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jung
다정(dajung)
Virginia 블로거

Blog Open 11.04.2011

전체     327303
오늘방문     2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2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블로그 뉴스 시민 기자
  달력
 
윤일병 사건 그것이 알고 싶다
09/07/2014 16:49
조회  2246   |  추천   3   |  스크랩   0
IP 68.xx.xx.196

윤일병 사건 그것이 알고 싶다

나는 아침에 종종 한국 케이블 방송 TV  뉴스를 본다. 그리면 집사람이 자꾸 TV 끄자고 한다. 매일 TV 틀면  아들이 용돈 안준다고 부모를  죽였다는지, 남편을 죽여 어디에다 집어 넣었다던지, 그저 매일 범죄 발생만 나오니,  뉴스를 보면 하루 종일 우울해 진다면서 말이다.  그래도 나는 정치 돌아가는것이   유병언 사건등이 궁금해서 슬금 슬금 TV  본다.

그러다가 유병언 사체 얼굴에 구더기 때문에 해골만 남았다고 하고, 윤일병 그대로 잔혹하게 죽이는 뉴스가 나오는 바람에  사람이 이야기 하기전에 구역질이 나서  내가 스스로  TV 껐다.

그리고 주위 친구에게 이런 말을 했다. 흑인 권투선수로 주먹이라고 불리던 마이크 타이슨이 시합중 상대방 선수 귀를 쌍뚱 짤라 씹은적이 있었다.  그로 인해서 누군가 흑인들의  사회적인 지위, 인권 인식이  5 년은 후퇴했다 라고 했다. 그런데 아마도 윤일병 구타 사망 사건은 한국의 이메지가 10 년은 후퇴한것 같다. 일본에서 군대 학대 사건이 언론에 나오면서  변명하듯 우리만이 아니고 일본도 그러지 않느냐한다면 그건 오산이다. 질이 다르다는 말이다.

그러다가 최근 국방부 발표를 보니 상병 4 명을 과실치사에서 살인죄로 바꾸어서 송치 하기로 했다고 한다.  사실 나는 은근히 세상 사람들에게 그냥 묻지마 살인이나,  설명조차 할수없는 인간 학대 보다는 그래도 무슨 변명 거리라도 있어서, 일본이나 미국이나 CNN  같은 뉴스를 사람 들에게  다소라도 변명  할수 있는 무엇을 기다리며  추후에 발표하기를 은근히 바랬다.  

그러나 이번  발표는 사실 어떠한 의미에서  일병  이하 4 명에게 군과 언론등이  집단 폭행을 가하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든다.  나는 얼굴을 가리고 구속되어 가는 피의자들에게 기자들이 질문하는 장면을 항상 보아 왔다. 허지만 군의 특수성 때문인가 이번에는  이들 가해자들의  어떠한 TV 장면도  본적이 없다.

나는 학사 학위를 취득한 사람들만 뽑는 해군 특교대 라는 곳을 나와서, 해군 장교로 복무한 사람이다. 이러한 곳에서 조차도 왕따가 있었다. 후보생이  하도 얌체 짓을 하기도 하고, 하도 못된 짓을 해서, 때문에 엄청나게  고된 단체 기합을 많이 받았으니, 당연히 미움을 받았고 왕따를 받았다. 그것이 육군 일반병들에서 일어 났다면 틀림없이 몽둥이 매질은 꽤나 받았을 것이다.

나는 일병 4 명의 인간 이하의 살인 행위를 두둔할 마음은 없다. 그러나   4 명이 어떻게 그렇게 윤일병을 죽일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명이 정신 병자로 누구를 학대하고  살인을 했다면  이해가 간다. 그러나  4 명이라면  이건 이야기가 다르다. 한국 사회가 전부 정신병자들이나, 싸이코들의 세상이란 말이 아닌가? 그것이  아니면  혹시 윤일병이나 막사내에서 그들이   증오을 무엇이 혹시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든다.

옛날 지상에서 영원으로라는 영화 생각이 난다. 권투 시합 선수가 죽는 바람에 절때 권투를 안하겠다는 부하를, 부대의 명예를 위하여  부대 권투 시합에 그를 출전 시키려는 상사, 그들 사이에 갈등으로  결국 부하병이 상사를 죽이는 스토리이다.  한국 군인들이 정신 병자도 싸이코도 아니고, 하이에나  , 늑대같은 잔혹한 인간들이 아니다, 어떤 동기 부여가 있어서 그랬다라고하면서  최소한 외국인이나, 아들에게 변명하고 싶다.

병장 이하4 , 그들의 심정이나 변명  이야기가 없을까? 있다면  그것이 알고 싶다

 



왕따,군 폭력,군인 자살,탈영
이 블로그의 인기글

윤일병 사건 그것이 알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