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yana11
푸른친구(ayana11)
Georgia 블로거

Blog Open 06.27.2014

전체     230629
오늘방문     1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2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명이나물(산마늘)효능과 재배방법
04/16/2019 07:29
조회  809   |  추천   1   |  스크랩   0
IP 58.xx.xx.182

명이나물(산마늘)효능과 재배방법

 

명이나물(산마늘)은 잎의 생김새가 은방울꽃과 흡사하지만 보다 넓고 크며 부드럽다. 은방울꽃은 식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독초에 속하므로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자생 산마늘을 함부로 채취하다가 은방울꽃을 잘못 채취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강장보호 :비늘줄기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건위(健胃) :비늘줄기 3~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 복용한다.
구충(驅蟲) :비늘줄기 3~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3~4회 복용한다.
독충해독(毒蟲解毒) :비늘줄기 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4~5회 복용한다.
소화불량 :비늘줄기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심복통(心腹通) :비늘줄기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옹종(癰腫) :비늘줄기를 달여서 그 물로 3~4회 환부를 닦는다.
토사 곽란 :비늘줄기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4~5회 복용한다.
풍(風) :비늘줄기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복용한다.
풍습(風濕) :비늘줄기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해독(解毒) :비늘줄기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4~5회 복용한다.
해수(咳嗽) :비늘줄기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명이나물(산마늘) 죽 :알뿌리 30g과 맵쌀 60g을 함께 섞어 죽을 쑤어 먹는다. 보통 죽을 끓이는 방법과 같다. 중년기와 노년기의 폐결핵 치료에 효과가 있고 고혈압 동맥경화가 있는 경우에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위가 자극될 수 있으므로 위가 나쁜 노인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산마늘주 :자양강장에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다. 알뿌리를 토막내 3배량의 소주에 담근다. 가끔 휘저어 주면서 냉암소에서 2~3개월 숙성시킨다. 하루 한번씩 취침 전에 20~40CC정도씩 마신다.





명이나물(산마늘)의 효능
산마늘에서는 섬유질이 많아 장의 운동을 자극해서 장안에 있는 독성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을 정상화 시키고 대장암 발생률을 낮출 뿐 아니라 변비를 없애준다. 비타민A가 많아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며 호흡기 튼튼하게 하고 시력을 강화시킨다.

독특한 냄새를 내는 알라린(Alliin)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이 알라린은 유황성분이 많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비타민B1을 활성화하고 일부 병원균에 대하여 항균작용을 나타내며, 또 강장작용(强壯作用)을 하는 스코류지닌 성분이 들어 있다.

명이나물(산마늘)이 우리나라 성인의 대표적인 사망 원인인 심장마비 관상동맥 질환·뇌졸중 등을 일으키는 콜레스테롤을 크게 낮춰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산림청 임업연구원 천연물화학연구실과 서울대 수의대 독성학연구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산마늘이 콜레스테롤 생합성 과정에 작용하는 효소의 활성을 70% 이상 방지해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 결핍증에 이용하거나 위장병 특히 위염, 신경쇠약, 심장병 등에 효과가 있다.
자양강장, 이뇨, 정장, 피로회복, 감기, 건위, 소화 등에 약효가 있다.

약으로 사용하는 방법
명이나물(산마늘)은 소도지제(消道之劑)로써 소화기 질환인 위염, 변비, 위통, 복통 등 치료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신경계 질환에도 널리 사용되므로 건망증, 불면증에 이용되며 체력이 약해져서 신경쇠약이 있을 때도 다른 약재와 배합하여 사용된다. 부인병 영역에도 월경불순, 월경통, 분만후통증, 자궁염에도 보조식품으로 사용된다. 혈액은 정혈(靜血)시켜주는 작용으로는 만성병으로 고생하는 고혈압, 동맥경화증에 치료효과를 증진시켜 준다.
이상 설명한 영역 외에 강장, 흥분작용에 있어서 조루증, 유정(遺精), 정충감소 등 남성의 스테미너 부족에도 효능이 있다.

