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쎌로나에서의 시간들
10/07/2019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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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리 극장미술관(Dali Threatre-Museum)

바르쎌로나 시내에서 북쪽으로 약 150킬로미터 떨어진 피게레스(Figueres)에 있고

버스로 약 2시간 걸린다.




조안 미로(Joan Miro)의 작품

"아몬드 꽃을 가지고 노는 두 연인"이라는 좀 난해한 제목이다.

(Couple d'amoureux aux jeux de fleurs d'amandier, 1975)




바르쎌로나(Barcelonas)에서는 바쁘게 나흘 밤을 지내고 왔다.

돌아오는 날 빠리행 비행기가 오전 6:15이라 택시를 4:30에 예약했는데

3시부터 눈이 떠져서 뱅기가 이륙하자마자 드골공항에 도착할때 까지 잤다.


가우디(Antoni Gaudi)를 만나고, 달리(Salvador Dali)를 만난 후,

미로(Joan Miro)와 삐까소(Pablo Picasso)를 만나고 왔다.

그 중간중간에 빠에야(paella)도 먹고 따빠스(tapas)도 먹고.


티비로만 잠시 보았지만 "바르싸"(FC Barcelona)가 "밀란"(Milan Internazional)을

2:1로 물리치는 축구경기도 보았다. 후아레스(Juares)가 두 골을 다 넣었다.

또 mlb.com을 통하여 엘레이 다져스와 워싱턴 내셔널스의 1차전도 보았다.



메씨(Messi)의 패스를 받아 2명의 수비수를 제키고 슛에 성공시키는 수아레스(Suarez)




바르쎌로나를 얘기하며 가우디의 성당얘기를 빼면

완전 "앙꼬가 없는 찐빵"이니까 그 유명한 성당부터 시작을 한다.

집사람과 나는 여행에서 성당이나 궁(궁전)구경은 거의 아니하는 편인데 이번은 예외였다.



"성스러운 가족"성당(Basilica de la Sagrada Familia)이라고 부르는지를 보여주는 모티브이다.

요셉, 마리아 그리고 아기 예수.

안토니 가우디(Antoni Gaudi, 1852-1926)의 얘기를 빼면 이 성당에 대해 별로 말 할 것이 없을것 같지만







색갈이 갈색으로 진한 부분만이 가우디가 1926년 까지 직접 건설한 성당이다.

동쪽으로 향한 "예수탄생 정면 입구"(Nativity Facade)




가우디가 세상을 떠난 100주년에 맞추어 2026년 완공예정으로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오래된 오리지널 성당은 세척작업을 하여 묶은 때를 벗길 예정이라고 한다. 

우측이 1926년 전에 지어진 부분이다.




안 빌라-그라우(Joan Vila-Grau, 1932~ )의 스테인드 글래스(stained glass)나


서쪽으로 향한 창문



동쪽으로 향한 창문










왼쪽 두번째 줄에 쓰인 A. KIM은 바로 한국인 김대건 신부를 가르키는데

그의 세례명이 안드레아(Andrew)였고 그는 성인(saint)으로 

1984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John Paul II)가 시성하였다.   

성인이 된 유일한 한국인 캐톨릭 성직자이다.



안 빌라-그라우는 1999년 이래 이 성당의 스테인레스 글래스 프로젝트를 당당하고 있다.

요사이는 아들도 함께 참여하고 있다고 한다.






수비락스(Josep Maria Subirachs, 1927-2014)의 조각을 빼놓으면

좀 섭섭한 감이 있다.


그는 20년간 성당부지 안에서 살면서(가우디처럼) 성당의 서쪽 입구의 

약 100개의 조각품과 4개의 청동문을 제작하였다.





그는 서쪽 입구를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Passion of Chris) 조각품으로 장식했다. 

이런 이유로 서쪽 입구를 패션 파사드(Passion facade)라고 부른다.

"예수수난 정면 입구"(Passion Facade)

가우디의 조각들과는 상당히 다른 분위기이어서 논란이 많았었다.




그는 1986년에 이 작업을 위임받은 후 20년간 작업을 했다.






