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jung
다정(dajung)
Virginia 블로거

Blog Open 11.04.2011

전체     69079
오늘방문     30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블로그 뉴스 시민 기자
  달력
 
제 5 화 (피라밑 과 마야 달력)  | 과테말라/코스타리카
03/09/2012 04:34
조회  1428   |  추천   4   |  스크랩   3
IP 68.xx.xx.8

5 (피라밑 그리고 마야 달력)

 

 

<피라밑>

 

페텐 호수가 밀림에는 지금도 (치클레오) 라는 마야 족이 살고 있다. 이들 앞에 미국의 시카고에서 온 사람들이 밀림에 들어 가서 한 종류의 나무 송진을 채집해 달라고 했다. 그래서 그들은 10 여일 넘게 밀림 속으로 다니면서 그 송진을 채집하여 주었다. 그리고 나니 시카고 사람들이 상상 할 수 없는 큰 돈을 쥐어 주었다.

그 결과는 이 마을 남자들은 너도 나도 송진 수집에 나섰고, 이후 그 동네는 술 과 여자 그리고 환락의 마을로 많은 사건을 낳았다. 시카고 사람들이란 바로 리글리 (Wrigley) 회사 사람들이고 그 송진이 곧 추잉 껌이다 (그리고 스페니쉬 말로 껌은 치클레 라 부른다)

그건 그렇고 그 들이 이 송진을 채취하러 다니다 그들은 아주 커다란 돌 층계 같은 것을 발견하였다. 이것으로 거의 천오백 년 정도 잊혀져 있던 마야 문명의 정수 티칼(Tikal)의 유적, 유물 이 세상에 빛을 보게 된다.

본래부터 마야의 왕이란 일반적인 지식이 아니라 그만이 아는 지식을 가져야 했다. 그것이 곧 해, 달 등의 천체의 움직임,건기 우기 등의 관찰 등으로 그들의 농사를 짖는데 절대적인 필요한 지식이기도 했다.

그리자니 하늘을 관찰하기 좋은 곳은 항상 하늘이 맑은 곳이어야 했다. 마야 문명은 그래서 멕시코의 유카탄 반도에서부터 이곳 페텐 반도까지에 펼쳐 마야의 문명이 꽃을 핀다. 물론 늪 지대가 있어 그곳에 옥수수 재배로서 최적지 이기도 했다.

왕들은 사후에 그의 무덤으로, 하늘의 신과 교통하기 위한 제단으로,또 그의 위엄을 과시하기 위한 수단 등으로 피라밑 을 높게 쌓았다. 그리고 마치 과거 유럽에서 성당과 정부 청사 앞의 프라자 개념으로 이 피라밑 앞이 프라자로 축제 같은 모임이 있기도 했다.

그러한 이곳들이 AD750 년 경부터 황폐하고 유령화 된다. 마야인들이 모두 산악 지대로 흩어져 살게 됐다는 말이다. 왜 그리 됐을까?

가이드의 설명에 의하면 과거 기록에 이곳은 400 년을 주기로 가뭄의 기간이 있었고 또 꽤 오래 간다고 한다. 그래서 AD 500 년 경 가뭄이 시작 되자 운하를 파서 농사도 짖고, 수량이 모자라 우물을 파기도 하며 100 년 넘게 버티어 왔지만 그 마저 물이 마르고, 또 늪지대의 땅의 지력이 떨어져 농사도 안되고, 왕이 사람의 심장과 피를 받치는 번제의 제사도 효력이 없고 하니까, 비가 오고 농사를 짖고 살수 있는 곳으로 흩어 졌다는 것 이었다.

그들의 운하 흔적, 저수지 흔적을 보면서 수긍도 되고, 사람의 심장을 막 꺼집어 내어 하늘을 향하여 번제를 올리는 영화 장면이 이해가 되는 듯 했다.

 

 

<마야 달력>

 

과테말라의 화폐 케살을 보면 두 가지 특성이 보인다. 기본인 1,5,10 케살 모두 장군의 사진이다. 대통령이 돼도 장군이다. 마치 미화에 죠지 워싱턴 대통령이 아니라 워싱턴 장군으로 됐다는 말이다. 그리고 그 금액 숫자 밑에 마야의 숫자인 점 과 선(Dash) 으로 같이 표기 되어 있다.