문헌의 기록을 보면 약효는 다음과 같다.
동의보감
소산(小蒜)이라 하여 매운맛이 있고 비장과 신장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를 촉진시킨다. 토사곽란을 멈추며 배속의 기생충을 없애고, 뱀에 물린데 효과가 있다.

중국 중약대사전
산산(山蒜)이라 하며 몸을 따뜻하게 하고 몸속의 덩어리를 없앤다. 나쁜 피를 정혈시키고 통증을 멈추게 한다. 소화를 잘 되게 하며, 복부의 어혈을 다스리고, 식체 포만을 내리게 한다. 종기의 염증 치료에 도움을 주며, 타박상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

본초습유(本草拾遺)
몸속의 더운 열기를 하복부로 내려 발산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본초도경(本草圖經)
복부의 혈을 다스리고 뭉쳐진 부인병의 어혈을 다스린다.

귀주민간방 약 집(貴州民間方 藥集)
위를 튼튼하게 하며 소화를 촉진한다. 식욕을 증진시키고 식후 명치 아픔 및 포만한 것을 다스린다.

우리나라 민간요법
구충, 이뇨, 강장, 소화, 해독, 건위, 등의 약재로 사용되고 있다.

복용법
내복 시에는 400cc 물에 30g의 산마늘을 넣어 중불에 20∼30분 정도 끓여 복용한다.
즙으로는 강판에 산마늘 30g을 갈고 일반 생야채 녹즙과 같이 복용하면 효능을 배가 시킨다.


산마늘(명이나물) 재배법

산마늘 식재후 주의사항
1.식재후 비가오듯 충분히 물을 주어야 한다.(3회에서 5회정도)
2.식재후 잎이 느렇게 변할때는 아미노산을 엷게 타서 뿌려준다.

▣ 산마늘 재배법
■ 재배방법
1. 재배적지
산마늘 자생지는 그늘지고 습기가 많은 곳으로 봄과 가을은 따뜻하고 여름에는 서늘한 고냉지 환경을 좋
아한다
경사진 밭뚝이나 미개간지의 경사진 산중턱등 유휴지를 이용토록 고려해 볼 수 있다.

2. 번식 : 번식은 실행과 포기나누기를 하며 주로 실행에 의한다.
● 실행법
씨앗을 받으려면 잎이 2-3장 나올 만큼 크게 자라지 않으면 개화결실이 되지 않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어린묘에서 결실까지는 2-4년이 걸린다. 채종기는 7월이후 씨가 익어 떨어지기 전에 한다.
파종은 가을이나 봄에 하며 파종하기 전에 씨를 하루밤 물에 불려서 자루에 넣어 섭씨 2-5도의
냉장고에 넣어서 약 30일 정도 휴면을 시킨 후에 뿌린다. 이렇게 하면 발아를 촉진시킬수 있다.
묘상은 유기질이 많고 배수가 잘되는 토질이 좋으며 1m넓이의 이랑을 만들어 6cm간격으로 줄뿌림
을한다 흙을 덮은 후에 마른풀로 2-3츠두께로 덮어 수분 증발을 억제한다.
● 포기나누기
자생하고 있는 묵은 포기 바깥쪽에 새싹이 생겨 2-4개로 갈라지므로 이것을 쪼개서 심으면 된다.
포기나누기를 할수 있는 시기는 줄기가 마른뒤인 9-10월에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 재배요령
1. 정식 : 정식의 적기는 지상부가 마른 9-10월 이다. 이른 봄에 심을 수 도 있으나, 일찍 싹이 뜨므로 발육
에 다소 지장을 줄수 있다. 이랑넓이60cm, 포기사이 20cm로 하여 2-3줄로 심는다.
2. 비료 : 유기질 비료를 밑거름으로 하는 것을 권한다. 화학비료의 사용은 실패원인이 되기 쉽다.
3. 관리 : 건조기에는 관수하며 그늘이 없는 밭일떄에는 마른풀 등을 깔아 건조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병충해는 없으므로 무공해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얻을수 있다.
4. 수확 : 산마늘 수확에 유의해야 할 점은 한번 잎을 따면 그해에는 다시잎이 나오지 않으므로 주의해야한다
어린잎에 영양가가 풍부하므로 잎이 나온뒤 줄기와 한잎을 남기고 수확포장하여 출하하면된다.
줄기는 지상부가 미른 늦가을에 수확적기지만 번식력이 약한만큼 모구가 확보되는 당분간은 줄기
수확은 삼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생육환경
울릉도에서는 낮은곳 낙엽수림 하부에서부터 성인봉 정상까지 자생하고 내륙에서는 가리왕산, 오대산, 점봉
산등 해발 1000m 이상 높은산 정상부근에서 자란다. 입지 환경은 지형은 계곡에서 산복까지, 방위 북동-
북서, 경사 15-30도, 토심은 깊고 토양습도는 적윤하고 비음도가 60-80%가 적당하다. 토양조건은 산도
(PH)5.4-6.4가 적당
광 선 : 중생, 음생
내한성 : 강함
토 양 : 보통
수 분 : 보통

