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jung
다정(dajung)
Virginia 블로거

Blog Open 11.04.2011

전체     340106
오늘방문     2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1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블로그 뉴스 시민 기자
  달력
 
음악과 같이 하는글 3 화 김동인
07/26/2020 12:56
조회  418   |  추천   6   |  스크랩   0
IP 68.xx.xx.43

영화도 만들었고 했지만 나는 그의 광염소나타가 그의 최고 작품으리고 생각한다


음악과 같이 하는 글 


1900년생 김동인의 숙명(宿命)

 

작가 김동인을 이야기하기 전에 1900 년에 태어난 홍길동이란 사람을 가정해서 올려놓고 그가 어떤 숙명을 타고 났을까 생각해보자다만 가정환경은 고관대작은 아니지만 돈 좀 있고 양반이나 중인쯤 되는 집안 아이로 가정하고 말이다.

그는 소학교를 졸업하고 17-18 쯤 되어 사립 고등학교 예를 들면 보성배재중앙 같은 학교를 졸업하고 일본 유학길에 오를 것이다그곳에서 그는 여지껏 살아 왔던 컴컴한 작은 우물에서 밝은 대명천지의 세상을 보고 아마도 잠시 넋을 잃었으리라그는 여러 나라의 민주주의민족주위공화주의 등의 정치체제정부기능을 보았을 수도 있었고사회주의 공산주의 무정부주의 등 철학과 사상을 접할 수도 있었고문학의 낭만주의사실주의자연주의전위 인상파허무주의무정부주다다이즘 등 홍수같이 밀려오는 새로운 문화 문명을 일시에 접하는 혼란도 있었으리라 젊은이여 일어나자 했을 것이다학도야 학도야 노래가 생각난다.

 

.###### 학도야 학도야 ###############


 

이윽고 1919년 월 28 일 조선인이란 자기들의 정체를 알기 시작한 이 홍길동 같은 사람들이 YMCA에 모여서 소위 독립선언을 선언한다그 낭독은 1900 년생 백관수 이다물론 이들이 3.1 운동을 이끌기도 한다그리고 이들이 다음해 1920 년 조선일보 동아일보의 창간과 발맞추어 귀국하여 사회문학사회단체를 이끌며 오늘의 한국의 태동을 이끈 선각자라고 해야겠다물론 매 마른 것만은 아니었다기생들의 염문에서 신자유여성모던여성이 대두하기도 했다, 1900 생보다 살 더 나이가 든 윤심덕김우진이 소위 관부연락선에서 사의 찬미(주검의 노래라는 노래를 남기며 투신자살을 한 사랑의 이야기는 지금까지도 전해 온다.

 

############## ()의 찬미############


 

이러한 상황에서 문학으로 나는 1900년도 출생의 일본유학파출신으로 1920 년대의 가장 뛰어난 작가라고 생각되는 김동인염상섭현진건 사람이 떠오른다그리고 김동인 그가 나의 모든 관심에 초점이다.

먼저 염상섭을 이야기 해 보자그는 1900 보다 년 먼저 태어나서 비록 2.28 독립선언에 참여하고 반일감정에 앞장섰지만 중일 전쟁 시에 만주에 있었기에 해방 후 친일파로 욕먹는 일은 피할 수 있었다자연주의 작가라기보다 암울 침통의 시대를 그려낸 사실주의 적가로 표본실의 청개구리의 작가이다.

 

1900년 출생의 현진건은? ‘B사감과 러브레터의 작가로 알려진 그는 물론 독립만세 운동에 참여는 했지만 그보다도 잡지 개벽 출간에 가담하고 육당 최남선을 따라 반일의 글을 열심히 썼다 다행(?)이 그가 1943년 세상을 떠남으로서 그 또 한 친일작가라는 비난과는 거리가 멀었다.

김동인은그를 평가하기 전 우선 일본의 1936년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그해 소위 황도파라는 젊은 육군 장교들이 친위 쿠데타를 일으키고 군부군국주의가 시작되며 다음해인 1937년 중일전쟁, 1914 년 태평양시대로 진입한다.

이 말의 의미는 내선일체 즉 한글 말살 창씨개명근로정신대 등의 시대로 돌입했고 그리고 1941년 태평양시대 모든 사회 지도자급들이 학도병 모집 등의 글과 강연에 동원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역설적으로 이 순간에 그 개척자들의 정신에 종말을 고하는 그들의 좌절을 엉뚱하게도 희망가라는 노래가 생각나니 나의 마음을 나도 이해가 안 된다..

 

################희망가 (노래 이선희)#################


 

이제 김동인에 대해서 말을 해야겠다그는 누구인가천하에 춘원 이광수 앞에서 감히 그의 교조적 그의 문학에 이런 문학이 진짜 문학이요 하면서 자연주의적 색채의 글을 쏟아낸 작가이다.

춘원의 소설 무정에 대칭하여 감자광화사배따라기발가락이 닮았다광염소나타 등 무수한 금쪽같은 글들을 써내갔다는 말이다.

그러나 그는 너무 에너지가 넘쳐 났는지 동아일보에 젊은 그들을 연제하기도 했고여성비하를 너무 앞장서 했고발가락이 닮았다 는 소설이 염상섭을 모델로 했다고 영상섭이 그와 절연도 하는 등 숫한 에피소드를 만들어 갔다.

 

그러나 그는 결국 1900 년생의 대표적인 숙명의 삶의 본보기가 되었다.

바로 1937년 이관수의 수양동우회 사건으로 구속되었다가 풀려난 후 전향(?)을 하고 급기야 문단사절을 능동적으로 만들어 중국 화북 지방에 일본군 위문 문단사절로 활동 하는 등 글과 강연으로 가장 열렬한 친일 행적을 쌓았다자진해서 그랬을까나는 그렇다고 믿고 싶지 않다그냥 나약한 문인이었을 뿐 이었다라고 믿고 싶다어찌 되었던지 그는 해방 후 친일파로서 규탄을 받는 1900년생의 숙명의 올가미를 쓰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가 다행이라고 할까해방공간에서 그는 이미 잊혀진 사람이었다그는 불면증으로 그리고 중풍으로 쪽방에서 고생하다 1.4 후퇴 시 쪽방에서 홀로 남아 쓸쓸히 세상을 떠났다동네 이웃 사람들이 그를 묻어 주었고그 후에 그의 주검이 문단에 알려졌다역시 김동인 다운 주검이었다.

나는 그의 천재적 그리고 개척자적 작가로서 그를 좋아한다비록 그가 말기에 잠시 정체성을 잊었는지 모르겠으나 그는 선구자적 그리고 아름다움을 지닌 목련화와 같다 이라고 생각하고 싶다

 

############## 목련화 테너 박광원#################


 


그가 친일 행적으로 잠시 이탈을 했지만 그의 천재적인

자연주의 작품은 결코 훼손 될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음악과 같이 하는글 3 화 김동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