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baek
길벗(chanbaek)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2.04.2009

전체     709133
오늘방문     211
오늘댓글     2
오늘 스크랩     2
친구     232 명
  달력
 
자녀를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자녀를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 사랑방
09/30/2014 15:16
조회  222   |  추천   1   |  스크랩   1
IP 108.xx.xx.228



자녀를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행복한 아이로 양육하기를 원한다면 아이에게 무조건 좋은 환경을 제공해 주고 모든 것을 해 주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필통을 가지고 가지 않아 낭패를 경험해 본 아이는 그 좌절의 경험을 통해 친구들에게 여분의 연필을 빌리는 법을 배울 것이고, 연필이 없을 때의 고통을 이해하며 사회성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필통을 챙기지 않음으로 올 수 있는 낭패감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개발하는 창의성과 심리적 탄력성이 향상될 것입니다. 실패나 좌절은 그것만이 줄 수 있는 유익이 있습니다. 배고픔을 경험해 본 사람들이 남의 배고픔을 조금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유대인의 성공 코드 Excellence>의 저자 헤츠키 아리엘리는 유대인의 성공요소를 세 가지로 말하고 있습니다. 부족함, 교육, 기록 등입니다. 그 첫째가 부족함입니다. 이 부족함이 하고자 하는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이라는 것입니다. 수천 년 동안의 고난과 핍박은 유대인을 성공하게 만든 것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 아니라, 척박한 사막 같은 환경이었다는 것입니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배울 수밖에 없었고 탈무드 교육을 통해 탁월한 사고력을 훈련받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은 4000년 방랑하는 고난의 역사 속에서 반대급부로 부에 눈을 뜨게 되었고, 고난이 부의 원동력이 되어 일찌감치 금융과 서비스 산업의 황제가 되었습니다. 고난이 경쟁력을 키워준 것입니다.

유대인들은 고난의 역사를 후손들에게 교육을 시키는데 온갖 정성을 쏟습니다. 수천 년이 지난 지금도 애굽에서의 종살이를 생각하며 유월절을 지킵니다. 유월절이 되면 누룩 없는 고난의 빵을 먹으며 고난을 기억합니다. 즐거운 결혼식에서도 유리컵을 깨며 조상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함으로 성전이 허물어진 고난의 역사를 기억합니다.

이스라엘 고등학생의 경우 의무적으로 유대인이 고난당한 통곡의 벽, 맛사다 성, 야드바쉠을 방문한다고 합니다. 그들이 당했던 고난과 수모를 기억하기 위함입니다. 통곡의 벽은 유대인이 성전 파괴를 한탄하며 기도하던 곳이고, 맛사다 성은 예루살렘이 로마의 공격을 받을 때 성을 빠져 나온 960명의 용사가 마지막까지 항전하던 곳이고, 야드바쉠(Yad Vushem)은 독일 나치에 의해 희생된 600만 유대인을 추모하는 기념관입니다.

한 번의 극기 훈련으로 고난 훈련을 마감하지 말고 평소 익애, 과보호의 유혹에서 벗어나 스스로 결핍과 좌절, 고난에 적응할 수 있는 자녀로 양육해야 합니다. 결핍보다 풍요가 오히려 자녀를 그릇되게 만듭니다. 온실에서 사육된 자녀보다 광야에서 훈련된 자녀가 경쟁력이 높습니다. 고난은 지혜의 잎을 자라게 하고 폭풍 속에서도 견실한 인생의 열매를 맺게 하는 생존력과 적응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 김필곤 목사 -


"사랑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블로그의 인기글
1 ㆍ 2 ㆍ 3 ㆍ 4 ㆍ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