■ 꽃, 번식
1. 실생법은 7월에 종자를 채취하여 2개월 습사저장하였다가 9월에 파종한다.
2. 분주법은 9월 하순에서 10월 상순에 측아를 3-4본으로 갈라서 이식한다.

■ 재배특성
고산성 식물이므로 여름철 고온다습한 기후에 약하다. 따라서 바람이 잘 통하고 반그늘진 곳에서 배수성이
뛰어 나고 부식질이 적절히 혼합된 토양에 재배한다. 지하부의 과습은 구를 썩게 한다.

■ 복용법
내복시에는 400cc 물에 30g의 산마늘을 넣어 중불에 20-30분 정도 끓여 복용한다.
즙으로는 강판에 산마늘을 30g갈고 일반 생야채 녹즙과 같이 복용하면 효능을 배가 시킨다.

산마늘 가격은 현재 한뿌리에 2000-3500원 산채로써 기호성이 높고 아미노산과 비타민 함량이 다른 산채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얼려졌다.
또 생채기능과 신진대사에 효과가 우수하고 한양재로서 강장해독, 이뇨등 성인병 예방에 매우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예로부터 신선초, 명이, 맹이로 불로지기도 한다.
산마늘은 봄에 심는것 보다 10월에 분갈이 하는것이 좋다.(모종 가격이 비싼것이 흠이다)
심을때는 2-3쪽씩 나눠 심는것이 좋다. 그리고 3년생부터는 씨앗이 생겨 자연발아를 유도하여 일정한 간격으
로 심으면 된다. 아래있는것이 씨방이다.

■ 식용방법
산마늘은 어느것 하나 버릴것이 없는 식물이다.
잎은 4년생정도 되면 6월 정도에 손바닥 만큼 자란다. 이것은 봄에 쌈으로 먹으면 좋다. 줄기는 장아찌를
담근다
. 뿌리는 살짝 튀겨 먹기도 하지만 워낙 귀한지라 이점은 어렵다.
산마늘 잎을 과일 전용소주에 담그면 술 빛깔이 아름다울 정도이다. 잎 한장만 넣어도 좋다.

■ 번식방법
1. 산마늘은 봄에 분갈이 보다 10월에 분갈이 해주는것이 좋다. 산마늘은 여름까지 잎이 있지만 가을에 접어
들면서 월동에 들어간다. 빠른것은 여름에 월동이 시작된다.
2. 가을에 분갈이 할때 모종을 찿기가 쉽지 않다. 이 모종을 2-3쪽씩 나누어 심으면 된다.
.
3. 씨로 번식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처음에 심을때는 20cm간격으로 심으면 씨가 생겨 떨어지면서 번식한다.
굳이 씨를 거둬 다시 뿌리지 말고 처음에 심을때 이점을 염두에 두고 심으면 발아율이 아주 좋다.
자연번식이 확율이 좋은것 같다. 그리고 산마늘은 번식이 어렵지만 한번 심으면 계속해서 수확할수있는 장
장점이 있다~


 


명이나물, 산마늘, 짱아찌, 산마늘즙, 명이나물요리
이 블로그의 인기글

명이나물(산마늘)효능과 재배방법