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song
쉼터마을(castsong)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7.26.2013

전체     561852
오늘방문     133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51 명
  달력
 
크롬 브라우즈에서 바로가기 만들기, 자동설정 지우기 등의 유용한 팁
10/05/2017 20:37
조회  484   |  추천   3   |  스크랩   0
IP 198.xx.xx.185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거의 매일 하루에도 몇번씩 들락거리는 사이트가 있게 마련이다. 그런데 아직도 컴에 익숙치 않으신 많은 분들은 매번 번거롭게 검색하여서 들어가고, 또는 주소창에 주소를 입력해서 들어가거나 아니면 즐겨찾기 단계를 거쳐서 원하는 사이트로 가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보다 한단계 더 빨리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하는 방법이 바로가기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바로가기란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만들어서, 해당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 원하는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는 기능을 말한다. 보통은 브라우즈를 열고 주소를 입력하거나, 검색해서 들어가거나, 즐겨찾기를 해 놓은 것을 통해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번거로운 단계를 한단계로 줄인 기능이 바로가기 기능이다.


그동안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쉽게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서 원하는 페이지로 바로 이동을 했었는데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즈가 윈도우10에서 뒷전으로 밀리면서 바로가기 숏컷 아이콘을 생성하는 방법이 이상(?)한 방법으로 바뀌어 버렸다. 물론 윈도우10에서도 계속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기본 브라우즈로 사용을 하면 변동이 없겠지만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기본 브라우즈 바꾸는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도 있기에 윈도우10에서 자동으로 기본 브라우즈로 설정된 엣지 브라우즈가 익숙하지 않지만 어쩔수 없이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하지만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심혈을 기울인 브라우져인 엣지에 익숙해져야만 하는게 또한 현실이다.


1.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바로가기 숏컷 만들기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오른쪽 마우스만 클릭하면 바탕화면에 바로가기하는 메뉴가 나타나서 바탕화면에 쉽게 바로가기를 만들 수 있었다.


2. 엣지 브라우즈에서 바로가기 숏컷 만들기

엣지에서는 바탕화면이 아닌 시작메뉴에 타일 형식으로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수 있게끔 설정되어있다.

윈도우10부터 엣지가 기본 브라우즈로 설정되면서 윈도우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 툴이 사라지고 모니터 화면 밑 왼쪽의 윈도우 로고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시작메뉴에서 바로가기를 만들 수 있게끔 설정되어 있다. 


엣지 브라우즈에서 시작메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엣지 브라우즈 오른쪽 상단 맨끝쪽에 ... 처럼 세개의 점처럼 생긴 아이콘이 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창이 뜬다. 

위의 창의 메뉴중에 [이 페이지를 시작화면에 고정]을 선택,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예]를 클릭하면 바로가기 메뉴가 아래의 사진 처럼 구성되어있는 시작메뉴에 타일 형식으로 추가가 된다.

아래의 사진처럼 된 타일 형식의 바로가기 아이콘은 크기 위치 등을 원하는 대로 조정 할 수 있다.

엣지를 새 브라우즈로 출시 한 윈도우10 에서는 통합된 브라우즈의 기능을 한 단계 진보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변화를 준 진 몰라도 이제껏 이전 윈도우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 해온 사용자들에게는 한눈에 볼수있도록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어서 쉽게 사용 할 수 있었던 예전의 방식보다는 아무래도 불편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다.

 경우에는 익스플로러 브라우즈로 열어서 바로가기를 바탕화면에 만든 다음 다시 엣지 브라우즈로 열어서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요즈음 부쩍 구글 크롬 브라우즈의 사용자가 많이 늘었다. 하지만 크롬 브라우즈에서 바로가기를 만들어서 활용하고 있는 분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있다.

바로가기 아이콘 만드는 것이 조금은 생소한 크롬 브라우즈에서 바로가기 아이콘을 설정하는 방법과 크롬 브라우즈를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는 팁들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사실 크롬의 북마크를 사용하다보면 한편으론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엣지보다 훨씬 편리하다는 점을 느낄 수 있다. 

구글 크롬 브라우즈의 편리함은 사용기기가 PC든 테블릿이든 스마트폰이든 간에 같은 어카운트에서는 모든 저장된 부분이 동기화 된다는 점이다. 즉 사용하는 컴퓨터의 크롬 브라우즈에 저장 된 즐겨찾기, 북마크 등의 모든 항목은 다른 종류의 컴퓨터를 사용하든 아니면 테블릿을 사용하든 스마트 폰을 사용하든 간에 설정 된 내용이 다 같은 항목으로 각각의 기기에 동기화 되어 있기에 컴퓨터에 저장 된 즐겨찾기 항목을 스마트 폰의 크롬 브라우즈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1. 구글 크롬에서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와 북마크 활용 팁  


1). 먼저 아래 사진에서 처럼 북마크로고(스타) 바로 뒷부분에 수직으로 된 점 세개가 있는 부분의 아이콘더보기을 눌러서 메뉴창을 열어준다. 그리고 [도구 더보기]  >>   [데스크톱에 추가]  >> 를 차례로 선택해준다.



2). [데스크톱에 추가]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바로가기 추가하기 창이 열리는데 [창으로 열기]를 체크해주고 [추가]버튼을 클릭한다. 크롬에서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 만들기는 여기까지의 과정으로 끝이다.

