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amoo
팔로마(chosamoo)
North Carolina 블로거

Blog Open 08.02.2015

전체     104293
오늘방문     40
오늘댓글     1
오늘 스크랩     0
친구     29 명
  달력
 
굴레방다리
01/26/2017 17:00
조회  1758   |  추천   19   |  스크랩   0
IP 47.xx.xx.113

                               You may be out of my sight, but never out of my mind.


굴레방다리

조사무


   휴전협정을 놓고 피아가 한창 줄다리기를 할 즈음, 아현동 굴레방다리에 고만고만한 녀석들 대여섯이 서성대고 있었다. 옷차림새로 보아 고아원생 티가 완연한 아이들은 북아현동 양지바른 언덕바지에 있는 ㅇㅇ고아원에 속한 전쟁고아들이었다.

얼핏 보기에 굴레방다리가 마치 저들 놀이터 같지만 실은 양아치들 아지트나 마찬가지였다. 우리들은 두세 명씩 조를 짜 엿장수 인력거나 떡장수 목판도 덮치고, 인근에 즐비한 제과점이나 옷가게를 털어 필요한 물건이나 모자라는 보급품을 충당하곤 했다.


   겨울비가 연일 끈질기게 내리고 있다. 비 탓일까, 코흘리개 시절 고아원을 나온 뒤 꿈에도 생각해본 적 없는 굴레방다리가 문득 생각났다. 색 바랜 흑백사진처럼 희미한 추억의 편린(片鱗)이다.

어느 겨울밤, 옷가게에 잠입해 장갑과 양말을 한아름 훔친 후 눈이 녹았다 다시 얼어붙어 울퉁불퉁한 빙판길로 도망치다가 굴레방다리 어름에서 넘어져 주인에게 붙잡혔다.

하룻밤을 주인집 골방에 갇혀 새우잠을 잔 다음날 일찌감치 주인 손에 끌려가 고아원 원장실 마룻장에 무릎이 꿇린 채 원장에게 호되게 경을 쳤다.


   옛 생각이 새로워 자판을 두드려가며 아무리 검색해보아도 낡은 사진 한 장 구할 수 없는 굴레방다리, 그 위를 가로지르며 위용을 뽐내던 아현고가도로도 이미 오래전에 철거되었다고 한다.

이제 또 어떤 문명의 구조물이 다시 들어섰다가 훗날 사람들 머릿속에 옛 추억거리로 남으려나 궁금하다. 문명이란 게 통상 그렇듯이 소중한 추억거리 또한 언젠가는 허물어지고 만다. 대부분 폐허로 변해 기억에서 영영 지워지지만 개중에 몇몇은 뇌리의 회랑에서 씨앗으로 견디다가 때가 되면 다시 추억의 순을 틔우기도 한다.


   굴레방다리는 녹계천(綠溪川), 즉 맑고 푸른 계곡물이 흐르는 시내 위에 놓인 다리였는데 인근에 소 굴레를 만드는 대장간이 있어 얻은 이름이라는 설이 있다. 또 다른 일설에 의하면 큰 소 한 마리가 길마재를 거쳐 굴레방다리 근처에서 굴레를 벗어버리고 자유의 몸으로 유유히 서강(西江)까지 내려가 와우산(臥牛山)이 되었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한다진위여부를 떠나 장자(莊子)의 제물론(齊物論)에서 전해지는 우화 장주의 나비 꿈보다 한결 의미심장하고 감동적인 '물화(物化)의 경지'가 아닌가.


   '물화의 경지' 하면 어딘가 탈속적이고 초월적인 경지 같아 보인다. 그래서 범인(凡人)들은 감히 범접할 수 없는 지고의 정신세계라고 생각하기 쉽다그렇지만 이는 일반인들도 살아가는 동안 알게 모르게 수시로 체험하는 현상에 지나지 않는다삼계유심(三界唯心)의 경지까지는 몰라도 물아일체(物我一體), 이른바 주()와 객(), ()과 물()이 하나됨(合一)은 웬만큼 사색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쉽게 경험할 수 있다.


   혹시 아직도 있나싶어 검색해보았더니 고아원은 진즉에 철거되고, 그 터에 고급주택들이 들어선지 오래되었다고 한다. 그곳에서 함께 굴레방다리 아지트를 번질나게 오가며 고삐 풀린 망아지마냥 시장바닥을 휩쓸고 다니던 옛 동무들은 다 어찌 되었을까몇몇은 이미 한줌 흙으로 물화되었을지도 모른다. 혹시 여지껏 살아있다면 필시 망팔(望八)을 바라볼 터, 저들도 아직 굴레방다리를 기억이나 하고 있으려나


   요정들 잔사설 같은 빗소리가 온종일 주절거린다.

빗소리 사아사이로 간간이 굴레방다리 밑으로 흐르는 녹계천의 맑고 푸른 냇물소리도 들리는 듯싶다.

물아일체라 했던가, 빗소리에 묻혀버린 나도 한 가닥 빗줄기로 물화되어 나뭇잎을 적신다

"自作隨筆"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블로그의 인기글

굴레방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