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4890kr
Michelle(cho4890kr)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2.30.2009

전체     3312297
오늘방문     11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25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honor Koreadaily Best Blog
2014 Koreadaily Best Blog
2013 Koreadaily Best Blog
2012 Koreadaily Best Blog
2011 Koreadaily Best Blog
2010 Koreadaily Best Blog

  달력
 
[도미 된장 구이] 심심하게 도미를 구우면 담백한 맛에 빠져 든다.
09/14/2019 08:26
조회  927   |  추천   1   |  스크랩   0
IP 70.xx.xx.158


.

.

<도미 된장 구이>

.

.

.

.

[도미 된장 구이] 심심하게 도미를 구우면 담백한 맛에 빠져 든다. 

.

.

얼마 전 결혼식에 초대를 받아 다녀 왔다. 환하게 웃는 신랑과 신부를 보니 결혼이라는 것이 행복의 정점일 수도 있겠다 싶다. 자기가 사랑하는 남자와 평생 연을 맺은 것을 다짐하는 자리이니 행복하지 않을 리 없다.

.

우리도 그런 시절이 있었고 또 다른 누군가도 그런 시절을 보냈을 것 이고 그 이후로는 행복한 순간, 슬펐던 때도 경제적으로 곤궁해 본 적도 있을 것 이다. 그러고 보면 배운 사람이던 부자이던 가난한 사람이나 다 사는게 비슷한 가 보다. 

.

내가 젊은 시절부터 끊임 없이 읽었던 에세이는 샘터에 연재한 최인호의 <가족>이다. 최인호가 쓴 <가족>은 소설이 아니라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이야기를 그대로 써내려 간 것 이다. <가족>이라는 수필에는 내 가족 이야기같은 또 다른 다른 가족 이야기 이라서 더 공감이 가는 가 보다. 최인호가 젊은 시절 아이를 처음 품에 안았을 때 끓어 오르는 감정을 그대로 적은 글이 있다. 

.

"썅, 맹세한다, 맹세해. 나도 남들처럼 피아노를 배우게 할 것 이다. 남들처럼 어린이 합창단에도 집어넣어 노래를 부르게 할 것이다. 두고 봐라, 썅 맹세한다" 이런 문구는 어떤 가식도 없어 보인다. 가난한 살림에 힘들게 공부했던 자신과 달리 자식만은 남들 하는 만큼 해주고 싶은 아버지 마음이 고스란히 들어난다

.

"당시에는 누구나 다 운전기사를 고용하고 있었다. 삼십대 초반에 포니 자가용이 있었는데 이 국산차에도 예외없이 운전기사가 딸려 있었다. 운전기사는 나보다 나이가 많거나 동갑내기 였다" 삼십대 초반에 성공한 자의 자랑스러움이 슬쩍 들어있는 문장이다. 이런 에세이를 400회 가까이 연재를 했는데 나중에는 손자 이야기까지 나와 동시대를 살아낸 것 같은 착각도 든다. 

.

남 결혼식에 다녀 와서 불현듯 <최인호>의 가족이라는 책이 생각나서 두서 없이 적어 보았다. 지금 다시 읽어 보니 작가의 젊은 시절 보다 더 가슴이 뭉클한 마음이 드는 것이 비슷한 시대를 살다가 불현듯 '별들의 고향'으로 되돌아 간 것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

.

.

.

유명 셰프인 미쉘 집밥 중 인기있는 메뉴만 모아 Event를 진행합니다. 지금 주문하세요~

마고TV에 나온 미쉘 집밥 후기입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bNOjbIgf6Ak 

.

.

.

.

.

.

.

.

.

맛있는 재료

 

 

생선살 Fish Slice _ 6개, 간장 Soy Sauce _ 2큰술, 

미소 된장 Miso _ 1/2컵, 맛술 Mirin _ 2큰술, 

.

사케 Sake _ 2큰술, 생강 Mined Ginger _ 1큰술, 

마늘 Garlic _ 1작은술

.

.

.

.

.

.

.

.

만들기

 .

1_준비한 생선은 굽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 분량의 마늘, 사케, 소금과 후추를 넣고 섞은 후 재워 놓는다.

생선은 도미, 삼치 등 무엇을 써도 상관없으나 이번에는 틸라피아를 준비했다.

 .

2_믹싱볼에 분량의 간장, 맛술, 일본 된장(Miso), 사케, 생강, 마늘을 잘 섞어 된장소스(Miso Sauce)를 완성한다.

 .

3_재워 놓았던 틸라피아를 꺼내 미소소스를 넣고 맛이 배이도록 잘 섞는다.

앞뒤로 뒤집어 미소소스가 잘 배이도록 하는데  짜지지 않도록 간을 잘 맞추어야 한다. 

.

4_미리 달구어 놓았던 그릴 팬에 준비한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미소소스>에 담구어 놓았던 틸라피아를 얹는다.

 .

5_그릴 자국이 나도록 구운 후 뒤집어 다시 같은 방법으로 굽는다.

 

6_그릴 자국이 예쁘게 나도록 구워 졌으면 예쁜 그릇에 얹어 레몬 슬라이스와 함께 낸다.

 .

일본 음식은 보통 일즙삼채라고 하는데 즉 날것(나마모노), 구이(야끼모노)와 맑은 국을 말한다.

이 중에서도 이번에는 야끼 종류인 생선구이을 만들어 보았다.

 .

.

.

.

<도미 된장 구이>

.

.

.

.

일본 생선구이는 한국과 비슷할 것 같지만 조금 다르다.

일본식 생선구이는 꼬치나 석쇠를 이용하여 불에 굽는 직접구이와 이렇게 철판에 굽는 간접구이가 있다.

 

이렇게 구운 것을 '미소야키'라고 하는데 생선을 된장에 담구어 두었다가 굽는 것을 말한다.

한국식으로 생선에 소금을 뿌려 굽는 것은 '시라야키'라고 한다.

.

.

LA, OC 지역 배달이면 미쉘에게 지금 주문하세요 : (562) 896-3090  카톡 michellecho59

.

.

.

.

<도미 된장 구이>

.

.

.

<도미 된장 구이>
.

황금레시피,레시피,미쉘의요리이야기,도미구이,도미된장구이,일본식생선구이,플러튼,얼바인,반찬배달,반찬,집밥,집밥배달,오렌지카운티,멜로즈
이 블로그의 인기글

[도미 된장 구이] 심심하게 도미를 구우면 담백한 맛에 빠져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