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타 비아 1번(Alta Via 1)트렉킹
09/17/2019 05:30

돌로미티(Dolomiti)산군에서 가장 높은 마르몰라다(Marmolada, 3343m)

만년설과 빙하가 있다.

이딸리아의 돌로미티(Dolomiti)산맥에는 3000미터가 넘는 18개의 봉우리를 중심으로

오랜 기간동안 풍화작용과 침식작용을 거쳐 생긴 깊은 계곡, 빙하와 호수가 있어

이딸리아의 산악운동의 중심지가 되었고 2009년에는 유네스코에서 "세계의 자연유산 지역"

(World Heritage Site)으로 지정한 바 있다.

따라서 하이킹(트렉킹)을 할 수 있는 곳이 수도 없이 많은데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높은 곳으로 난 등산로"라는 의미의 "알타 비아"(Alta Via: high way/route)가 있고

남북방향으로 모두 8개의 코스가 있다. 그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1번 트레일"(Alta Via 1)을

걸어보았다.

엘레이에서 베니스(Venice, Italy)로 18시간을 날라가서 베니스에서 버스를 2시간 40분 타고

먼저 코르띠나 담뻬죠(Cortina d'Ampezzo)로 간다.

알타 비아 1 :  돌로미티山群을 대표하는 마르몰라다(Marmolada, 3343m), 치베따(Civetta, 3220m),

펠모(Monte Pelmo, 3168m)등의 봉우리들을 지나고 그 사이 사이를 연결하는

고개길(pass, 이딸리아語로는 포르첼라, forcella)을 지나며 걷게되는

약 120~150킬로미터(75~94마일, 트레일 선택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길이의 트레일인데

보통 1500~2500미터의 높이를 오르내리며 8~10일 정도를 걷게된다.

대부분 북쪽의 도비아코(Dobbiaco, 1240m)를 거쳐 부근에 있는

브라이에스 호수(Lago di Braies, 1494m)에서 트레일이 시작하여

남쪽의 라 삐사(La Pissa, 448m)를 향하여 걷는다.

벨루노(Belluno)라는 작은 도시까지는 로컬 버스를 이용한다.

그린 색으로 표시한 산장에서 지냈다.

알타 비아 트레일의 표식, 푸른 테 삼각형에 번호를 써놓았다.

첫번째 구간으로 호수가를 끼고 걷다가 트레일은 점선방향으로 올라간다.

호수의 물색갈이 매우 인상적인 곳이다.

우리는 8명이 같이 시작을 하였으나 6명이 끝을 내고

이스라엘에서 온 젊은 부부는 3일 후 도중하차를 하였다.

돌산을 양쪽에 끼고있는 계곡으로 이름이 용광로 골짜기(Forcella Sora Forno, 2388m)이다.

그 가운데로 난 트레일을 여름에 걸으면 돌산에서 뿜는 복사열로 용광로처럼 더워진다고 얻은 이름이다.

구름이 심상치 않더니

빗방울이 떨어져 비옷을 꺼내입기

첫날 목적지인 세네스 산장(Rif. Sennes, 2116m)에 도착할 때에

다시 해가 나기 시작했다.

산행중 이곳 날씨가 오후 2~3시경에는 돌로미티 어딘가에서 꼭

천둥/번개를 동반한 비가 내렸다.

보이는 비포장도로로 자동차(보통 4륜구동)가 산장까지 올라올 수 있었다.

산장에서 키우는 소들이 한가로운 사긴을 보내고있다.

내일 우리는 저 길을 따라 내려가다 트레일로 들어선다.

모든 산장들은 산장건물 안에서 등산화착용을 금하고 있다.

따라서 건물 안에서 신고 다닐 실내화를 지참할 필요가 있다.

일부 산장은 없는 사람들을 위해 실내화를 준비하고 있는 곳도 있다.

신발걸이가 구멍이 뚫린 파이프인데 등산화를 걸면 따뜻한 공기가 나와 속을 말려준다.

따라서 이 방안의 냄새는 매우 향기롭고 요란하다.

트레일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십자가 상.

돌에 쓰여진 "7"이란 숫자는 이 트레일의 고유번호이다.

돌로미티의 모든 등산로에는 이렇게 등산로 번호가 지정되어 있고

등산지도에 이 번호가 표시되어 있다.

diapowder2000
요세미티(diapowder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