3). 바탕화면에 보면 바로가기 한 웹페이지의 아이콘이 생성되어 있을 것이며 아이콘을 클릭하면 크롬브라우즈로 해당 페이지가 열린다.


2. 다음은 크롬의 세부적 기능으로 북마크 추가기능을 알아본다.


1) 아래 그림에서 보면 웹사이트 주소 입력창 안 우측에 보면 별모양의 이미지가 있다. 이게 북마크(즐겨찾기) 추가 버튼이다. 즐겨찾기를 하고 싶은 사이트에서 해당 버튼을 눌려주기만 하면 된다.

별모양의 북마크 추가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린다. 북마크 할 이름을 정해주고 저장을 원하는 폴더를 선택한 다음 [완료]버튼을 누르면 된다. (폴더 형태로 관리가 가능하다)

3) 추가한 북마크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북마크바]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아래 그림을 따라서 해보자. 먼저 오른쪽 끝부분의  점세개 아이콘더보기을 클릭한 다음 [북마크]  >>  [북마크바 표시] 를 선택한다.


4) 위의 과정을 거치면 크롬 브라우즈 윗 부분의 주소입력창 하단에 아래 그림과 같이 (아래 사진의 예: 기본, IE 에서 가져온 북마크 등)북마크 바가 표시된다. 바에 표시된 노란 색갈의 즐겨찾기 폴더를 클릭하면 즐겨찾기한 목록들이 나타난다. 

즐겨찾기 목록들은 이름 변경, 목록을 하일라이트 한 후 해당 리스트를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 한 상태에서 위 아래로 움직일 수 있기에 리스트의 위 아래의 차례 변경도 가능하다.


참고로 북마크 바 표시 맨 왼쪽에 보면 앱이라는 아이콘이 생성되어 있는데 이 앱을 클릭해보면 기본적인 구글의 앱 외에 바로가기 한 북마크의 아이콘이 추가되어 있을 것이다. 앱에 바로가기 아이콘 추가 설정은 엣지에서 시작메뉴에 바로가기를 설정하는 방법과 대체 된다고 할 수 있다. 앱에 추가된 아이콘이 필요 없을 시에는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서 삭제하면 된다.


위에서 알아본대로 크롬 브라우즈에서는 북마크와 바로가기 기능은 아래의 세가지로 정리 할 수 있다.

첫째, 윈도우창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할 수 있다.

둘째, 현재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즈를 내려서 윈도우 창에 생성 된 바로가기 아이콘을 찾아서 다시 클릭 할 필요없이 크롬 브라우즈에 생성 된 북마크 바를 이용해서 편리하게 바로가기를 할 수 있다.

셋째, 크롬 브라우즈상에서 기본적으로 생성되어 있는 앱으로 가서 즐겨찾기 한 해당 아이콘을 클릭해서 바로가기를 할 수 있다.


이처럼 크롬 브라우즈의 확장 기능들을 잘 활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다.


3. 크롬의 자동설정 지우기

여느 브라우즈도  마찬가지겠지만 크롬 브라우즈를 사용하다 보면 아이디나 비밀 번호등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있는 경우들이 있을 것이다. 이는 크롬 브라우즈 재방문 시의 편리함을 도모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기능이다. 하지만 가끔 실수로 잘 못 입력된 아이디가 저장이 되어서 매번 나타날 수도 있고 지워버리고 싶은 비밀번호등이 자동 설정되어서 저장 되어있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처리하면 간단하게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설정 된 기록을 지울 수 있다.


자동완성 정보 삭제하기(케이스 바이 케이스)

양식을 작성할 때 자동완성 제안이 표시되는 경우 페이지에서 항목을 삭제할 수 있다.
 1). 드롭다운에서 키보드의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삭제하고 싶은 자동완성 제안을 선택한다. 필요시 항목에 하이라이트를 한다.
 2). 다음과 같이 항목을 삭제한다.
     Windows: Shift + Delete 누르기
     Mac: Shift + fn + Delete 누르기

 위의 방법과 같이 잘못 된 자동완성 설정이나 원치 않는 자동 설정 된 항목을 삭제할 수 있다.

자동완성 기능 사용 중지(고급)

양식을 작성할 때마다 저장된 개인정보가 표시되지 않게 하려면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 중지한다. 

1). Chrome을 연다. 

2). 오른쪽 상단에서 더보기 더보기 다음 설정을 클릭한다. 

3). 하단에서 고급을 클릭한다. 

4). '비밀번호 및 양식'에서 자동완성 설정을 사용 중지한다.


4. 크롬에서 자동 설정 해제방법은 아래와 같다. 

크롬 브라우즈에 자동 저장 된 설정과 해제방법 그리고 방문한 기록들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크롬 브라우즈 상단 우측 맨 끝부분 점세게 있는 아이콘 더보기부분을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항목에서 [도구 더보기]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다음 항목 삭제] 부분에서 삭제하고 싶은 항목들의 시간및 날짜를 선택한후 삭제 하고 싶은 항목의 종류를 선택 한 후에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메뉴를 클릭하면 저장되어있는 기록들이 삭제되며 초기화 된다.

참고로 자동 저장되어 나타나는 자동설정의 설정을 지우고 싶다면 [양식 데이터 자동완성] 항목을 첵크하면 된다.


아래는 크롬 브라우즈의 각종 설정과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등에 대해서 구글이 세부적으로 상세히 설명하고 있는 부분이다.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