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hsom
소미(dahsom)
기타 블로거

Blog Open 04.29.2019

전체     19574
오늘방문     1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9 명
  달력
 
거미줄에 갇힌 자유
07/04/2020 09:02
조회  273   |  추천   4   |  스크랩   0
IP 47.xx.xx.83



군중에 대한 주도권을 쥐고 그들을 전적으로 통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이 가진 자유를 한번에 조금씩 가져 오는 것이며너무 작아서 거의 감지할  없는 조각낸 권리들을 침식해 나가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이런 변화들에 대해 돌이킬  없는 순간이 지날 때까지 군중은 그들의 권리와 자유가 박탈된 것을 알지 못할것이다.

-  아돌프 히틀러나의 투쟁  -


인터넷이  세상에 나왔을 , 상관이 내가 일했던  정부 건물의  상층에 있던 war room에서 커미셔너들에게 인터넷을 소개하는 프레젠테이션을 하라고 지시했다. 그래서 서점에서 인터넷에 대한 책을 여러권 사다가 책상에 쌓아 놓고 준비를 시작했다.

 챕터는 항상 인터넷이란 무엇인가?”라는 제목 하에 인터넷이 도래하게  유래를 설명하는데, 원래는  세계의 과학자들 간에 연구정보의 교환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사용되던 것을 CERN DARPA(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통해 일반 대중에게도 제공하기 시작했다는 내용이었다. 그런데 여러 저자가  다른 책들인데, 인터넷 유래를 소개하는 내용은 토씨하나  틀리고  같아서 분배된 스크립트를 그대로 카피한 것임을   있었다.  

World Wide Web, URL, TCP/IP, 등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모자이크라는 최초의 브라우저로 인터넷 접속 데모를 했다. 프레젠테이션 중에 접속이 실패할 때가 많았다. 만일 접속이  안되어 이렇게 그냥 아무것도 없는 백지 화면이 뜨면 It didn’t happen”이라고 하면 모두들 웃었다. 그때 나는 인터넷이 마법의 거울같이 신기했다. 손을 대면 표면이 물같이 흐물흐물해져 그 너머의 세상으로 들어가볼  있는, 오래된 집에 있는 시간여행을 떠날 수도 있을 것 같은 신비한 골동품 거울처럼 느껴졌다.

  소개했던 인터넷에 대한 기본 원칙  정부의 약속에는 1. 인터넷은 무상으로 공급되며 (net neutrality) 2. 상업행위가금지 되며 3. 성적으로 문란하거나 기타 부도덕한 컨텐츠는 대중과 특히 아동을 보호하기 위해 금하며 4. Tcp/ip 기술을 이용하여 통용되는 모든 정보를 패킷이라는 패키지 이중 삼중으로 담아, 우리 각자가 보내는 내용의 프라이버시가 철저히 보장되도록 한다는 것이 포함되어있었다.

 모든 약속은  자체를 바꿔가며  깨졌고 4번의 경우, 에드워드 스노우든이 우리가 굳게 잠궈져 있다고 믿어온 패킷들이 사실 열린 상태로 교환되어 노출되어왔다고 있다고 폭로한 바 있다.

인터넷 주소인 URL(Uniform Resource Locator) 모든 사물에 표준의 번호(ip address) 매겨 자원이 세계 어느 곳에 있든지 쉽게 찾을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이제는 사물 인터넷으로 불리며 물건이나 장소 뿐만 아니라 우리 인간들까지도  거대한 데이터베이스의 관리대상으로 번호가 매겨지고 있다.  

금년 10 부터는 Real ID가 시행되어 그 것 없이는 국내 항공여행 조차 허용되지 않는 이 시점에, Real ID가 ID2020로 진행되면서 우리 모두 살아 숨쉬는 인간에서 단일 세계정부의 통제를 받는 자원으로 전락하는 이 시점에, 자유 독립을 축하할 것인가 아니면  소멸을 애도 것인가. 그 때 파워포인트 배경으로 World Wide Web 상징하는 거미줄 그래픽을 썼었는데, 지금 생각하니 아주 적절했던 같다. 우리는 거미줄에 걸렸고, 영화 매트릭스에서 처럼,  가상의 세계에서 현실로 빠져나가는 거울의 표면이 빠르게 닫혀지고 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거미줄에 갇힌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