구엘 공원(Park Guell)

영국의 도시 정원을 연상하여 만들었기 때문에 애당초에 영어이름을 부쳤다.

(최근 여러 분들이 소개를 하셨다)


보수공사가 한창이었다.








세계에서 제일 긴 벤치로 기네스 세계기록에 등재되었다는 

뱀을 연상시키는 구불구불 돌아간 벤치에 앉아서. 전체 길이가 110미터나 된다.

도자기공장에서 나온 깨어진 도자기 폐품으로 모든 디자인을 꾸미었는데(trencadis기법) 

벤치 또한 인체공학을 염두에 두고 제작을 하여 생각보다 매우 편했다.

군데 군데 뚫어놓은 홈통을 통하여 아랫쪽에서 물을 저수할 수 있게 디자인 되어있다. 

벤치는 쥬졸(Josep Maria Jujol, 1879-1949)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가우디와 여러 건물을 공동으로 제작한 건축가인데 가우디의 명성에 가려져 있다.

까사 바뜨요(Casa Batllo)나 까사 밀라(Casa Mila)도 공동제작품이다.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의 극장미술관

바르쎌로나 시내에서 북쪽으로 약 2시간 버스로 간다.

관광회사의 1일 투어를 이용하여 다녀왔다.

작품이나 행동거지가 좀 기괴했던 살바도르 달리를 조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최소한 컴 스크린에서 10피트 이상 후방으로 가셔서 보시면

여자(부인이었던 갈라이다)의 나체 뒷모습 이외에 또 보이는 인물이 있다.




달리의 부인이었던 갈라(Gala)가 특별히 좋아했다는 특별제조된 1941 캐딜럭 리무진(1941 Cadillac).

그들이 직접 타고 다니던 차인데 현재는 "비오는 캐딜럭"(Rainy Cadillac)이란 작품이다.




달리 자신이 뒤로 앉은 부인 갈라를 거울에 비치는대로 그리고 있는 장면을

달리의 등 뒤에서 보고 있는것 같이 그린 그림

(Dali seen from the back painting Gala from the back, 1972~3, 유화)








조안 미로 미술관(Fundacion Joan Miro)

바르쎌로나 시내에서 몬쥬익(Montjuic)산으로 올라가는 초입에 있다.





우리 집사람이 좋아하는 화가이다.미술사를 바르쎌로나와 밀란에서 전공한

바냇사(Vanessa)가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그는 작품의 제목을 상당히 싯적으로 써서 붙혔지요"













삐까소 미술관(Museo Picasso)

이른 유년기때의 작품부터 연대별로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1963년에 삐까소의 절친한 친구이자 개인비서였던 사바르떼스(Jaume Sabartes, )의

컬랙션을 중심으로 개장되었고 그 후에 삐까소가 많은 작품들을 기증하여 

현재 그의 작품 약 4500여점을 소장하고 있다.







그가 12세때 그린 유화이다. (1893)



우편:  "베레모를 쓴 노인"(Man in a Beret, 1895, 유화)

좌편:  "노인"(Old Man, 1895,유화)

그가 14세에  꼬룬나(Corrunna)라는데서 살때 그린 것이다.










17세때 까사제마스(Carlos Casagemas), 우뜨리요(Miguel Utrillo)와 같은 친구들과 자주 출입했던

"4마리 고양이"(4 Cats)라는 카페. 삐까소 순례지로 변한지 오래 되었다.

안토니 가우디도 출입을 했었다고 한다.




이 집의 창업주였던 라몬 까사스(Ramon Casas)의 작품인 벽화.

까사스는 친구 뻬레 로메우(Pere Romeu)와 같이 1897년에 개업을 했는데

영업보다는 친구접대를 잘 해서 3년여 만에 폐업에 이르른다.

앞자리에 씨가를 문 사람이 까사스, 뒷자리는 로메우



따빠스(tapas) 가운데 햄 크로켓(croqueton de jamon iberico)과

매쉬드 포테이토위에 살짝 구은 문어(pulpo a la brasa)




삐까소는 20세이던 1901년 이 카페에서 압침으로 꽂은 20점의 작품으로 첫 전시회를 가졌다.

아래는 당시에 직접 그린 전시회의 포스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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