그런데 나는 20 진법에다 영 (0) 의 개념을 쓰는 그들의 수학 능력과, 피라밑 광장에 있는 7 개의 사원을 일렬로 지어서 햇빛의 그림자 각도로 춘분과 하지를 측정하고, 그 기간이 건기라는 것을 알리는 천측 기술, 그리고 그들의 달력을 보면 이건 우주에서 온 사람들이 이곳을 지배 했다는 이야기가 정말일 것 같은 기분이 든다.

그들은 20 진법 모든 것이 1, 20, 400(20 X 20), 8000(20X20X20) 이런 식이다

그래서 한 달이 20 일이지만, 달력에서만은 어쩔 수 없이 18 이란 숫자를 넣어 일년을 20 (한 달) X 18 달 해서 360 일로 했다. 그리고 그들은 일년이 365 인 것을 이미 알고 4 년에 한번씩 일년을 18 달이 아니라 19 달로 해서 남는 5 일을 조정을 했다.

그런데 정말 놀라운 사실은 오늘날 현대 과학에서 일년이 365.2422 알이라고 소수점까지 계산 했는데, 그들은 일년이 365.2426 일로 계산 했다니 도저히 믿을 수가 없다. 우주인이 아니면 어찌 그 시대에 그런 계산을 할 수 있었는지?

그러한 그들이 태양계의 운항, 지구 자전의 지축 등이 5,125 년을 주기로 움직이는데 이번 주기는 BC 3113 년부터 시작하여 2012 12 21 일 끝난다고 계산을 남겼다고 한다.

가이드에게 지금 다가 오는 12 21 일이 지구에 종말이다 어쩐다 하고 세상 사람들이 떠들고 있는데 마야인들은 이것을 어찌 생각 하느냐 하고 물었다. 그랬더니 당신네들 2000년 년 말 컴퓨터 대란 이다 지구의 종말이다 어쩐다 법석 떨지 않았느냐 뭐 그런 정도 이겠지 했다.

이러한 대화 속에서 나는 계속 이 마야 인들의 그 수학적 지식, 천체 관측 기술을 어떻게 습득 했는지 하는 의문만 혼자 생각 하고 있었다.

이 숙제가 나의 과테말라 여행에서 떠 안은 선물이었다

 
 


 
피라밑 앞에서
 
 
 


 
티칼의 피라밑을 가려면 이러한 밀림을 걸어서 들아 가야 한다. 올뺌이, 원숭이, 등 많은 동물들 볼수 있었다
 
 
 


 
또 다른 피라밑 앞에서
 
 
 


 
언덕 같은 곳을 파 보면 이것 또한 피라밑니다. 지금도 계속 발굴하고 있다
 
 
 


 
올라갈 엄두가 안나 포기 했고 나중에 제일 완만한 곳에서 올라가 보았다
 
 
 


 
Lost of the World 라고 이름이 붙혀진 카윌 왕 피라밑 광장에 있는 건축물둘
 
 
 


 
마야의 전통 춤 항상 그들은 향을 피운다
 
 
 


 
추잉검 송진을 채취하고 시작 되는 비극의 이야기를 춤으로 묘사하고 있다.
 
 
 


 
나도 그들과 막 판에 춤을 추었다.
 
 
 


 
과테말라 씨티로 돌아 가는 길에 뀌리구di(Quirigua) 들렸다 하사오 카윌 왕 이 자기의 업적을 과시한 비석과 조각 들이다
 
 
 


 
조각 내용이 설명을 들으니 좀 허풍을 떤것 같다
 
 
 


 
마야 달력. 설명을 들었는데 너무 어려워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다.
 
 
 


 
1,5,10 케살 기본 화폐이다 특징이 돈이 무척 헐었고,초상이 전부 장군이고 금액이 아라비아 숫자 밑에 마야 숫자도 점과 선(dash)로 쓰여 있다
 
 
마야 피라밑,티칼,마야 달력,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