 숫자이다.


예로 첫번째 질문을 올린다. 답을 맞춰 보시길요.

1. In all low-income countries across the world today, how many girls finish primary school?
A: 20 per cent
B: 40 per cent
C: 60 per cent



왼편 사진은 위에서 아래로 1. 식수 2. 교통수단 3. 취사도구 4. 저녁식사 5. 잠자리

                                좌에서 우로 국민소득에 따라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의 국가를 보여준다. 




"시절이 하 수상하니"는 김상헌(金尙憲 1570-1652)이란 어른이 옛날에 읊은 시조에 나오는 구절이다.

"하"는 순수 한글이고 "수상"은 한문으로 "殊常"이다. 말하자면 '매우 일상과는 다르다'가 되것다.

병자호란때 청나라와 계속 싸우자고 우겼던 이 양반이 인조가 항복을 한 후 청나라로 볼모로 잡혀가며

“가노라 삼각산아 다시 보자 한강수야, 고국산천을 떠나고자 하랴마는, 

시절이 하 수상하니 올동말동 하여라.” 하고 시조를 읊고 길을 떠났다고 한다.


요즘이 딱 그렇다. "시절이 하 수상하니" 코로나 팬데믹도 그렇고

중앙블로그가 8월 31일자로 블로그서비스를 종료한다고 통고를 해왔다.

2005년부터 야후를 하다가 2009년 1월에 중앙블로그에 둥지를 틀었는데.

그래도 천만다행이 2021년 8월 31까지 자신의 포스트/사진자료등을 챙길 수 있게 시간을 준단다.

그 전에도 그런 얘기가 돌아서 다음에 방 한칸을 잡았는데 두 집 살림도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더라는.

그래서 유야무야 하다가 이제 다급해져서 이곳저곳을 기웃거리다가 

네이버에 마침 지난 해 크리스머스때 잡아둔 방이 있어서 일단 그곳으로 포스트를 몇 개 옮겨보았다.

글쓰기 에디터도 중불것과 비슷하여 별 어려움이 없는데 문제는 사진들은 모두 다시 올리지 않으면

중앙블로그가  서비스를 종료한 후에는 사진대신에 배꼽만 뜨지않을까 생각된다.

다음/네이버/티스토리등 어느것이 되었던 미국 이민사회의 얘기를 나누던 마당이 없음이 아쉽다.


But you've got to do what you've got to do! Right?

그간 우리에게 좋은 장소를 제공해 주신 중앙일보와 중앙블로그 그리고 특히 도우미님(들)께 감사한다.

 


지난 4월 22일이 첫 돐이었던 손주녀석은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덕분에

모든걸 취소하고 조촐한 첫 돐 잔치를 집에서 하였는데 얼마 전 그때 돐사진을 와서 찍기로 했던 

사진사에게서 연락이 와 사진관으로 가서 찍은 돐사진을 가져왔다.

그리고 한 달 전 정기 첵업을 할때 소아과의사가 이 녀석의 시력이 좋지 않은것 같다며

소아 안과전문의를 보게 했는데 과연 시력이 매우 좋지를 않아 지금부터 안경을 써야겠다고 했단다.

이런 이런 불상사가!!! 하기야 애미가 국민학교 4학년때부터 컨택렌즈를 썼지, 애비도 언제부터인지는

모르지만 돗수가 높은 컨택렌즈를 쓰지, 이 할애비도 앤경을 60년 썼으니 할 말이 없구나.

왜 좋지않은 것은 더 잘 닮는지 알 수가 없다.

어제 안경을 맞추러 가서 전화로 사진을 한 장 보내왔다. 저걸 눈에 제대로 끼고 있을런지 걱정이다.

다시 한 번 "시절이 하 수상하니"하는 소리가 나온다. 

그건 이미 할 수 없는 일이고 건강하게만 자라라.

어서 커서 할애비랑 요세미티/ 쟈슈아트리 국립공원을 같이가자.







I don't like it Mom!!!



이 블로그의 인기글
diapowder2000
요세미티(diapowder2000)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1.02.2009

전체     958023
오늘방문     5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블로그 뉴스 시민 기자
2015 Koreadaily Best Blog
2014 Koreadaily Best Blog
2013 Koreadaily Best Blog
2012 Koreadaily Best Blog

  달력
 

시절이 하 수상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