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emhkim
삼보(beemhkim)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4.12.2011

전체     547246
오늘방문     7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56 명
  달력
 
북미 간 거리가 정말 멀어져 가나?
08/04/2018 12:55
조회  279   |  추천   2   |  스크랩   0
IP 104.xx.xx.107



리용호와 폼페이오 간 거리가 너무 멀다?

 

1년에 한 번 있는 아세안지역 외교장관 회담인 아세안지역안보포럼[ASEAN Regional Forum ARF]에서 북한 리용호 외무상이 노골적으로 미국에 대한 반감을 드러내며 북한은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도 중지했는데 미국이 화답하기는커녕 대북제재가 계속 이어지며 종전선언까지 후퇴하는 미국이 실망스럽다며 동시적이고 단계적 합의 이행을 미국이 실천하고 있지 않다는 것 때문에 북미 간 성명이 난관에 부딪힐 수 있을 것이라고 으름장까지 했다는 뉴스다.

물론 Mike Pompeo(폼페이오미국 국무장관도 질세라,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북한 비핵화'를 이루기 위해 북한에 대한 외교와 경제적 압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 식이다.

모든 것이 그런대로 잘 돌아가고 있어 넉넉히 살만한 미국으로서는 북한 비핵화가 우선 시행돼야 한다는 자세는 당연할지 모른다.

과거 북한과 거래 중 미국이 끌려가고 있었다는 생각에 미친다면 북한비핵화에 대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게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로 이끈 다음에 종전선언도 하고 평화협정하면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북한도 2005년 미국이 마카오 소재 방코델타아시아(BDA)가 파산까지 가도록 전 세계은행들에게 거래를 중지하게 한 때문에 그해 9월 19일 6자회담의 비핵화 공동성명 성사를 망치게 한 미국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을 게다.

 

 


2001년 9.11사태로 인해 입법된 미국 재무부의 애국법 311조는 마카오의 소규모 은행 BDA까지 제재조치 하고 말았다.

세계은행들은 미국의 북한의 제재로 미국과 은행거래가 중지될 것을 염려하며 BDA와 거래하던 은행들은 거래를 멈추기 시작하자 예금주들은 막대한 돈을 인출하기 시작했다.

BDA는 결국 파산되고 만다.

그로인해 북한 계좌들까지 인출 중지가 되며 북한 김정일의 비자금까지 막히게 되자 북한은 6자회담을 미국이 망치고 말았다며 비핵화를 거부하는 소동이 벌어지게 된다.

다된 밥에 재를 뿌린 미국이다.

2005년에 한반도는 비핵화에 성공할 수 있었는데,

미국의 지나친 제재로 북한이 6자회담을 거부하면서 한반도의 북반구에서 핵실험과 미사일 시험장으로 변하게 했던 것이다.


 


지금 생각해보면 미국이 의도적으로 한 것은 아니었을까하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솔직히 미국은 알다가도 모를 국가로 변할 때가 너무나 많이 있기 때문이다.

6.25한국전쟁에 가담하면서 미국은 수많은 것을 잃었으면서도 한반도에 집착하는 제국주의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집착된 피가 흐르기 때문이다.

移民(이민)의 국가에서 비롯된 나라가 帝國主義的(제국주의적思考(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결국 미국도 男性(남성)(즉 動物的(동물적性質(성질)에서 자유롭지 못한 때문일 것이다.

말하자면 사자나 호랑이 같은 성질을 가진 이들이 미국 정치무대에 들어서기 때문이다.

물론 여성성의 정치인들도 적지 않지만 그들은 남성성적 思考(사고)()들이 만들어 논 무대에서 어느 기간만 활동하다 들어가기 때문에 그들이 남긴 자취가 두드러지지 못해 일어나는 상황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어찌됐건 미국의 帝國主義(제국주의)는 21세기에도 계속이어지고 있는 중 아닌가싶어진다.


 


남북이 같이 종전선언을 바라건만 미국은 莫無可奈(막무가내북한 탓만 하고 있다.

얼마나 북한 숨통을 막을 것인지 미국의 속내가 궁금하다.

그러나 Pompeo는 ARF에서 리용호를 만나 악수하며 웃고 있다.

있는 자들의 갑질처럼!

다음은 뉴시스가 보도한

리용호미국 '대북제재 위반말라는경고에 강력 반발이란 제목의 보도이다.

북한 리용호 외무상은 4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를 위반하지 말라고 미국 정부가 경고한데 대해 거세게 반발했다.

 

 


리용호 외무상은 이날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해 미국이 각국에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어기지 말고 철저히 이행하라고 촉구한 것에 "경악시킬 만한 행동"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기조연설을 통해 미국이 북한에 대한 제재를 유지하도록 갈수록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며 질책했다.

