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iforniarealty
부동산 투자 정보(CaliforniaRealty)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29.2011

전체     218234
오늘방문     41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스크랩] '뒷채' 건축 면적은 본채 대비 50%까지 가능
03/11/2018 16:11
조회  650   |  추천   0   |  스크랩   0
IP 99.xx.xx.56
주택난 해소를 위해 올해부터 LA시의 세컨 유닛에 대한 건축 규제가 이전보다 완화된다.

주택난 해소를 위해 올해부터 LA시의 세컨 유닛에 대한 건축 규제가 이전보다 완화된다.

주택 난이 심화되고 렌트비가 급상승하면서 단독주택 뒷마당에 건축하는 세컨 유닛(Second unit:일명 뒷채)에 대한 허가 조건이 새해부터 완화된다.

LA시는 세컨 유닛의 건축 면적을 기존의 본채 대비 30%에서 50%로 크게 확대했으며 공사 절차도 이전보다 간소화했다.

세컨 유닛은 주택 소유주에게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다.

세입자를 들여 놓으면 부수입을 올릴 수 있으며 가족이 많을 경우 거주 공간의 보조 역할도 할 수 있다. 또 뒷채로 인해 주택 가치가 올라가고 시 정부 차원에서는 주택난을 조금이라도 해소시킬 수 있어 정책적으로도 도움이 된다는 판단이다.
LA시 규정에 따른 세컨 유닛의 목적과 건축 규정에 대해서 알아보자.

<script>googletag.cmd.push(function() { googletag.display('div-gpt-ad-1510880939821-1'); });</script>
◇목적

원래 세컨 유닛의 가장 큰 목적은 주택 본채에 살고 있는 가족수가 늘어났을때 보조 거주지로 활용하는 것이다.

가족 구성원이 늘었는데 구조상 본채를 증축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세컨 유닛 건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세컨 유닛의 또 다른 활용도는 렌트다. 홈오너가 세컨 유닛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합법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렌트 줄 수 있다.

렌트는 학생이나 노약자, 홈케어를 위한 공간, 장애자용 주거시설로도 활용 가능하다.
세컨 유닛은 인컴 창출과 생활의 편리성 때문에 단독주택 홈오너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건축 규정

세컨 유닛을 지을때는 반드시 로컬 시 정부의 규정을 따라야 한다.

건축 규정은 시나 카운티마다 다르며 건물 크기와 주차공간 등 모든 설계 조건이 빌딩코드에 맞아야 한다.

시에서는 홈오너가 몇 가지 규정을 준수한다면 특별 사용허가(Special use permit)나 조건부 사용허가(Conditional use permit)서를 발부해 주기도 한다. 그리고 주택 소유주가 세컨유닛 건축 신청서를 접수시키면 120일 안에 허락 여부를 알려줘야 한다.

▷세컨 유닛은 일반 주택처럼 사고 팔 수 없지만 렌트는 줄 수 있다. 세컨 유닛은 본채에 부속되어 있는 건물이므로 단독적으로 거래 할 수 없다.

▷세컨 유닛은 단독 주택지역(R1) 조닝이나 콘도, 아파트 등 다세대 주거지역(R2~R4)에서만 지어야 한다.

▷세컨 유닛이 지어지는 대지에 본채가 자리잡고 있어야 한다. 본채 없이 세컨 유닛만 있을 수 는 없다.

▷세컨 유닛은 본채와 붙여서 건축하거나 떨어진 공간에 지을 수 있다.
본채와 붙여서 건축할 경우에는 바닥 면적이 본채 크기의 50%까지 지을 수 있다. 떨어져 있는 경우라면 1200스퀘어피트까지 지을 수 있다. 즉 본채의 실내 공간이 2000스퀘어피트라면 세컨 유닛을 붙여서 지을 경우 1000스퀘어피트가 최대 면적이다. 이 정도 크기면 2베드룸 공간도 충분히 만들 수 있다.

▷세컨 유닛의 모든 설계및 건축자재는 LA시의 빌딩&안전국 코드에 맞아야 한다.

▷필요시 세컨 유닛을 위한 별도의 하수 처리시설을 갖추고 승인 받아야 한다.

▷세컨 유닛은 집 앞 도로에서 50피트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본채와 떨어진 세컨 유닛은 뒷집과 15피트, 옆집 경계선과는 5피트, 본채와는 10피트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일반 조례

세컨 유닛 관리는 로컬 시나 카운티 정부 관할이다. 로컬 정부의 빌딩 담당부서는 세컨 유닛 공사의 규정 사항을 필요에 따라 변경하거나 강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빌딩코드에 이중창에 대한 규정이 없다해도 로컬 정부는 안전상 필요할 경우 세컨 유닛에 이중창 설치를 요구할 수 있다.

세컨 유닛을 위한 주차공간은 대개 베드룸 한 개 또는 유닛당 1대로 규정하고 있으나 이런 조항도 로컬 정부 사정에 따라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다.

세컨 유닛은 법으로 보장된 보조 주거공간이지만 로컬정부는 이에 대한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

만약 세컨 유닛 허가로 인해 동네 분위기가 나빠지거나 미관상 좋지 않다고 판단될때는 승인을 거부할 수 있다. 또 교통혼잡, 안전사고, 범죄 유발및 다른 이웃의 재산에 악영향을 끼칠것으로 판단되면 허가가 나오지 않는다.

◇허가 요령

조닝 규정상 세컨 유닛을 짓는데 문제가 없다 할지라도 공사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시청에 가서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다.

LA시의 경우 빌딩&안전국(LADBS)에 가서 담당 공무원한테 세컨 유닛을 건축할 수 있는지 물어보는 것이 제일 정확하다.

▷LADBS 주소:201 N. Figueroa St. LA. 전화:213-482-7077.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ad.koreadaily.com/ad.dll?area=P_LA_RLT"></script>
이 블로그의 인기글

'뒷채' 건축 면적은 본채 대비 50%까지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