 

리 외무상은 북한이 핵실험과 탄도 미사일 발사 중단핵실험장 폐쇄 등 '선의 조치'를 먼저 취했음에도 미국이 자국 정상의 의향과는 동떨어지게도 옛날의 구태로 돌아갔다고 비판했다.

 

이러한 리 외무상의 대미 비난 발언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ARF 외교장관 회의에서 러시아와 중국여타 국가에 안보리 대북제재를 어기지 말라고 경고한 직후에 나왔다.

 

앞서 미국 국무부는 이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답신을 리용호 북한 외무상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필리핀 주재 성 김 대사가 ARF 외교장관회의 자리에서 리용호 외무상에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전했다고 발표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리 외무상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아세안 지역안보포럼 모두에 만나 간단히 악수를 나누고 인사를 교환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나워트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 앞으로 보내는 친서의 구체적인 내용에는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백악관은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 새로운 친서를 보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서면으로 답할 것이라고 공표한 바 있다.(뉴시스; 2018-08-04 19:52:21)

 


2005년 방코델타아시아 은행을 파산시키면서 북한을 조였던 방식과 다르지 않게 미국이 북한을 또 조이고 있다는 생각이 가게하고 있다.

지나친 제재인 것이다.

숨통은 틔게 하면서 일처리를 해야 할 것 같은데 조이기를 시작한 김에 온전하게 조이자는 조치인가?

9월 UN총회에 북한 국무부 위원장 김정은을 초청할지 아직은 모른다.

단지 그럴 가능성이 있을 수 있을 것이라고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이전부터 언론들이 흘리던 말이다.

입이 정말 기가 막히게 싼 미국 대통령 Donald Trump의 말은 신빙성이 크지 않으니 피하고 싶다.

이대로 가다간 북미정상회담의 가치가 저변에 깔려질 가능성이 없다고 자부할 수 없을 것이다.

리용호 외무상에 보낸 친서에는 무슨 내용이 들어 있을까만,

트럼프처럼 하다간 세월만 날릴 수 있을지 모른다.

줄 건 주고 받을 것은 받아야 하는데 그저 받기만 하자고 드는 그의 속내가 무엇인가?

 


만나서 겉으로는 웃고 속으로는 으르렁거리는 野獸(야수)같은 짓이 계속 이어져야 할 것인가?

UN사무총장 안토니오 구테헤스 (Antonio Guterres)는 지금쯤 무엇을 하고 있을까?

8월 7~9일까지 일본을 방문하여 아베도 만나고 '원폭피해'의 나가사키를 다녀간다는 보도가 나와 있다.

과거 피해지역도 중요하지만 한반도 비핵화에 적극적인 행보가 더 중요하지 않을까?

북한은 원래 내놓은 자식 같은 나라로 여기지는 않을 것 아닌가?

한반도 통일은 한반도 사람들의 몫이라지만 세계가 너무 조용하다.

그 이유는 Trump의 입 싼 언행 때문에 동정조차 하고 싶지 않는 세상이 돼버린 것은 아닌가?

Trump와 같이 하고 있다는 것이 무진장 힘에 부친 일일 줄 모른다.

덩치 값을 하지 못한다는 말이 딱 들어맞을 것이다.

그러나 제국주의적 사고는 남아있다는 말인가?

한반도 대화합을 남북은 원하면서 종전선언부터 하자고 하는데 Trump는 말이 없다.

평화협정 체결을 하자고 하는 것도 아닌데 그는 입을 봉한 것처럼 조용하다.

날씨 탓인가?

버스가 지나간 다음에 손을 들어봤자 아무짝에도 쓸 수 없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 같아 매우 안타깝다.

한반도에 행운의 빛이 드리워지길 간곡히 바란다.




원문 보기;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8/01/0200000000AKR20180801008400072.HTML?input=1195m

http://www.yonhapnews.co.kr/photos/1990000000.html?cid=PYH20180804041100013&input=1196m

http://www.newspim.com/news/view/20180804000050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72087&cid=46627&categoryId=46627

https://ko.wikipedia.org/wiki/%EB%B0%A9%EC%BD%94%EB%8D%B8%ED%83%80%EC%95%84%EC%8B%9C%EC%95%84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80804_0000382569&cID=10101&pID=10100


이세안지역안보포럼,북한 리용호,폼페이오 리용호,북한 비핵화,종전선언,평화협정,방코델타아시아,9.11사태.김정일 비자금,한반도 비핵화,안보리대북제재,
이 블로그의 인기글

북미 간 거리가 정말 멀어져 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